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슬림 인구 – 1천165만명

하산(Hassan) 는 트리폴리(Tripoli)시에 최근에 오픈한 한 카페로 향했다. 트리폴리에서 커피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은 많이 있지만, 그는 구 도시의 좁고 소음이 심한 카페보다는 좀더 더 넓고 현대적인 디자인을 한 새 카페를 선호한다. 새 카페에는 젊은이들이 모이며 더욱이 젊은 여성들이 많이 이용한다.

하산은 대학교에서 만난 외국인 학생들과 모임을 갖고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이 선호하는 한 카페에서 정기저으로 만나 정치, 스포츠 그리고 종교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들 중 일부는 그리스도인이며, 하산은 그들의 신앙에 대하여 관심이 있었으나 지금까지 그리스도인을 만나지 못했었다. 그는 그들의 경험과 예수님의 가르침에 대한 설명으로 관심을 더 갖게 되었고, 더 많은 것을 알기를 원했다.

트리폴리에서 카페는 문화 속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커피는 중동 전역에서 사회적으로 즐거울 때나 슬플 때, 개인적 혹은 사업상의 만남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커피는 관대함과 환대의 표시이다.

트리폴리에서 카페는 젊은이들과 나이든 사람들이 사회활동, 잡담, 논쟁 그리고 계획 등을 나누는 장소이다. 그곳은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교환하기 위해 가는 곳이며 새로운 사람을 알아가는 장소이기도 하다. 이곳은 제자훈련에 아주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해 준다.

리비아에는 약10만명 이하의 그리스도인이 있다. 그러나 무슬림 배경의 그리스도인은 약 1,500명에 불과하다. 리비아에서 가장 큰 도시로서 그리고 가장 다양성이 있는 트리폴리시는 엄청난 기회가 있는 도시이다.

기도제목

  1. 리비아에서 이슬람은 국교이다. 따라서 종교의 자유가 사회적으로나 법적으로 허용되어 서로 다른 종교에 대하여 자유롭게 대화하며 이를 통해 예수님에 대하여 알아가게 되도록 기도하자.
    요한복음 16장33절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2. 트리폴리시 내전으로 인해 지속되는 폭력과 주변의 과격주의 그룹으로 인해 항상 충돌의 끝에 서 있었다. 이 도시에 평화가 함께 하길 위해서 기도하자.
    시편 2편
  3. 카페들이 제자훈련의 중심지가 되어 많은 무슬림들이 예수님께로 나아오도록 기도하자.
    요한복음 8장31-32절

    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으로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