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Ralph D. Winter and Bruce A. Koch

 “너희 생전에 내가 한 일을 행할 것이라.
혹이 너희에게 고할지라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리라.”
(하박국 1장 5절)

전략적인 정의에 의한 선교 지도자 시대
1982년 3월 선교 지도자들이 시카고에 모여 남아 있는 선교 목표를 분명하고 명확하게 정의하기 위한 로잔선언의 분과모임이 있었다. 이틀동안 지속된 미 모임은 미전도 종족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한 전략을 구체화하는 특별한 목적을 위한 선교 역사상 첫번째 대규모 모임이었다. 이 모임을 통해 두 가지 기본적인 원칙이 제안되었다.

  1. 사람 그룹 : 개인적으로 자신이 다른 사람들과 언어, 종교, 인종, 거주, 직업, 신분, 계급 등을 공유하거나 연합해 있다고 느끼는 엄청나게 커다란 그룹이다. 복음 전도의 목적에서 종족은 복음이 전파되어 지며 교회가 개척되어져야 할 커다란 집단이다.
  2. 미전도 종족 : 종족 그룹 중 동 종족에게 복음을 전할 자생적인 그리스도인 공동체가 없는 사람들의 집단.

4,000년전 처음으로 아브라함에게 주어진 “땅 위의 모든 가족”을 축복하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은 “네가 믿지 못하게 될 것이다.”는 말이 실제로 나타나고 있다. 어떤 사람은 세부적인 부분에 대하여 논쟁을 펼치겠지만, 전체적인 경향은 논쟁할 수 없이 분명한 것이다. 성경적인 믿음은 성장하며, 역사상 없었던 세계의 종말을 향해 진행되어 가고 있다.

복음의 놀라운 확산
지구상의 10명중의 한명은 성경을 읽으며, 성경을 믿는 그리스도인이다. 과거에는 선교지였던 나라들이 지금은 선교사를 파송했던 나라보다 신자의 수가 더 많게 되었다.

이런 사실에 기초해 오늘날

  • 비 서구 교회들이 지금까지 전통적으로 선교사를 파송했던 서구보다 더 많은 선교사를 파송하고 있다.
  • 라틴 아메리카의 개신교 성장률은 인구 성장률의 3배에 달하고 있다.
  • 중국에서의 개신교는 지난 거의 50년 동안 백만명에서 8천만명 이상으로 성장했으며, 대부분의 성장이 지난 20년 사이에 나타났다.
  • 1980년대 네팔은 아주 소수의 박해 받는 교회와 함께 아주 철두철미한 힌두교 왕국이었다. 그러나 오늘날 각기 다른 100개 종족 안에서 수백, 수천의 그리스도인과 교회가 개척되었다.

비극적인 현실 : 소외된 20억
복음의 놀라운 확산이 많은 기쁨을 가져오고 있는 동안에도 비극적인 암울한 현실이 있다. 어떻게 그런 일이? 복음은 자주 공동체를 통해 확산된다. 그러나 복음의 확산이 사람들간의 갈등 특별히 증오와 편견을 뛰어 넘지는 못하고 있다. 왜냐하면 복음은 사람 혹은 종족들을 통해 확산되기 때문에 이들이 갖고 있는 한계에 부딪치게 되는 것이다. 사람들은 보통 서로 언어와 문화를 이해하는 주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사람 혹은 종족 사이에 증오와 거의 언제나 문화적인 배경이 담겨진 서로 다른 종교가 있다면 일반적으로 영향력은 그 사람들과 종족을 뛰어 넘어 다음 그룹이 자신의 것을 더 좋아하고 다른 문화를 거절하지 않는 한 그들 속으로 이동하게 된다.

그렇다면 이것이 무슨 의미인가?
만약 지구상의 모든 교회의 신자들이 그리스도의 믿음에 복종해 같은 문화권에 있는 자신들의 친구나 가족을 한명씩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고, 시일이 얼마나 걸리든지 상관 없이 다시 그리스도인이 모든 친구와 친척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며, 그렇게 해서 같은 문화권에 있는 모든 사람이 그리스를 영접한대 해도, 아직도 수십억의 복음을 전혀 들어 보지 못한 사람이 남게 된다는 것이다.

그들은 편견과 문화 차이에 의해 복음을 듣지 못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문화와 연관된 교회가 없는 지역의 사람들 속에서 교회는 성장하지 못한다. 세계인구의 1/3이 교회가 없이 살아가고 있다. 이들은 교회를 가지 않는 당신의 사촌와 같은 영적으로 “잃어 버린 자”는 아니다. 왜냐하면 그곳에는 교회가 없으며 “잃어버린 자”들 처럼 복음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예수 그리스도” 이름을 전혀 들어 보지 못한 수십억의 사람들이 아직도 남아 있는 동안에도, 예수님에 대하여 들어 본 수십억의 사람들이 있으며, 예수님께 보다 깊은 관심을 나타내지만 구체적으로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길을 찾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들 앞에 서는 것에는 비교적 하찮은 것으로부터 극복할 수 없는 것에 이르는 수 많은 방해들이 줄지어 있다. 사도행전 10장의 고넬료는 어른으로서는 많은 통증을 동반하는 할례의 장벽을 넘어야만 했고, 실제로 유대교 공통체에 가입하는 것은 많은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었다. 무슬림 터키인 역시 그리스도인이 될 때 커다란 장애물에 직면하게 된다. 왜냐하면 터키인이란 무슬림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터키인에게는 기독교 역시 야만적으로 터키 땅과 사람을 황폐하게 만들었던 이교도의 십자군, 야만인의 종교이다.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은 가족과 공동체를 등지고 반역자가 되는 것이다.

