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생명절 (Eid al-Adha)

Eid ul-Adha (‘희생축제’) 는 이슬람력에서 중요한 명절(Eid) 중의 하나이다.

금식종료명절이 이슬람에서 커다란 명절이지만, 이슬람력 12월(Dhul-Hijjah)에는 무슬림의 성지순례 (Haji)와 함께 희생명절(Eid al-Adha)이 있다. 이 희생명절은 12월 10일부터 아브라함이 이삭이 아닌 이스마엘을 제단에 드렸다고 믿는 무슬림들이 이스마엘의 희생제사를 기념하는 명절이다.

모든 무슬림 가정들은 경제적인 형편과 가족 수에 따라 이슬람에서 허용하는 동물들, 즉 양, 염소, 소(양의 7인분), 낙타(양의 70인분) 등을 잡아며, 잡은 고기 중 1/3은 자신들이 먹고, 1/3은 친척들과 친구들에게 나누며, 1/3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는 자선을 실천하는 명절이다.

희생명절은 무슬림들이 모스크를 방문해 기도하면서 시작된다. 무슬림들은 가장 좋은 옷을 입고 자신들에게 내려진 모든 복에 대하여 알라에게 감사를 표한다. 그리고 가족들과 친구들을 방문하고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서 자선을 배푼다.

Hajj(성지순례)

무슬림들은 희생명절은 성지순례(Hajj)의 마지막 날이다. 무슬림의 성지순례는 건강에 이상이 없는 모든 무슬림들이 반드시 사우디 아라비아의 메카를 방문해야 되는 이슬람의 5대 기둥 중 하나이다. 성지순례 중 무슬림들을 알라를 향한 예배의식를 행하며, 세상 안에서 자신들의 신앙과 삶의 목적을 새롭게 한다. 성지순례자들을 모두 함께 아브라함(Ibrahim)이 건축했다고 믿는 카바(Ka’bah) 앞에서 알라를 예배한다.

카바(Ka’bah)

카바(Ka’bah)는 이슬람에서 가장 중요한 기념물이다. 성지순례자들은 카바를 일곱번 돌며 많은 사람들은 카바의 한 모퉁이에 있는 검정색 돌을 만진다.

–> 이슬람의 명절과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