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rdish

약2천5백만에서 3천5백만명에 달하는 쿠르드인(Kurds)들은 터키, 이라크, 시리아, 이란, 아르메니아 국경에 걸쳐 있는 산악지역에 살고 있다. 이들은 중동에서 네번째로 큰 민족그룹이지만 아직도 독자적인 국가를 갖지 못하고 있다.

이들은 어디에서 왔나?

이들 쿠르드인들은 현재 터키의 남동부, 시리아의 북동부, 이라크의 북부, 이란의 북서부 그리고 아르메니아의 메소포타미아 평원과 고지의 토착민들 중 한 그룹이다.

현재는 표준언어가 없지만 인종, 문화 및 언어를 통해 통일된 독특한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다. 대다수는 수니파 무슬림이지만 그들은 여러 종교와 신념을 고수하고 있다.

왜 자신들의 독립된 나라를 형성하지 못했나?

20세기 초 많은 쿠르드인들은 일반적으로 “쿠르드스탄”이라 불리는 고향의 창조를 고려하기 시작했다. 1차 세계개전과 오스만제국의 패배 후, 승리를 거둔 서방 동맹국들은 1920년 세브레스조약(Sevres Treaty)에서 쿠르드국가를 준비했었다.

그러나 그러한 희망은 3년 후 현대 터키의 경계를 설정한 로잔조약(Reaty of Lausanne)에서 쿠르드국가에 대한 고려가 없었으며, 이로 인해 쿠르드인들은 여러 나라에서 소수민족으로 전락하게 되었다. 향후 80년동안 쿠르드 독립국가를 설립하려는 움직임은 잔인하게 파괴도었다.

왜 쿠르드인들이 IS와의 전쟁에서 최전방에 나섰나?

2013년 중반 지하드그룹의 이슬람국(IS)는 시리아 북부의 영토와 접해 있는 쿠르드족 지역을 향했고 2014년 중반까지 계속된 이들 지역을 향한 IS의 공격은 시리아 쿠르드민주당(PYD)의 무장단체인 인민보호단체(YPG)에 의해 격퇴되었다.

2014년 6월 이라크 북부를 장악한 IS로 인해 쿠르드족을 갈등으로 몰아 넣었다. 이라크 자치 쿠르드지역 정부는 Peshmerga부대를 이라크군이 포기한 지역으로 보냈다.

2014년8월 지하드주의자들은 놀라운 공격을 시작했고, Peshmerga 부대는 여러 지역으로 철수했다. 종교적 소수민족들이 거주하고 있는 여러 도시들은 수천명의 Yazidis 주민을 살해하고 포로로 체포했던 유명한 Sinjar 군에 의해 함락 당했다.

이에 미국 주도의 다국적연합이 이라크 북부에서 공습을 시작하여 Pesherga를 돕기 위한 군사고문을 보냈다. 30년동안 터키의 쿠르드 자치권을 위해 싸웠고 이라크에 기지를 둔 YPG와 쿠르드스탄 노동자당(PKK, Kurdistan Workers’ Party)도 도움을 받았다.

IS는 2014년9월 북부 시리아 쿠르드 도시 Kobane 주변지역에 대한 공격을 시작해 수만명의 사람들이 인근 터키 국경으로 피신했다. 전투가 가까워졌음에도 불구하고 터키는 IS 포지션 공격을 거부했고 터키 쿠르드인이 IS를 방어하기 위해 터키국경을 넘는 것을 허용했다.

2015년 1,600명이 희생당한 전투 끝에 쿠르드 군대는 Kobane지역을 다시 되찾았다. 쿠르드군은 시리아민주당(SDF) 동맹의 기치아래 여러 지역의 아랍민병대들과 싸우고 미국 주도의 연합군의 공급, 무기 및 고문의 도움을 받아 IS를 수만평방미터의 영토에서 꾸준히 몰아 내었다. 시리아 북동부에서 터키국경을 따라 넓은 범위를 통제했다.

2017년10월 SDF의 군대가 사실상 IS의 수도인 Raqqa를 점령하고 남동쪽 시리아에서 지하드의 마지막 거점인 al-Zour로 진격했다. 시리아에서 IS가 마지막까지 점령했던 Baghouz 지역의 주변들은 2019년 마침내 SDF 에 귀속디었으며, SDG는 IS의 칼리프는 완전히 제거되었지만 그러나 지하드의 지하조직은 아직도 커다란 위협으로 남아 있다고 경고했다.

SDF는 협상을 위해 전쟁의 마지막 2년동안 체포된 수천명의 IS전사로 의심되는 군인들과 IS와 연관된 수천명의 고향을 떠난 여인들과 어린이들을 남겨두었다. 미국은 이들 가운데 외국인들의 본국송환을 요구했지만 그들 대부분은 송환을 거부했다.