“모든 족속을 향한 증인”
전 세계 속에서 복음이 무섭게 확산되는 것을 보면서 놀라지 말아야 한다. 그것은 예수님이 명확하게 말씀 하셨기 때문이다. “이 천국 복음이 모든 족속에게 증거 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마태복음 14장 14절) 마지막 부분을 자세히 살펴보면 많은 부분이 우리가 반듯이 무엇을 주시해 보며, 세상의 종말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지를 설명하고 있다. 예수님은 선교적 대 사명은 반듯이 완성될 것이며, 모든 나라에 증인이 있게 될 것을 말씀하셨다.

증인에 대하여 예수님은 “천국 복음이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도록 모든 인류 공동체에 전파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천국 복음은 그리스도가 사단을 제압하고, 사람들을 해방 시켰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주님의 주권과 축복 아래에서 자유롭게 살아 갈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하나님은 천국의 승리가 모든 사람에게 임하는 것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내시길 원하신다. 무엇이 그리스도의 주권 아래에 살아가는 사람들의 공동체보다 하나님의 나라를 더 잘 나타내는 것은 무엇이겠는가? 바로 이것이 왜 우리가 반듯이 모든 사람들 속에 교회를 개척하려는 목표를 갖게 되었는지를 설명해준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지마 주님을 따르기로 다짐한 사람들의 공동체를 나타내는 것에 그리스도의 주권 나타내기 위해 더 필요한 것은 없다.

위 성경 구절의 모든 족속에 대하여 예수님은 모든 나라 혹은 모든 지방이라고 말씀하지 않으셨고. 족속(헬라어 ethne) 즉 동일한 인종 그룹, 언어, 자구상의 사람들을 조직하는 확대된 가정으로서 족속이란 단어를 선택하셨다.

어떤 사람들이 이 그룹에 들어가는가? 예수님은 족속의 목록을 말씀하시지 않으셨고, 정밀한 세부사항과 함께 이들에 대한 개념에 대하여 정의를 내리지 않으셨다. 이 사람들이 누구인지를 규명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 선교적 사명은 지구상의 모든 사람에게서 완성된 다는 것이다. 우리는 모든 종족 안에 교회가 세워지는 천국 복음에 대한 간증이 눈에 보여질 때 지상명령이 종결되었다고 인식할 것이다.

종족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한 네 가지 다른 접근방식
전략적으로 함께 일하는 것을 위해 선교 지도자들은 전체적인 과업을 완성하려는 진행 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종족”의 개념을 구체화했다. 따라서 “종족”을 정의 하는데 네 가지 유익한 방법이 있다.

“종족그룹”, “인류학적 그룹”, “사회적인 그룹”, “UNIMAX 그룹”이다.
첫번째 구 분류는 전체적인 목표를 요약하며, 알려진 종족에게 다가가기 위해 전략을 개발하고 협동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나머지 두 분류는 선교지에서 교회를 개척하는 사역자들에게 더 유익하다.

위의 네 가지 방법은 전략적인 사고의 서로 다른 견해를 서로 조화시켜 주는데 중요한 가치가 있다. 그러나 단지 한 가지 만이 근본적인 선교과업의 종말을 선포하게 만든다. 그것은 모든 사람이 복음에 응답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이다.

  1. 전 세계적인 전망과 전략을 위한 “종족그룹”
    “종족 그룹”은 그들을 분석하기 위해 구분된 제한된 분량의 요약이다.
    주요 문화적 구분 : 우리는 주요한 종교에 따른 중심적인 문화적에 따라 구분되는 미전도 종족에 대한 목록을 갖고 있다. 미전도 종족의 주요 문화적 구분은 무슬림, 힌두교인, 불교인, 부족, 중국인 그리고 기타이다. 이러한 구분은 우리가 가능한 선교의 역량과 관련된 남아 있는 목표를 요약하는데 도움이 된다.

