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이슬람법(Sharia) 란 무엇인가?

A : 이슬람법(Sharia)란 이슬람의 법률체계이다. 이 법률은 신의 말씀인 쿠란과 무하메드의 삶의 모본(무하메드의 말과 언행 그리고 가르침)인 하디스(Hadith) 그리고 이슬람의 학자들이 결정하는 종교적인 판단에 기초한 것이다. 그러나 무슬림의 관점에서는 서구사회 속에 이슬람법(Sharia) 실행하도록 하는 것이나 혹은 최소한 알리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Q : 어떤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는가?

A : 서구사회의 법률은 범죄, 계약, 시민관계 그리고 개인의 권리에 대한 규정들이 포함되었다. 그러나 이슬람법(Sharia)는 알라의 뜻에 따라 무슬림이 어떻한 행동과 삶을 살아 가야하는지를 세밀하게 규정하고 있다.

Q : 실제적인 면에서 어떤 것들이 있는가?

A : 일상생활의 모든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예를들어, 많은 젊은 무슬림이 친구들이 학교가 끝난 후 혹은 일이 끝난 후 펍(Pub, 술과 함께 차 그리고 음식을 파는 영국인의 문화공간)에 초대하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등이다. 많은 사람들은 상황에 맞게 스스로 결정할 것이다. 그러나 다른 일부는 이슬람법(Sharia) 전문 학자들에게 자문을 구할 것이다. 따라서 이슬람법(Sharia) 는 무슬림이 자신들의 행동이 자신들의 신앙의 테두리에서 벗어나지 않는 지를 확인할 수 있는 자주 세속적이며 평범한 하루의 일과들에 대한 지침이다.

Q : 이슬람법(Sharia)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A : 다른 법률체계처럼 이슬람법(Sharia) 역시 복잡하며, 이 법을 집행하는 것 역시 얼마나 많은 실력이 있는 전문가를 배출하는가에 달려 있다. 물론 다른 결정을 야기하는 몇몇 다른 이슬람법(Sharia)학교가 있다. 학자들은 이슬람법(Sharia)와 서구의 법률에 대한 연구로 수십년을 보냈으며, 이슬람법(Sharia)이 다른 법보다 우월하다고 주장하지 않는다. 이슬람의 법학자들은 이슬람법(Sharia)의 지침과 규정을 발표하며, 지침은 화트와(Fatwa) 라 불리는 종교적 판단을 참조해 만들어 진다.

Q : 무슬림이 이슬람 법정에 가나요?

A : 이슬람법(Sharia) 법정은 이슬람 국가들과 서구 국가에 존재하고 있다. 이슬람권에서는 형사재판과 형벌이 이슬람법(Sharia)에 따라 선고된다. 서구 국가들 속에서는 무슬림 공동체가 이슬람법(Sharia) 법정을 만들어 가족들의 문제 혹은 경재활동에 대한 논쟁을 처리하고 있다. 그리고 인터넷을 통한 이슬람 학자들에게 문의하는 것은 매우 보편화되어 있다. 서구에서의 무슬림을 위한 대부분이 이국풍의 문화에 대한 일부 지침은 특정한 이슬람 학자들 역시 현지 서구사회의 생활을 알수 없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한 질문과 대답이 매우 보편화 되어 있다.

Q : 이슬람법(Sharia)는 왜 공통적으로 공개적인 사형형벌을 언급하는가?

A : 이슬람법(Sharia) 문제는 서구의 눈에는 많은 논란을 불어 일으켰으며, 무슬림에게는 그들을 격노하게 만들었다. 무슬림은 이슬람법(Sharia)가 사우디 아라비아의 목을 자르는 것과 섬특한 체벌에 초점이 맞추어 지는등 잘못된 해석을 지니고 있다고 말한다. 그들은 서구 사회가 미국의 전기의자에 의한 사형에 대하여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고 반박한다. 일부 현대 무슬림 학자들은 사형과 신체적인 형벌조항을 포함시키는 한 서구에서는 이슬람법(Sharia)를 받아 들이기가 아주 어려운 것이라고 말한다. 유럽에서 가장 유명한 무슬림 사상가인 Tariq Ramadan 은 무슬림권에서의 이러한 체벌의 중지를 주장했다. 또한 그는 이러한 형벌을 인정하는 한 오늘날의 세계를 다시 만들 수는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Q : 그러나 무슬림은 개종으로 인해 샤형을 받을 수 있지 않은가?

A : 배교 혹은 믿음을 버리는 것은 무슬림권에서도 아주 논란이 되는 문제이며, 대부분의 학자들은 죽음의 형벌을 가해야 한다고 동의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소수의 무슬림 사상가들, 특별히 서구 사회에 적응해 있는 사람들은 현대적인 의미의 “형벌”은 알라에게 맞겨야 되며, 이슬람 스스로가 배교의 위협을 해서는 않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코란에서는 한편으로 종교에 강요가 없다고 말하고 있다. 이집트의 대부분의 고위 이슬람 지도자들은 이러한 주장이 중동의 아랍으로 흘러가 엄청난 어려움을 겪었으며, 이러한 논쟁은 다음 세대에서도 지속될 것이다.