2019년 10월 미국 대통령은 YPG 전투기의 진입을 금지하는 32Km의 “안전지대”를 설정한 후 그곳에 최대 2백만명의 시리아 난민 의 정착을 위한 작전을 시작했다고 말한 후 터키 국경에서 철수했다. SDF는 말하길 미국에 의해 칼로 등을 찔렸다고 말하며 미국의 결정은 IS 의 격퇴를 되돌릴수도 있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는 IS와의 전투가 이제는 더 이상 최우선이 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터키군과 동맹국 시리아 반군은 작전의 첫 며칠동안 꾸준한 성과를 얻었다. 이에 대응하여 SDF는 시리아 정부의 도움을 요청하고 시라아 군대가 국경을 따라 배치되는 계약에 도달했다. 시리아 정부는 모든 시리아의 통제권을 되찿겠다고 다짐했다.

왜 터키는 쿠르드를 위협으로 인식하는가?

터키와 쿠르드족 사이에는 터키인구의 15-20%를 차지하는 쿠르드인들과의 아주 깊은 적대감이 존재한다.

쿠르드는 터키에 의해 여러 세대동안 가혹한 대우를 받아왔다. 1920년녀돠 1930년대 봉기사건에 대응하여 많은 쿠르드인들이 다른 곳에 정착되었고, 쿠르드인의 이름과 의상이 금지되었으며, 쿠르드어의 사용이 제한되었고 심지어는 쿠르드인의 민족 정체성의 존재조차 거부되어 이들을 “산에 사는 터키인”(Mountain Turks)로 불렀다.

1978년 압둘라 오칼란9Abdullah Ocalan)은 터키에 독립국가를 요구하는 PKK를 결성했다. 그리고 6년 후 그들은 무장투쟁을 시작했다. 그 이후로 4만명이 넘는 쿠르드인들이 사망하고 수십만명이 추방당했다.

1990년대 PKK는 더 큰 문화적, 정치적 자치권을 요구하면서 독립에 대한 요구는 철회했지만 계속해서 투쟁했다. 그리고 2013년 비밀회담을 끝낸 후 휴전에 합의했다.

IS에 자살 폭탄테러로 시리아 국경 근처의 쿠르드족 수르크(Suruc)마을에서 33명의 젊은 독립운동가들이 희생된 후 2015년7월에 휴전이 무너졌다. PKK는 터키 정부의 공모를 비난했고, 터키군과 경찰을 공격했다. 이에 터키정부 역시 PKK와 IS에 대하여 “터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그후 터키 남동부에서의 충돌로 수백명의 시민을 비롯한 수천명이 목숨을 잃었다.

터키는 2016년8월부터 시리아 북부반도에서 IS를 공격하는 시리아반군을 지원하기 위해 군대와 전차를 국경선에 파견한 후 계속해서 군부대를 운용하고 있다. 이 부대는 주요한 국경도시인 Jarablus를 점령하고 YPG 주도의 SDF가 영토를 점령하는 것을 방어하고 있으며, 또한 Afrin이 쿠르드의 영토인 서쪽과 연결하는 것을 저지하고 있다.

2018년 터키군과 시리아 반군연합은 YPG를 Afrin에서 쫓아내는 작전을 전개했었다. 수십명의 주민이 목숨을 엃으며, 수만명이 쫓겨났다. 터키정부는 YPG와 PYD는 PKK의 확장세력이라고 주장하며 이들은 무장투쟁을 통해 독립에 대한 목표를 공유하고 있2018년 터키군과 시리아 반군연합은 YPG를 Afrin에서 쫓아내는 작전을 전개했었다. 수십명의 주민이 목숨을 엃으며, 수만명이 쫓겨났다. 터키정부는 YPG와 PYD는 PKK의 확장세력이며, 이들은 무장투쟁을 통해 독립에 대한 목표를 공유하고 있어 반드시 제거해야하는 무장단체라고 주장했다.

시리아 쿠르드인은 무엇을 원하는가?

쿠르드인은 시리아 인구의 7-10%를 차지한다. 2011년 바샤르 알-아사드(Bashar al-Assad) 대통령에 대한 반란이 시작되기 전에는 대부분 다마스쿠스와 알레포 그리고 코바네(Kobane), 아프린(Afrin) 그리고 북동부의 카미쉴리(Qamishli) 주변의 3개 도시에 흩어져 살고 있었다.

시리아의 쿠르드인들은 오랫동안 기본권리를 억압당하며 거부되었다. 1960년대 이래 약30만명의 시민권이 거부되었고, 쿠르드 땅들은 쿠르드 지역을 “아랍화”하려는 시도로 인해 아랍인들에게 압수되어 재 분배 되었다.