    민족적 구분 : Patrick Johnston 은 민족 언어학적으로 연관된 민족 언어학으로 유사한 그룹을 “인종적 집단”으로 함께 묶으며 언어, 역사, 문화 등 민족적으로 유사한 집단을 함께 묵는 민족적 구분을 제의했다. 민족적 유사 구분에는 아프리카의 Sahel, Cushitic, 아랍세계, 이란, 터키, 남 아시아, 티벳, 동 아시아, 남동 아시아, 말레이 그리고 유라시안 등 이다. 이러한 민족적 유사 구분은 선교 단체들이 서로 연관된 종족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 전략적인 협력의 방법을 찾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2. 선교동원과 준비를 위한 인류학적 그룹
    인류학적 그룹은 공통적인 유전적인 전통, 역사, 문화 그리고 언어가 일치되는 인종적 그룹이다.예를 들어 터키의 흑해지방의 Laz 인은 독특한 얼굴 형태로 쉽게 다른 터키인과 동일시 되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의 “romantic”의 터키식 발음으로 같은 종족으로 여겨진다.가끔 맨 먼저 하나의 민족언어학적 종족이 무엇이 나타나는가?

    Cameron Townsend(Wycliffe 성경번역선교회 창지사) 는과테말라에서 Cakchiquel 사람 속에서 성경번역사역을 시작했다. 그러나 다른 한 성경번역가는 Cakchiquel 사람은 한 언어로는 접근할 수 없고 6개의 다른 지방언어가 필요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것은 그들이 성경을 기록한 책보다는 복음을 녹음한 카세트 테입을 만들었을 수도 있었다라고 가정할 수 도 있다. 문화적으로 편견과 발음의 차이는 인쇄된 것과 같은 내용이라 해도 사람들을 자주 다른 그룹의 사람들에 의해 녹음된 자주 복음의 소식에 대하여 듣지 않도록 만든다.

    최근 선교 조사자들 중의 연합 노력은 상당히 포괄적인 민족언어학적 종족목록을 만들어 냈다. 이 목록은 개척선교 주장에 엄청난 힘을 제공해 주었다. 엄청난 정보는 종족의 윤곽을 만드는데 사용되고 있으며, 연관된 다른 정보들은 출판과 인터넷을 통해 유익한 정보로 널리 제공되고 있다.종족 구분과 민족언어학적 목록은 종족을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을 제공해 주었고, 미전도종족의 존재와 복음전도의 필요성을 주님의 몸에 알게 해 주었다. 민족언어학적 접근은 기도와 미전도종족에게 복음을 전하는 전략적인 노력을 이끄는 구체적인 종족을 위한 초기의 계획을 자극했다.

  3. 사회정치적 예비적인 복음전도
    “사회정치적”이란 비교적 관심과 활동과 거주를 함께 나누는 기초 위에 형성된 종족관계의 사람들의 작은 연합이다.우리가 개척 선교지에 장기 선교사를 파송 할 때, 그들은 반듯이 먼저 그곳에서 어떻게 살아가고, 의사소통하며, 목표하는 사람들을 어떻게 잘 이해할 수 있는 지를 배워야 한다. 이런 문화를 배우고, 그 속에 적응하는 기본적인 단계가 지나면 그 사람들 속에 어떻게 교회를 개척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이 남게 된다.종종 우리가 목표하는 사람들 속에서 성경 공부 혹은 작은 기도모임이 효과적인 복음전도로 나타난다. 만약 강에서 빨래를 하는 여인들이나, 택시 운전사, 기숙사게 거주하는 대학생 혹은 지방에서 도시로 새롭게 이주해 온 사람들 속에서 가능하다. 오늘날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이런 유형의 복음사역이 거의 무제한의 가능성으로 남아 있다. 선교적인 목적으로 우리는 교회 개척을 위한 목표를 위해 중간적인 교량의 예비적인 복음사역을 위해 사회정치적으로 일할 수 있다.이런 사회정치적인 접근은 교회개척의 첫번째 걸음으로 대형 도시의 특별한 부분 중에서 가능한 사역에 초점을 맞추는데 전략적이다. 다른 그룹의 사역이 방해를 받는 동안 다른 그룹들은 교회를 개척할 때 구체적인 도움을 제공할 지도 모른다.

    교회의 지도자와 성경교사는 처음에 접근한 사업가 혹은 교사들 속에서 발견될지도 모른다. 어떤 선교사들은 불교의 중 혹은 무슬림의 교사(Mullah)와 같은 종교 지도자들 속에서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하기도 한다. 다른 한 편으로 당신은 사역의 대상을 종족 속에서 첫번 접근으로 거의 모든 경우 그들의 일반적인 가정에 위협으로 잘못 전달되는 어린이 사역과 같은 잘못된 사역을 선택할 수도 있다.

