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의 모든 무슬림들은 라마단월의 금식을 마친 후 “금식종료명절” (Eid al-Fitr)을 지내며, 이는 동물을 잡는 “희생명절” (Eid al-Adha)와 함께 이슬람 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명절(축제일)들이다.

금식종료명절(Eid al-Fitr)이란?

금식종료명절은 말 그대로 이슬람의 라마단월 금식의 종료를 기념하는 명절(축제)이며 1-3일간 지속된다. 아랍어 Eid al-Fitr는 금식의 종료축제로 번역할 수 있다. 이는 달을 기준하는 이슬람력에 따라 새로운 달의 시작인 초승달을 확인하면서 라마단월 금식이 시작되고, 새로운 초승달을 확인하면서 금식종료명절도 시작된다. (따라서 구름 등 날씨로 인해 달을 확인 할 수 없을 경우, 주변의 다른 지역과 나라의 경우를 참조하며, 최후에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메카의 경우를 기준으로 한다)

명절(Eid)을 어떻게 지내나?

많은 무슬림들은 지역의 모스크에 새벽 명절(축제, Eid)의 기도에 참석하며, 중동에서는 하루 중 첫번째 기도인 일출기도 후 특별한 명절 기도모임을 갖는다. 그리고 전통적으로는 새옷으로 갈아 입고 모스크의 기도모임에 참석하며 말린 대추야자등의 간식을 먹음 “takbeer”라 불리는 특별한 기도문을 암송한다. 또한 명절 특별기도 전에 무슬림들은 각 가정마다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 “zakaat”(자선)의 의무가 요구된다.

많은 무슬림들은 명절동안 가족, 친지 친구들과 함께 식사를 즐기며 선물을 주고 받는다. 중동의 많은 나라들에서는 이날이 공휴일이다. 그리고 “Eid Mubarak” (명절을 축하합니다)라는 인삿말을 건넨다.

–> 이슬람력의 명절과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