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께로 향하는 다리

“이슬람권에 부는 바람” 데이비드 가리손은 말하길 무슬림을 그리스도께로 돌아오는 것을 돕는 것으로 10개의 다리가 있다고 말했다.

  1. 믿음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히브리서 11장1절)
    믿음은 오랜 세월동안 사역자들에게 이슬람권에 들어가 복음을 전하도록 동기를 부여했다. 모법적인 믿음은 매일 그리스도의 길을 걷는 무슬림 배경의 형제와 자매들에 의해 입증된다. 너무 자주 우리는 믿음을 정신적인 동의나 특정관점이나 교리적 공식에 동의하는 것으로 희석한다. 오늘날 이슬람 세계에서 살고 있는 유대인들의 믿음은 죽음을 직면할지라도 담대한 순종이다.
  2. 기도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큼이라”(야고보서 5장16절)
    “우리의 싸우는 무기는 육신에 속한 것이 아니요, 오직 어떤 견고한 진도 무너뜨리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모든 이론을 무너뜨리며”(고린도후서 10장4절)

    무슬림 배경을 가진 그리스인인 아이샤(Aisha)는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지금 그리스도께로 돌아오는지 물었다. “나는 전 세계의 사람들의 기도가 수년 동안 하늘로 올라갔다. 이것이 장마철의 큰 구름처럼 축적되었다. 이제 그 구름들이 하나님께서 준비해 두셨던 구원의 기적과 축복으로 사람들에게 내리고 있다.”고 대답했다.

    기도는 우리뿐만 아니라 기도하는 사람들을 변화시킨다. 하나님의 마음 가까이에는 구주를 필요로하는 수 많은 무슬림들이 있다. 성령이 이슬람권에 불어오는 바람이라면 기도는 우리가 돛을 펴고 바람을 잡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3. 성경말씀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으며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 더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히브리서 4:12)

    성경의 효과를 전 세계의 무슬림의 언어로만 보기 시작한다면 아직도 수 많은 무슬림들이 글자를 깨우치지 못한 문맹자임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야기, 예수영화, 라디오 그리고 TV 등 창조적인 방법들은 성경이 무슬림 세계의 복음의 역사를 계속해서 점화하고 활력을 줄 것이라는 약속을 지지해 준다.
  4. 성령의 역사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 (요한복음 16:7-8).

    무하메드는 자신의 삶속에서 꿈의 가치를 인정하며, 전 세계 무슬림들에게 더 이상 세속적인 서구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꿈에 대한 신뢰를 촉구했다. 하나님은 셀수 없이 많은 무슬림들이 밝게 빛나는 분으로 나타나는 구원과 새로운 삶을 제안하신 분, 예수 그리스도를 보게 되는데 꿈을 사용하고 계신다 (마태복음 17:1-2).
  5. 신실한 그리스도인들의 증거
    “이러므로 우리에게 구름 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으니 모든 무거운 것과 얽메이기 쉬운 죄를 벗어 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하며” (히브리서 12:1).

    오랜 세월동안의 헌신적인 그리스도인들의 기도, 전도, 사역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신실함은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들에 대한 기초를 닦았놓았다. 서구의 복음주자들은 종종 우리 이전에 왔던 다른 전통에서 온 사람들의 영향을 영향을 깨닫지 못한다. 우리가 그들의 전통에서 어떤 결점을 발견하든지 그들은 그리스도와 성경에 충실하게 초점을 맞추고 그것을 진리를 찿는 무슬림들에게 전해 주었다.
  6. 그리스도의 몸으로부터 배움
    “나를 따라오라.”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리고 “내가 사람을 낚는 어부로 보낼 것이다.”(마태복음 4:1)

    한 좋은 어부는 이전에 고기를 낚았던 사람들에게 물었다. 교육은 그리스도를 따르는 무슬림 배경의 그리스도인들이 한 무슬림권에서 다른 무슬림권으로 복음을 전하며 배움의 능력이라.

    겸손하게 배우는 것은 전통적으로 배우는 자 그리고 학생보다는 알고 있고 가르치는 자인 서구인들에게는 실제적으로 필요한 부분이다. 우리는 배울 것이 많이 있다.
  7. 의사소통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지금 오라. 우리가 함께 토론하자”(이사야 1:18).

    상황화는 문화를 듣고자 하는 사람들의 세계관에서 명확하게 이해되도록 의사소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의사소통에서의 돌파구는 고대의 생명을 주는 멧세지를 널리 퍼트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외부인에게는 패쇄된 공동체에 효과적으로 스며들수 있게 한다.
  8. 발견
    “주님의 선하심을 맛보라”(시편 34:8)

    무슬림들은 자신들이 틀렸다거나 자신들이 항상 믿었던 것과 다르다는 것을 혐오한다. 그러나 자신들에 대한 진실을 발견할 때 그것은 그들 자신의 일부가 되며, 평생 그들의 삶의 한 부분이 된다. 성경공부를 통한 성경적인 구원에 대한 친근감이 높아지면서 많은 그리스도의 진정성을 확신시켜 주며 그리스도의 겸손하신 순종에 그들 자신도 빠져든다.
  9. 이슬람 자신
    우리가 조사했던 이슬람권에서의 복음운동의 엄청난 올라움 중 한가지는 이슬람 자체가 이슬람의 멸망의 근거를 담고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구어체의 코란을 읽고 무하메드의 삶을 살펴보고 억압을 생각할 때 그들은 신앙의 신성함의 기원에 질문을 갖게 되며 그리스도께로 돌아오게 된다.
  10. 현지화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내가 네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마태복음 28:19-20).

    그리스도께로 돌아오는 운동은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시작될 수 있지만 그러나 새로운 신자 자신들과 스스로 그리스도의 주권을 실천하는 자들에 의해서 발전된다.

    무슬림 공동체의 외부 그리스도인들은 무슬림 공동체 외부인들은 전혀 상상하지도 못하는 모든 숨겨진 무슬림의 문제들에 직면하는 무슬림 공동체의 그리스도인 지도자들의 격려자, 비전을 가진자, 섬기는 지도자 그리고 훈련자가 되어야 한다. 우리는 성령의 능력이 그들을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할 것이다(요한복음 16:13), 하나님의 말씀이 모든 선한 일을 위해 온전히 갖추어지게 할 것이라는 그리스도의 약속을 믿는다.

참조

(from MECO Glob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