  4. 그리스도를 향한 종족 운동을 위한 Unimax 그룹
    Unimax 종족은 하나의 자생적인 교회 개척운동을 통해 종족 안에 복음이 전해질 수 있다고 충분하게 규정되는 최대 규모의 종족이다. “규정한다”는 것은 복음이 전파되는 것을 방해하는 이해 혹은 수용의 중대한 장애가 없다는 사실을 나타낸다.1982년 선교지도자들은 아주 유용한 “종족 그룹”에 대한 정의를 산출해 냈다. 복음전도의 목적으로 “종족 그룹”을 “복음의 이해와 수용에 다른 장애가 없이 교회개척사역을 통해 복음이 전해 질 수 있는 규모가 큰 그룹이다.”라고 정의했다.”따라서 오늘날 민족언어학적 종족이라는 말 대신에 다른 기준을 기초로 일반적으로 1982년의 개념정의보다 보다 더 커진 규모의 내용을 지닌 “미전도 종족”이란 단어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오해를 방지하고 우리 앞에 놓인 선교적인 과업을 분명하게 돕기 위해 우리는 1982년에 규정한 종족에 대한 개념과 구분하기 위해”unimax 그룹”이란 말을 사용하고 있다.밀림 속에 있는 종족과 다른 작은 규모의 종족은 지리적으로 먼 곳에 떨어져 있는 사람들은 언제나 하나의 Unimax 그룹이다. 복잡한 공동체로 구성된 커다란 민족언어학적 그룹 속에서 서로 연관된 unimax 를 발견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다.언어가 문화적인 동질감을 이해하는데 자주 기본적인 의미를 제공해 주는 동안 모든 종족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 우리는 반듯이 종교, 신분의 차이, 교육, 정치적 혹은 이념적인 확신, 씨족과 부족간의 역사적인 반목, 관습과 행동 등 Unimax 그룹의 민족언어학적 그룹 안에서 강한 문화적인 경계를 만들어 내는 가능성을 지닌 요소들을 기준으로 사람들을 구분해야 하는 부분 역시 주의 깊게 생각해야 한다. 이러한 사실은 미전도종족의 수가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결과를 설명하는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인도는 민족언어학적으로는 접근할 수 없는 나라이다. 1600개 언어와 지방 사투리가 있는 인도는 종교, 계급 다른 사회문화적인 장애물로 구분되어야 한다. 1991년의 사회학적인 조사는 인도에 4,635개 그룹이 있는 것으로 발표했다.

    불행하게도, 주변에 있는 그룹들은 자주 서로를 증오하고 두려워 한다. 따라서 복음전도의 초기에는 이러한 그룹이 다른 그룹의 사람들과 함께 교회를 개척하는 것을 거절한다. 소말리의 무슬림 그룹 중에서 주요 씨족들 사이의 대항은 온 나라를 파멸로 이끌고 있다. 복음전도와 교회 개척의 초기에는 서로에 대한 적대감은 이들을 구분해서 복음을 전할 때 가장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다른 긍정적인 소망은 새롭게 예수님을 따르는 운동이 사람들 간의 반목의 상처를 치료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실로 역사는 결국에는 그들이 그리스도인이 될 때 작은 반목을 갖은 그룹이 큰 그룹에 융합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복음이 스칸디니비아 반도에 전파되었을 때, 지역을 장악하고 있던 서로를 질시하는 수백 종족이 살고 있었다. 그러나 이전에는 대립했던 수 많은 작은 그룹들이 널리 퍼진 화해와 기독교 신앙을 받아 들임으로 인한 융합의 결과로 오늘날에는 노르웨이인과 스웨덴인 그리고 네덜란드인이 함께 살아 가고 있다.

    종족의 사고방식에 대한 세가지 접근은 – 구분, 민족언어학적 그룹, 사회적인 그룹 –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명령하신 복음을 온 세상에 전파는 과업을 이해하고 그 명령에 순종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것은 시작에 불과한다. 사람 그룹을 바라보는 네번째의 Unimax 방법은 더 이상 할 일이 없다는 의미가 아니라, “끝마침”이라는 것에 보다 많은 강조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종족에게 복음이 번창하도록 하기 위한 중요한 첫번째 걸음은 완성되어 졌다는 것이다. 종족을 향한 이러한 Unimax 접근은 종결을 향해 우리를 자극하며, 무엇이 그리스도의 선교명령을 완성하는 것인가라는 것을 정의하는데 도움이 된다.

    Unimax 접근의 가치는 헌신 된 그리스도인의 야망에 불을 붙이며, 복음전도의 방해물 속에 갇혀있는 사람들을 향한 복음전도의 동참을 도전하면서, 복음의 확산을 방해하는 장애물을 정의하는데 있다. 또한 접근이 금지된 커다란 그룹 속에 있는 작은 그룹을 복음전도에서 제외 시키지 않는다.

    그들의 수를 셀수 있는가? 이것은 가끔 어려운 것이나 그러나 외부의 관찰자에게 동일하게 나타나는 사회-문화적인 장애는 그룹 안에 존재한다. 일부는 유익하지 않은 Unimax 관점을 떨처 버리게 한다. 왜냐하면 사회-문화적인 장애는 쉽게 찾아 내거나 그 규모를 쉽게 가름하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눈에 뜨이는 편견의 장애는 양으로 측정할 수 없다는 사실은 부적절한 것이 아니다.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따르는 일을 막고 있는 모든 장애에 대하여 정의하고 세심하게 조사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Unimax 그룹의 정의는 전체 과업을 정밀하게 분량으로 환산하려 하지 않았다. 그대신 과업이 시작되지 않은 곳이 어디에 남아 있는지를 확인하며, 미전도종족에 대한 과업이 마쳐졌는지를 인식하는데 도움을 준다.

