나는 명예와 수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무슬림 공동체에서 태어났다. 그리고 나는 어렸을 때부터 공동체에서 나에 대하여 험담할 수 있는 행동을 피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어느날 나는 여러명의 고모들이 대학에 진학한 후 머리를 짧게 자르고, 부모님의 허락을 받지 않고 한 남자와 결혼을 한 내가 아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을 들었다. 나는 그 남자가 비무슬림이었다고 생각했으나 고모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그는 법률학을 전공한 아랍의 무슬림이었음을 알게 되었다. 나는 어른들의 험담을 이해 할 수 없었고, 이러한 일이 가족 안에서 발생한다는 것이 수치스러웠다.

Izzat(명예)와 Shame(수치)는 불법이라고 방송에서 방송하면서 실제적으로는 활용하지 않지만 실제적으로는 아주 친근한 문화이다. 무슬림은 자주 명예와 수치라는 단어를 듣지만 이 단어들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지는 못하고 있다. 명예와 수치는 많은 공동체들이 무슬림 사회 속에서 어린이들과 어른들의 행동을 규제하는 방편으로 사용되고 있다. 명예와 수치를 어떻게 적용하느냐는 마을과 집안 혹은 모스크의 어른들이 결정하며, 모든 사람들이 이 결정을 따라 행동하도록 압력을 가한다.

그리고 이러한 것은 비무슬림 문화속에서도 발생한다. 서구에서는 법이 사람들에게 자신이 잘못했다는 것을 느끼게 만들고, 어떤 범죄는 공동체로부터 외면당한다. 우리는 이러한 것들을 통해 사회 속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차단하고 우리 자신을 보호한다.

그러나 예수님의 멧세지는 하나님은 우리를 낮음에서 높은 존경으로(마태복음5장3절) 들어 올리시는 능력과 소원을 갖고 계신다이다. 이 말씀은 수치의 문화 속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좋은 복된 소식이 된다.

[기도제목]

  1. 사무엘상 2장8절에는 “가난한 자를 진토에서 일으키시며, 빈궁한 자를 거름더미에서 올리사 귀족들과 함께 앉게 하시며, 영광이 자리를 차지하게 하시는 도다.”라고 말씀하신다. 이러한 복된 소식을 알지 못하는 곳에 복된 소식이 전해 지도록 기도하자.
  2. 하나님께 문화 속에서 있는 명예와 수치를 내 자신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우시며, “보라 내가 택한 모퉁이 돌을 시온에 두노니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베드로전서2장6절)는 말씀이 당신에게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발견하게 되도록 기도하자.
  3. 당신 주변에 있는 정의로운 판단을 위해 호소하는 명예와 수치의 범죄로 인한 피해자들을 위해서 기도하자.

관련내용 보기 – 이슬람의 문화 / 명예와 수치

(from : 30 Days of Prayer for the Muslim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