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탈리반이 아프가니스탄을 다시 장악하면서 수백명의 아프가니스탄인들은 테러집단의 엄격한 다스림을 피해 도망쳤다. 많은 아프가니스탄인들은 카불에 임시 거처를 마련했다. 아프가니스탄의 수도인 카불(Kabul)이 탈리반에 점령되면서 여성과 소녀들의 인권에 엄격한 이슬람법(Sharia)의 극단적인 적용에 대한 무슬림들의 두려움이 증가되고 있다.

지난 1996년부터 2001년까지 탈리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하면서 여성들이 직장에서 일하는 것과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을 금지했었고, 여성들이 가족들 중 남자와의 동행이 없이는 집 밖으로 나오는 것을 금지했었다. 이슬람법(Sharia)는 이슬람의 법률체계로써 종교적인 의무를 포함한 무슬림의 삶의 모든 부분에 적용되며 일상의 생활과 개인적인 신앙을 포함한 이슬람의 근본주의 종교적인 도덕규범과 거룩한 법이다.

이슬람법(Sharia)이란?

“이슬람법(Sharia, الشريعه)”는 아랍어로 ‘길(the way)”란 의미로 법체계에 포함되지는 않는다. 이슬람법(Sharia)는 코란(Quran)과 그 실천을 기록한 Hadith(무하메드의 언행을 기록한 책)에서 가져 온 광법위하게 펼쳐 놓은 도덕에 속하며 폭 넓은 윤리적인 원칙들이 세밀하게 규정되어 있다.

the Conversation에 의하면,
이 다양한 원칙들은 법학자들에 의해 구체적인 법률적 규제와 도덕적 규법을 위해 해석되어 진 것이다. 이슬람법(Sharia)의 해석과 혼합되어진 이 법률적 규제의 체계는 일반적으로 이슬람법으로 알려져 있거나 혹은 아랍어로 “fiqh”로 알려져 있다. 이는 인간의 지적인 활동의 결과이기 때문에 따라서 틀리기 쉬우며 변경될 수 있다.

Sharia이 문자적 의미는 “선명한, 물을 향한 잘 닦여진 걷는 길”이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슬람법(Sharia)은 기도, 금식 그리고 가난한 자를 위한 자선등 모든 무슬림이 따라야하는 생활의 규칙이다. 이는 무슬림들이 매일의 삶 속에서 어떻게 신(Allah)의 바램에 따라야 하는 지는 이해하는 것을 돕는 것이 목적이다.

The Washington Post에 따르면,
이슬람법(Sharia)는 우리가 이해하기로는 “법률”이 아니다. Shaira를 개념적으로 받아들이는 대부분의 헌신된 무슬림들은 Sharia가 민법을 대신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Sharia는 성문법의 책이 아니며, 정부가 강제하는 법률적 판결들이 아니다. Sharia는 법정에서 판결하는 규칙들이 아니다. Sharia는 코란을 기초로한 안내로 무슬림들이 이슬람식 삷을 살아가는 것을 알려준다. 이는 국가로부터 오지 않았고 심지어는 한 책 혹은 한 규칙으로부터 오지 않았다. Sharia는 신성하며 철학적인 것이다.

“Fiqh(법학)”는 행동의 영적인 가치(신이 행동을 어떻게 볼까?)와 행동의 세계적인 가치(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까?)를 구별한다. Fiqh는 헌신된 무슬림들에게 기도하도록 의무를 가하지만, 그러나 이러한 의무를 강제하는 것이 무슬림을 다스리는 자의 의무는 아니다. 고전적인 Fiqh 학자들은 무슬림을 다스리는 자들의 의무는 다른 형태의 법을 만드는 것으로 그것은 대중의 최대의 이익에 목표한 “siyasa”(정책)이다.

BBC에 따르면,

Sharia는 이슬람의 법률체계

이는 이슬람의 경전인 코란(Quran), 무하메드의 언행을 기록한 Hadith 에서 기원된 것이다. 해답이 Sharia에서 직접 언급된 것이 아니라 종교 학자들이 특별한 주제들과 질문에 대하여 하나의 지침으로 제시된다.

아랍어로 Sharia( الشريعه) 는 “물로 향하는 선명한 그리고 잘 닦여진 걷는 길”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무슬림들이 따르는 삶의 규칙으로 Sharia는 기도, 금식 그리고 가난한 자를 위한 자선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Sharia는 무슬림들이 매일 어떻게 신(Allah)의 뜻을 따르는 삶을 살아 가야 되는지를 이해하는 것을 돕는다.

Sharia의 실천은 어떤 의미인가?

Sharia는 무슬림이 매일의 삶의 모습을 드러낸다. 예를 들어 무슬림들이 직장 동료들로부터 퇴근 후 선술집에 초대 받았을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Sharia 학자들에게 자신들의 종교적인 규율 안에서 안전하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조언을 받는 것과 같다.

다른 가족관계, 재정문제, 경제문제 등 일상의 일과들 역시 Sharia 학자들의 조언을 얻는 것이다.

판단을 어떻게 결정되나?

다른 법률체계와 같이 Sharia 역시 아주 복잡하며, 실천은 실력이 있고 잘 훈련된 전문가에 좌우된다. 이슬람이 법률적 문제는 지도하며 판결하는 것이다. 지도는 공적인 법적 판결을 지향하며 이것을 “fatwa(의견)”라 부른다.

실제적으로는 Sharia의 내용들을 문자적으로 깊게 해석하는 5개 이슬람 학교들이 있다. 또한 이슬람법의 해석은 지역의 문화와 전통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이것은 Sharia가 지역에 따라서는 아주 다른 모습으로 비쳐지기도 한다.

일부 엄격한 체벌

이슬람 학자들은 Shaia는 일반적으로 윤리, 예배 그리고 자선에 대한 규칙이다. 그러나 일부는 범죄를 포함하고 있다고 말한다. Sharia는 범죄에 대하여 두가지 범주를 지니고 있다. “hadd” (불법) 즉 심각한 범죄로 형벌이 포함되는 범죄와 “tazir” (범죄) 형벌이 재판장의 판단에 맡겨진 것이다.

hadd 범죄는 Sharia에서 엄격하게 규제하는 절도로 이는 범지다의 판을 절단하는 형벌을 내릴 수 있다.

그러나 Sharia 판결에는 많은 보호장치와 hadd 형벌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많은 보호장치들과 분명한 증거등이 제시되어야 한다. 이슬라법을 실행하는 일부 국가들에서는 hadd 범죄에 대한 엄격한 형벌을 적용하고 있으며 가혹한 형벌, 체벌이 널리 실시되고 있다.

관련 글 보기

  • 이슬람법(Sharia) – 샤리아는 서구의 의미의 ‘법’보다는 훨씬 광범위하여 좁은 의미에서의 법 규정뿐만 아니라 의례적인 규정과 정치적 규정을 모두 동등하게 취급하고 있고…
  • 이슬람법(Sharia)의 의무 – 대부분 무슬림은 이슬람과 민주화와 양성평등과 언론 자유의 보장을 자유 번영 국가의 핵심으로 인식하고 있…
  • 이슬람법(Shariah) 질문과 응답 – 이슬람법(Sharia)는 코란과 무하메드와 그의 추종자들의 언행에 기초한 이슬람 종교 법의 일부분이다. 서구에서 이슬람법(Sharia)는 이슬람 국가들로부터 흘러 나온 아주 혹독한 체벌이라고 알려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