지배민주당(PYD)를 포함한 쿠르다당은 2014년1월 Afrin, Kobane, Jazira의 3개 주를 기초한 “자치행정”의 창설을 선언했다. 2016년 3월 그들은 IS가 장악했던 아랍지역과 투르크인 지역에 “연방조직”의 탄생을 선언했다. 이러한 선언은 곧 시리아 정부에 의해 거절당했으며, 시리아를 비롯해 터키와 미국 역시 반대했다.

이에 PYD는 독립을 추구하려는 것이 아니라 시리아 분쟁을 종식 시키기위한 정치적 합의에 쿠르드 인권에 대한 법적인 보장과 쿠르드인 자치권 인정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리아의 아사드대통령은 협상이나 군사력에 관계없이 시리아 영토의 “모든 구석”을 디 찾겠다고 다짐했다. 시리아 정부는 또한 “시리아의 어느 누구도 독립체나 연방주의에 대한 이야기를 받아 들이지 않는다”며 쿠르드인의 자치 요구를 거부했다.

이라크의 쿠르드인은 독립을 성취할 수 있을까?

쿠르드인들은 이라크 인구의 약15-20%를 차지한다. 그들은 역사적으로 이웃 국가들에 거주하는 쿠르드인보다 더 많은 국민의 권리를 누렸지만 또한 잔인한 억압에 직면했다.

쿠르드족은 이라크 인구의 약 15 %에서 20 %를 차지합니다. 그들은 역사적으로 이웃 국가에 사는 쿠르드보다 더 많은 국가의 권리를 누렸지 만 잔인한 억압에 직면했다.

1946년 무스타파 바르자니(Mustafa Barzani)는 쿠르디스탄민주당(KDP)을 구성하고 이라크에서의 자율성을 위해 싸웠다. 그러나 그는 1961년에서야 완전한 무장투쟁을 시작했다. 1970년대 후반 이라크정부는 쿠르드인이 많은 지역, 특히 원유가 풍부한 도시인 쿠르쿠크(Kurkuk) 인근에 아랍인을 정착시키고 대신 강제로 쿠르드인들을 다른 지역으로 이주시키기 시작했다.

쿠르드인들이 이슬람 공화국을 후원 했던 1080년대의 이란-이라크 전쟁 중 이러한 정책이 가속화되었다. 1988 년 사담 후세인(Saddam Hussein)은 Halabja에 대한 화학공격을 포함한 쿠르드인에 대한 복수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1991년 걸프전쟁에서 이라크가 패배했을 때, Barzani의 아들 Massoud와 경쟁자인 PUK(Patriotic Union of Kurdistan)의 Jalal Talabani 는 쿠르드 쿠르드인의 반란을 이끌었다. 폭력진압으로 인해 미국과 동맹국들은 북쪽에 비행금지구역을 강요하여 쿠르드인들이 자치권을 누릴 수 있게했다. KDP와 PUK는 권력을 공유하기로 합의했지만 1994년 긴장이 고조되어 4년간의 전쟁이 벌어졌다.

당사자들은 2003년 미국 주도의 침공과 협력하여 사담 후세인을 무너 뜨리고 쿠르드스탄 지방정부(KRG)의 연합을 지배했으며, 2년 후 Dohuk, Irbil, Sulaimaniya 지역을 관리했다. Massoud Barzani는 지역 대통령으로 임명되었고, Jalal Talabani는 이라크 최초의 비아랍인이 대통령이 되었다.

2017년9월 쿠르디스탄 지역과 키르쿠크를 포함해 2014년 Peshnerga가 점령한 분쟁지역에서 독립에 대한 국민투표가 실시되었으나 이라크 정부는 불법이라고 주장했다.

투표에 참여한 330만명 중 90% 이상이 이라크의 탈퇴를 지지했고, KRG관계자는 그 결과 바그다드와 협상을 시작하라는 명령을 내렸지만, Haider al-Abadi 이라크 총리는 이를 취소시켰다. 투표가 있을 후 한달 후 친 이라크정부 세력들은 쿠르드인이 거주하던 지역들을 다시 장악했고 따라서 Kirkuk 지역과 석유수입의 손실은 쿠르드인들의 열망에 큰 타격을 주었다.

이렇게 쿠르드인들의 도전이 역효과를 낸 후 Barzani는 쿠르드스탄 지역의 대통령에서 물러났고, 그후 주요 당사자들 사이의 의견차이는 2019년6월까지 그가 조카였던 Nechirvan가 지역 정부를 장악할 때 까지 공백상태였었다.

(fro : b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