    신중하게 사람에게 접근
    위의 서로 다른 4가지 접근방법은 고유한 가치 있는 방법이다. Bloc 는 과업의 전체 합계에 유익하며, 민족언어학적 접근은 그리스도인을 동원하는데 도움이 되며, 사회 정치적인 접근은 복음전도의 초기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우리는 단순히 목록에 오른 사회-정치적 종족과 민족-언어학적 종족에 초점을 둔 교회개척 노력에 경계해야 한다. 자주 기대했던 것 보다 더 많은 종족이 실제로 존재하는 등 실망과 혹은 더 나쁘고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물론 반대적인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 정말로 똑 같은 종족이 두번씩이나 목록에 기록되기도 한다. 왜냐하면 이것은 정치적인 경계 양쪽에 포함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들은 같은 종족이다. 따라서 같은 정치적인 환경에 처한 사람들을 위해서 하나의 교회개척이 필요할 뿐이다. 예를 들어 우즈백인은 우즈백키스탄에서 20세기에 들어서 보고 되었다.

    다른 한편으로 우즈백키스탄은 우즈백어를 구사하지 못하는 종족을 포함해 56 종족이 거주하고 있으며, 1천5백만명의 거대한 한 종족만이 우즈백어를 구사한다. 이것은 분명하게 큰 한 종족 안에 각각 다르게 복음전도가 필요한 다른 종족들이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아주 강한 독립적인 이들 종족은 고국에서 발견할 수 있으며, 터키, 이란, 이라크, 시리아, 아베르바아잔 등 5개 국에 흩어져 있다. 선교 전략을 위해 그들은 이들은 한 종족으로 구분할 수 없으며, 7 그룹으로 구분 할 수도 없다. 이들은 4개의 주요 언어 그룹으로 구분되나. 이들이 크루드의 고국을 위해서 비 크루드를 대항헤 싸운다고 생각할찌라도 이들은 전통적으로 서로 대항하며 싸우는 관계에 있다.

    선교사는 크루드족의 경우에서처럼 가능성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수백몀의 한 나라에 있을찌리도 사람들을 하나로 통일 시키는 것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나 고국 크루디스탄 이외의 13개 나라에서 상당수의 작은 규모의 크루드족은 발견 된다는 것은 고향의 크루드족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는 잠재적인 전략적인 가교가 된다. 그리고 자신들의 고국으로부터 다른 지역에 거주하고있는 사람들은 복음에 보다 더 긍정적으로 반응한다. 한번 먼 곳에 있는 큰 그룹이 그리스도께로 돌아오면 자신들의 고국에 있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가교적인 역할을 감당하게 된다.

    정치적인 경계는 복음의 확산을 제한하지 못한다. 물론 국가별 특별한 정보는 전략을 세우며, 넓은 지역에 흩어져 있는 구체적인 종족에게 복음을 전하는데 협력하는 매우 필요하다.

  5. 본질적인 선교의 과업
    모든 종족에 무엇이 부족한가는 복음을 위해서 개척된 교회는 자신을 주님께 드려 모든 사람에게 복음을 전하는 일을 교회 스스로 끝낼 수 있는 하는 능력과 함께 종족 전체 속에서 그룹을 통해 움직이기 시작하는 것이다.훌륭하나 그러나 작은 목표는 지체되거나 빗나가게 된다. 길가와 학생들을 대상한 복음전도는 개인성장을 위한 제자훈련으로 인도되며, 복음전도로 연결된다. 그러나 전체 가족에 의해 특징 지어지는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의 싹을 띄우는 운동보다 작은 움직임들을 왜 멈추는가? 왜 하나님이 잘 하실 수 있으시며, 그의 아들이 빠르고, 자발적이고 모든 사람들과 함께 충분하게 확산되어갈 실제적인 운동으로 자신의 아들에게 마음이 끌리도록 하시게 하지 않는가?

    그 근본적인 선교의 과업은 확장된 전체 가족을 새롭게 하며, 전 공동체를 변형시키는 잠재력을 지닌 “성장할 수 있는 자생적인 교회개척운동”를 시작하는 것이다. “성할 수 있다”는 자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자생적”이란 외국인이 아닌 자국인에 의한 것이며, “교회개척 운동”이란 남은 사람들을 향해 복음을 전할 수 있는 공동체를 세대를 넘어서 계속적으로 재 생산해 낸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이 자생적인 교회개척 운동의 성취를 “선교학적인 약진진”이라고 부른다.우리가 공동체 안에서 개인적으로 교회개척 운동은 자신들의 공동체에 속해 있다고 인정할 때 기본적인 선교를 완성한 것이 된다. 단지 문화적인 적응의 수준이 달성되었을 때 예수님의 역동적인 삶을 변화 시키는 사랑은 종족을 넘어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될 것이다.Donald McGavran 이러한 선교적인 약진을 “그리스도를 향한 종족 운동”이라고 불렀다.

