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인구 31만명의 Gonja족은 아프리카 가나의 북부 지역에 살고 있다. 이슬람은 Gonja왕국이 시작되었던 AD 1600년경에 들어왔으나, 지난 수십년 사이에 Gonja족의 종교가 되었다. 오늘날 Gonja족이라는 의미는 무슬림이란 뜻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Gonja족은 지역의 신을 숭배하고 있으며, 조상을 숭배하고 있다.

대부분의 가족들은 3개 – 10개의 방이 있는 집에 함께 모여살며, 이 집은 남편 아래 그의 부인들과 결혼해 독립하지 않은 자녀들이 함께 지낸다. 아들이 결혼 할 때 그는 반드시 자신의 집을 건축해 부모로부터 독립해야 한다. 그러나 아버지와 아들들은 계속해서 가족의 중요한 일에 대하여 서로 의견을 나누며 돕는다. 그러나 특별히 신앙에 대한 결정에서 가족들의 영향력을 아주 중요하다.

누구든지 예수님을 따르기로 결정하면 다양한 형태의 심한 박해를 받게 된다. 다음은 그의 몇몇 예이다.

  • Hanifa와 Musa는 사촌으로 어렸을 때 부터 가장 친한 친구사이였다. 그들은 대부분은 시간들을
    함께 보냈다. Haifa가 그리스도인이 되었을 때, Musa의 아버지와 형제들은 Musa에게 Hanifa가 종교적으로 더럽기 때문에 함께 밥도 먹지 말 것을 요구했다.
  • Seid는 그가 그리스도인이 되었다는 이유로 그의 아버지가 그의 방으로 들어와 총구를 그의 머리에 대었다. 그러나 그는 창문을 넘어 도망쳐 위험을 넘겼다.
  • Ashata는 가족들로부터 그녀의 남편이 결혼한 후 그리스도인이 되었다는 이유로 남편과 이혼하라는 압력을 받고 있다. 그녀는 4명의 자녀를 갖고 있다.

[기도제목]

  1. Gonja 그리스도인들이 문제와 불화를 일으키지 않고 어떻게 자신의 신앙을 가족들과 공동체와 나눌 수 있는지를 이해하도록 기도하자.
  2. Gonja족은 가나에서 가장 문맹률이 높은 그룹이다. 문맹을 퇴치하려는 계획들이 Gonja 공동체 속에서 문맹뿐 아니라 전체적인 발전의 기회를 향상시키도록 기도하자.
  3. Gonja 가족들이 예수님의 복음을 위해 마음의 문을 열도록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도록 기도하자

(from : 30 Days of Prayer for the Muslim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