  • 코란 배교자에 대한 사형
  • 기독교인, 유대인이 이슬람을 받아 들이지 않을 때는 목을 잘라 죽여라(수라 9:29)
  • 종교에는 강요가 없나니 (수라 2:256)
  • 나는 너희와 함께 있으니 신앙인들에게 확신을 줄 것이며, 내가 불신자들의 마음을 두렵게 하리니 그들의 목을 때리고 또한 그들 각 손가락을 때리라. (수라 8:12)
  • 금지된 달이 지나면 너희가 발견하는 불신자들마다 살해하고 그들을 포로로 잡거나 그들을 포위할 것이며, 그들에 대하비하여 복병하라. 그러나 그들이 회개하고 예배를 드리며 이슬람세를 낼 때는 그들을 위해 길을 열어주리니 실로 알라는 관용과 자비로 충만하심이라 (수라9:5)
  • 너희가 전쟁에서 비무슬림을 만났을 때 그들의 목을 때리라. 너희가 완전히 그들을 제압했을 때 그들을 포로로 취하고 그후 은혜로써 석방을 하던지 아니면 전쟁이 종식될 때 까지 그들을 보상금으로 속죄하여 주라 (수라47:4)

Q : 영국에서 언급되고 있는 이슬람법(Sharia)는 어떤 Sharia 인가?

A : 가장 핵심이 되고 있는 것은 가정법률, 재정 및 경제에 대한 법률이다. 대부분의 많은 무슬림은 매일 매일의 문제에 이슬람법(Sharia)의 규정을 따르고 있으며, 특별히 가족에 대한 문제들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Q : 그러면 이슬람법(Sharia)가 어떻게 운영될 것인가?

A : 무슬림은 오랫동안 지속되온 강경파 유대교 종교법정을 주목하고 있다. 이 유대교 종교법정은 합법적으로 영국의 법에 인정되고 있으며, 중재에 대한 조정을 인정받고 있다. 왜냐하면 각기 다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함으로 사람들을 돕게 되고 또한 지역의 법정과도 방해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Q : 어떻게 이슬람법(Sharia)가 영국의 법과 함께 조화될 수 있는가?

A : 현재 영국 법에 두가지 방법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 영국의 식료품 규정에 유대교와 이슬람의 시금석과도 같은 동물을 잡는 방법에 있어서 유대교와 이슬람의 방식을 인정하고 있다.

두번째로 모게지(내집 마련을 위한 특별 장기융자)와 투자에 있어서 이슬람법(Sharia)이 영국 재정부의 인정을 받고 있다. 이슬람에서는 이자는 정당하지 못한 수입이라고 여겨 이자수입을 금지하고 있다. 따라서 고객의 종교적인 신앙에 따른 금융활동을 인정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이슬람 은행이 2004에 설립되었다.

Q : 얼마나 많은 서구의 나라들이 이슬람법(Sharia) 전체를 사용하고 있는가?

A : 한 곳도 없다. 카나다에서는 2005년 이슬람법(Sharia) 도입에 대한 투표가 있었으나 부결되었으나 얼마 갖지 않아서 이슬람법(Sharia) 를 도입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는 이곳 영국에서는 약간 다른 종교적인 중재가 현재 존재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카나다에서 이슬람법(Sharia) 에 기초한 가족법정을 새롭게 도입하는 것이 시민법정에 또 다른 짐이 되지만 그러나 카나다 법의 기본적인 인권에 대한 보장이 있게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Q : 이슬람법(Sharia)에서는 여자에 대하여 어떤가?

A : 영국내 일부 무슬림 여성들은 자신들의 권리가 제한될 것이라고 걱정하고 있다. 가령 결혼문제 등에서. 무슬림은 단지 “니카(NIKAH)” 라고 불리는 이슬람 결혼관례만이 온전한 결혼으로 인정되고 있다. 일부 경우에는 강제조항인 영국 시민 결혼관례는 별론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다. 일부 모스크에서는 이러한 무슬림의 요구에 니카(NIKAH) 이슬람 결혼관례만 결혼증명을 해 주고 있으며, 다른 일부는 그렇지 않다. 많은 무슬림 여인들은 이스람 지도자들이 영국 법 아래에서의 무슬림 여인들의 권리에 대한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Q : 이슬람법(Sharia)에서는 남편의 즉각적인 이혼선포를 허용하고 있지 않은가?

A : 이것은 남편이 이혼은 위해 아랍어 ‘딸락(TALAQ)’를 세번만 말하는 이혼이 충분하게 성립된다고 생각하며, 이것이 남편에게 주어진 권리라고 말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단지 코란에 기록된 문자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이슬람법(Sharia) 법정이 운영되기 때문에 코란의 단어는 단지 준엄한 과정이 상징적인 부분을 보여주는 것에 불과하다.

결혼은 이슬람에서는 계약이다. 이슬람 학자들은 석달간의 냉각기간, 대화, 조정 그리고 상담들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탈락(Talaq)는 이슬람법(Sharia)에서도 매우 복잡한 부분이며, 이슬람법(Sharia)의 일부분에 불과하다.

Q : 여인들이 이슬람법(Sharia) 받아 들이고 있는가?

A : 서구의 일부 무슬림 여인들은 무슬림 공동체 안에서의 가장(家長)을 중심한 권위와 문화로 인해 여인들을 차별하는 이슬람법(Sharia) 법정에서의 자신들의 권리에 대하여 걱정하고 있다. 이것이 무슬림 여인들이 이슬람법(Sharia) 를 반대하는 것이라 말할 수는 없으며, 여인들은 공정성에 대햐여 걱정하는 것이다. 많은 무슬림 여성 지도자들은 현 영국의 평등성과 인권이 자신들의 위치와 공동체 속에서의 위치를 향상 시킬 수 있는지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하는 것이 공정한 언급이 될 것이다.♡

(from : http://news.bbc.co.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