    우리는 복음의 영적인 요구에 이미 담겨진 문화적인 장애를 다시 첨가하지 않고, 모든 종족 안에서 모든 사람들이 그리스도 예수에 대하여 “예”라고 대답할 수 있는 실제적인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위해서 모든 사람 안에서 최소한의 성취로 간직할 수 있다. 오직 이 방법 만이 우리가 세상의 모든 사람에게 그리스도와 그의 왕국에 대하여 “예”라고 대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예수님은 절대적으로 지상 대 사명을 성취하라고 명령하셨다. 따라서 우리는 반듯이 모든 사람에게 복음이 전파 되도록 해야 한다

  6. 선교학적인 “종결” – 모든 Unimax 그룹 안에서의 복음의 확산
    “종결”이란 단순하게 ‘끝나는 것’에 주목한다. 1970년대 주님은 모든 종족에 복음을 전하는 것을 단순하게 만든 근본적인 선교의 과업 이 완성될 수 있는 과업이라는 사실에 많은 사람의 눈을 여셨다. 당시 세계 인구의 1/2이 미전도 종족에 속해 있었으며, 작은 규모의 선교 활동은 당시 “숨겨진 사람들”이라고 불려진 미전도 종족에 초점을 맞추고 선교 동원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있었다. 그리고 근본적인 선교의 과업 역시 수십년 안에 완성될 수 있다고 확신했다.이러한 믿음에서, 그들이 제정한 “2000년까지 모든 종족에 교회를”이라는 표어 선교명령의 완벽한 성격을 규정했다. 그 누구도 2000년 말까지 선교의 명령이 완성될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하던 동안, 교회와 선교 지도자들은 선교의 완성이 가능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졌다. 또한 표어는 수천명의 무수한 사람들의 가슴에 그리스도를 높이며, 그분을 예배하고, 모든 백성들이 그분에게 복종하게 하려는 열정을 자극하는데 성공했다. 오늘날 우리는 지난 20년 전에는 꿈에서나 가능하다고 생각했던 비전의 성취를 보고 있다.매일 매일 수백 수천명의 어린이들이 성인으로 자라난 이래 모든 사람에게 복음을 전한다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 조차 비합리적인 것이었다.

    이에 대조되게 “모든 사람에게 교회를”이란 생각은 지상 대 사명의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아렴풋하게나마 생각하며, 반응하게 만들었고, 결국에는 과업을 완성시켰다. 우리는 “모든 사람들 속에 증인이 되라” 혹은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마태복음 24장14절, 28장19,20절) )는 예수님의 명령의 성취가 무엇을 의미 하는지에 대하여 보다 나은 해석은 없었다.이제 우리는 미전도 종족을 향한 선교의 종말에 대하여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1976년 대략 17,000 미전도 종족이 있었으나 오늘날에는 10,000 미전도 Unimax 그룹이(종족 안에 자생적인 교회가 하나이상 있는 종족), 그리고 모든 종족 안에 교회를 개척하는 것에 헌신된 역동적인 세계선교 운동이 있다.Unimax 그룹을 향한 복음전도 : 측정할 수 없으나, 그러나 입증할 수 있다. 어떻게 “생명력 있는 자생적인 교회 개척 사역”을 측정할 수 있겠는가? 그러나 이것은 “측정이 가능한” 보다 “입증할 수 있는”일 것이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여인의 일부부만 임신 한다거나 혹은 사람의 일부가 AIDS 에 감염되었다고 말하지 않고 % 혹은 조건의 범위로 사실임을 입증한다.

    Unimax 그룹에게 복음을 전하는 경우 단지 3가지의 가능성이 있을 뿐이다. 1) 분명하게 복음이 전해졌거나, 2)분명하게 복음이 전해지지 않았거나, 3) 복음이 전해졌는지 의심스럽다는 것이다. 논리적으로 우리의 최고의 열정과 힘을 분명하게 복음이 전해지지 않았거나, 복음이 전해졌는지 의심스러운 종족에 집중하는 것을 기대한다. 그러나 복음이 전해지지 않은 종족이 얼마나 되는가라는 질문의 경우 한 종족이 진정으로 선교학적인 약진을 갖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명확하게 평가할 수 없다.

    우리는 많은 자료를 통해 교회 개척사역이 진행되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정보에 정통한 예상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민족 언어학 종족이 Unimax 그룹의 구분에 있다면 그들 중의 하나는 교회 개척 사역을 경험했고, 같은 구분의 다른 종족들은 아주 작게 혹은 전혀 경험하지 못했다는 것인가? 같은 구분 가운데 미전도 Unimax 그룹의 존재는 약하게 하거나 혹은 종족 안에 있는 하나님을 위해 불타 오르는 운동을 방해하는 중요한 방해물을 나타낸다. 두번째로 다른 종족에서 사역하던 한명의 선교사가 종족에 대하여 새롭게 관심을 갖고 접근하는 가운데 교회의 성장.

