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슬림 인구 – 72만명

반자르마신(Banjarmasin)은 이슬람이 공식적으로 인도네시아의 보르네오(Borneo)섬의 남부 칼리만탄(Kalimantan)주에 들어갈 때를 형상화한 이슬람의 확장이 있었던 1526년 9월24일 발견되었다. 그리고 그이후 이슬람의 남부 칼리만탄 지역에서 다수가 되었다. 매년 같은 날 무슬림들 첫번째 술탄(Sultan, 이슬람 지도자)의 묘를 방문한 후 커다른 모스크에 함께 모여 예배를 드리며 이 행사를 주관하는 사람들을 위해 염소 혹은 소를 잡는다.

매년 반자르(Banjar)인들은 라마단의 종료를 커다란 오픈트럭을 끌고 불꽃놀이, 총쏘기, 요란한 뿔소리를 내면서 시내 곳곳을 행진한다. 또한 그리스도인들 역시 무슬림 친구 그리고 무슬림 가족들로부터 음식대접에 초대 받기도 하며 이 것은 무슬림들에게 복된 소식을 나누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반자르어는 남부 칼리만탄에서 공용어로 널리 사용되며, 다른 관련있는 언어를 향한 “통로가 되는 언어”이다. 따라서 반자르인들이 자신들의 말로 번역된 온전한 성경을 지니게 될 때, 이를 통해 다른 유사 언어로 성경을 번역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비록 반자르마신시에 28개의 교회가 있지만, 대부분의 교회 구성원은 다른 민족 출신이다. 비록 반자르어가 약4백만명에게 사용되지만, 아직 반자르어를 사용하는 사람들 속에 하나님을 예배하는 교회는 없다.

반자르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www.pray4thebanjar.com

기도제목

  1. 이 도시에서 증가되고 있는 제자훈련을 위해 기도하며 반자르어를 이용해 하나님을 예배하는 수천명의 성도들이 일어나도록 기도하자.
    사도행전 2장
  2. 반자르만탄시의 믿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신앙을 반자르 무슬림들에게 담대하게전할 수 있길 위해서 기도하자.
    고린도후서 2장14절

    항상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이기게 하시고 우리로 말미암아 각처에서 그리스도를 아는 냄새를 나타내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3. 지속되고 있는 이 통로가 되는 언어의 성경번역을 위해서 기도하자.
    시편 119편105절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