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슬림 인구 – 1,900만명

예멘의 수도인 사나(Sana’a)의 구도시는 놀라운 건축물들로 알려져 있다. 사나시는 2,500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현재의 일부 건축물 역시 이슬람 이전의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진흙으로 만들어진, 고층건물들은 14미터에 달하기도 하며, 실내장식과 스테인글라스 창문이 잘 어우러져 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모스크를 포함해 약100여개의 모스크를 사나시에서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아름다운 건물에 거주하는 무슬림들은 엄청난 고통에 직면해 있다. 2015년에 시작된 예멘내전은 전세계에서 가장 심각한 인권침해 사건으로 발전되었다. 3백만명의 주민들이 심각한 영양실족에 걸려 있으며 전체 인구의 4/5가 긴급한 인도적인 지원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리고 지난해 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 사태는 위의 상황을 더욱 나쁘게 만들었다.

사나시의 주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생존을 위해 몸부림치고 있다. 라마단은 사나시의 구도시에서 아주 전통적인 방법으로 치뤄지지만, 많은 무슬림들은 전통적인 방식의 이슬람 명절(Eid)의 풍부한 음식을 위한 식재료 구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공식적으로 예멘은 국민의 100%가 무슬림이지만 최근에 더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께로 돌아오고 있다. 아주 소수의 지역 그리스도인들이 주변의 어려움을 당한 사람들에게 그리스도의 사랑을 배풀며 자신들의 영원한 소망에 대하여 이야기 할 때 그들은 담대함으로 복음을 나눈다.

기도제목

  1. 사나시에 있는 고통을 당하는 많은 무슬림들에게 주님의 긍휼하심이 함께 하도록 기도하자. 지금까지 사나시와 전국적으로 오래 지속된 내전 속에서도 정치적이며 현실적인 해결책이 마련되도록 기도하자
    이사야 26장1-4절

    그 날에 유다 땅에서 이 노래를 부르리라 우리에게 견고한 성읍이 있음이여 여호와께서 구원을 성벽과 외벽으로 삼으시리로다. 너희는 문들을 열고 신의를 지키는 의로운 나라가 들어오게 할지어다. 주께서 심지가 견고한 자를 평강하고 평강하도록 지키시리니 이는 그가 주를 신뢰함이니이다. 너희는 여호와를 영원히 신뢰하라 주 여호와는 영원한 반석이심이로다.
  2. 하나님께서 꿈과 비전으로 사나시의 무슬림들에게 자신을 나타내시도록 기도하자.
    욥 33장14-16절

    하나님은 한 번 말씀하시고 다시 말씀하시되 사람은 관심이 없도다. 사람이 침상에서 졸며 깊이 잠들 때에나 꿈에나 밤에 환상을 볼 때에 그가 사람의 귀를 여시고 경고로써 두렵게 하시니
  3. 사나시의 소수 그리스도인들이 담대하게 자신들의 말과 행동으로 자신들의 소망을 나눔으로 사나시에서 많은 무슬림들이 그리스도께로 돌아오도록 기도하자.
    빌립보서 4장4-7절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 너희 관용을 모든 사람에게 알게 하라 주께서 가까우시니라.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