  7. 가까운 것 이상의 지상 명령
    하나님께서 무엇을 행하실 것인가는 언제나 그분이 우리에게 무엇을 하라고 명령하셨는가 보다 더 컸다. 그분은 우리에게 분명하고 단순히 사명을 완성하라고 하셨다. 이것은 근본적인 선교의 과업이다. 이것은 우리가 반듯이 과업이 끝날 때 까지 최고의 집중과 열정을 지녀야 한다. 그러나 거기에는 아직도 이미 완성된 부분이 있다는 것이다. 선교학적 약진은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 속에서 일하시기를 원하신다는 시작에 불과하다. 하나님께서는 사단을 물리치며, 모든 사람에게 아브라함의 축복으로 이끌어 가시겠다는 그분의 약속을 계속해서 완성시켜 나가실 것이다.모든 나라에 그분의 영광을 선언
    예수님께서 자신의 제자들에게 어떻게 기도하라고 가르치셨는가? “하늘이 임하옵시며, 뜻이 땅에서 이루어 진 것 같이 하늘에서도 이루어 지이다.” 모든 종족과 사람에게 복음을 전하려는 하나님 바램을 향한 우리의 관점은 당연히 그분의 왕국이 땅 위에 세워지는 그분의 욕망의 한 부분이 되어야 한다. 다른 구절은 “세상의 모든 나라들이 그의 영광을 선언하는 그 순간을 기다리고 계신다(이사야 66장19절) 고 말하고 있다.따라서 우리 역시 이 세상의 왕국이 우리 주님과 예수 그리스도의 왕국이 되며, 그분이 영원토록 다스리는 때를 믿음으로 기대해야 한다(계시록 11장15절). 분명하게 하나님은 “세상 어두움을 다스리는 자”(에베소서 6장12절) 를 정복하려 하신다.

    예수님의 이름을 높이지 않는 이 세상의 왕국이 한둘이 아니다. 모든 종족을 향한 영적인 약진은 지구상의 모든 사람에게 복음을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선구자이다. 사단은 모든 죄의 노예들을 붙잡고 있다. 우리는 그분의 도움의 손길이 없이 그리고 개별적인 종족 안에 그분의 권위를 전하려는 도전이 없이 개인으로 사단과 싸울 수 없다. 진정한 진전이 없는 각 종족 그룹은 아직 아무런 일어 나지 않은 것이며, 하나님의 대적과 어두움을 제압한 힘간의 “힘의 만남”이 일어나게 될 것이다. 세상 왕국의 정복은 각 종족 그룹 속에서 하나님의 영광이 침투해 들어 가는 것을 요구한다.

    사도 바울은 비 유대인에게 보내어 졌고, 특별히 “그들의 눈을 열어 주고, 어두움에서 빛으로 그들을 돌이키며, 사단의 세력에서 하나님께로 돌아서게 함으로 그들이 죄의 용서하고 나를 믿어 거룩하게 된 무리들 가운데서 기업을 얻게 한다.”(사도행전 26장17-18절)는 복음전도와 사회개혁 그리고 경제성장의 측정 방법을 정확하게 하는 것은 가능하다. 우리는 하나님이 그의 왕국과 사단을 정복하는 통치를 확장 시키는 일에 근본이 된다는 것을 잃어 버렸다. 이것은 기본적인 영적 전쟁이며, 우리는 하나님의 계획, 복음전도를 위한 훈련과 개척자적인 통찰력의 가장 자리에 있거나, 뒷전에 앉아 하나님께서 그분의 일을 하시길 기도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우리의 싸움은 육체와 피를 대항하는 것이 아니라, 권력자를 대항하며, 권세를 대항하며, 이 어둠의 세상을 다스리는 자를 대항하며, 하늘에 있는 악령의 영적인 세력을 대항하는 것이다.”(에베소서 6장12절)

    우리는 이것은 우리의 싸움이며 그분의 싸움이 아니며, 그리고 우리는 악한 영을 대항하는 그분의 전쟁에 그분 역시 함께 하신다는 라는 것을 알고 있다. 또한 지구상의 모든 곳에서의 핵심적인 노력은 우리 자신의 지혜 혹은 우리의 열심이 아니라는 것이다. 물론 우리의 지혜와 열심과 함께 그분의 주권자적인 힘이 그의 적의 강한 힘을 무너뜨리며, 세상의 종말에 그분의 영광을 가져올 것이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그분의 유일한 권위로 “모든 사람을 제자훈련 시키라”는 분명한 명령을 주셨다. “우리는 하나님께 순종할 수 있으며, 반듯이 순종해야 한다. 분명하게 우리는 복음적인 측정 방법을 지녀야 한다. 그러나 하나님 계획의 마지막 요인은 아니다. 우리는 반듯이 앞으로 나아가야 하며, 하나님께서 우리가 완벽하게 이해할 수 없는 방법으로 복음전도의 성취정도를 측정하실 것이다. 그분의 생각은 우리의 생각보다 높기 때문이다.

    이 모든 것을 인간의 계획 안에 다 넣을 수 없다. 그러나 모든 계획의 노력, 모든 창조적인 접근, 모든 희생을 요구한다. 우리는 우리의 종족과 사람의 측정방법은 단지 객관적인 목표이다. 이것은 우리가 그분과 함께 있으며, 그분이 우리와 함께 계시고, 우리는 그분이 천국의 부름 안에서 우리는 인도하시는 것에 순종하는 노력보다 더 중요하다.

  8. 지상 대 명령
    수십억의 사람들에 대하여 이야기 하는 동안 복음의 압도적이며, 놀라운 확산은 계속되고 있다. 1974년 전 세계의 비 그리스도인 네명 중 세명은 같은 문화를 갖은 그리스도인에 의해 복음이 전해 질 것이라는 전망에 우리는 놀랐었다. 1974년에는 세계 인구의 1/2이 복음을 들어 보지 못했었다.오늘날 비 그리스도인 두명 중 한명에게 복음이 전해 질 것이다. 세계 인구 1/3은 그리스도인이며, 다른 1/3 은 복음이 전해진 지역에 거주하는 비 그리스도인이며, 나머지 1/3은 미전도 지역에 있는 비 그리스도인이다.

    따라서 역사상 최초로 미전도 지역의 비 그리스도인이 복음이 전해진 그룹보다 작게 되었다. 이것은 미전도 지역에 교회 개척운동을 펼쳤던 선교사들의 수고의 결과이며, 우리가 고대하는 결과이다.우리는 현재 선교의 마지막 시대에 있다. 역사상 최초로 지구상의 모든 종족 그룹의 언어와 사회 속에 교회를 개척하는 운동이 일어 나며, 얼굴을 맞대는 복음전도가 모든 사람들 속에서 일어 날 때 우리는 역사적으로 긴 터널의 마지막을 볼 수 있게 되었다. 하나님은 세계 속에서 나라들에 주셨던 자신의 약속 – 우리가 20년 전에는 그것이 가능하리라고 예상하지 못했던 것 – 을 성취 시키기 위해 역사하고 계신다.

    수천의 새로운 선교사들이 이제는 단지 서구에서 지원되지 않고, 선교의 열매로 지상 대 명령에 전적으로 헌신한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에서 지원되고 있다. 과거보다 놀랍게 선교는 세계화 그리고 연합사역으로 발전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새로운 동역관계, 새로운 통찰력, 비 서구적인 접근방법을 준비해야 된다. 같은 시기에 우리는 서구 선교사의 이야기가 새로 독립된 선교를 도울 수 있는 선교경험의 자산이라는 사실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선교의 필요는 아직도 엄청나다. 그러나 거대한 전 세계 그리스도인의 덩치와 비교할 때 너무도 작다. 전 세계 모든 미전도 종족을 교회로 나누면 한 미전도 종족을 670개 교회가 감당하면 된다. 따라서 아주 작은 수의 헌신 되고 훈련된 사역자가 동원되고 자원이 되면 세계 복음화는 완성되어 진다. 이것을 잠재적인 사역의 열정으로 남아 있는 목표를 판단한다면 아주 작은 것에 불과하며, 우리의 조상들이 선교에 두려워했던 그 정도의 열정과도 비교할 수 있을 정도이다.

    얼마나 더 선교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는 우리가 가능한 분량의 선교의 역량과 사람 그룹을 세심하게 관찰하는 일에 중점을 둘 때 가능하다는 것을 주목해야 한다. 20억을 개인적으로 복음전도 하는 대신에 우리는 대략 30,000여 인종적 그룹에 대하여 이야기 할 수 있다. 그리고 작은 규모로 10,000 미전도 종족에게 복음을 전한다. 아주 짧은 기간동안 3,000여 복음을 들어 보지 못하 인종적 그룹은 목표로 설정되어질 것이며, 세계의 선교사 파송단체에서 선교사 파송을 계획할 것이다. 이것은 복음 전파의 절반을 성취한 것과 다름없다.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라는 위대한 도전의 “남아 있는 미 전도종족에 대한 확인과 통찰은 아직도 우리 앞에 남은 과제로 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왕국을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나타내실 것이다. 우리는 지금까지 역사상 나타났던 그 어떤 힘보다 강한 능력으로 그 목표를 완성 시켜야 할 책임을 지니고 있다. 하나님의 영광을 모든 나라 가운데 선포하자!

    Bruce A. Koch는 University of Utah에서 문화 인류학(B.A.)을 공부한 후 1988년 Frontier Mission Fellowship에서 일했다. 그는 인류학적, 선교학적인 입장에서 미전도 종족 지역에 대한 인종학적 연구를 이끌어 왔다.

    from : Mission Frontier in June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