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슬림 인구 – 51만명

사마르칸트(Samarkand)시는 아름다우며 거의 신화적인 도시로 실크로드의 중간점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 도시는 역사적인 세 부분으로 나뉘어 진다. 13세기 징기스칸 (Genghis Khan)에 의해 파괴된 7세기의 고대도시, 이슬람의 건축술과 예술이 왕성했던 14-15세기의 중세도시, 러시아에 의해 건축된 19-20세기의 현대도시.

대부분의 사마르칸트시 인구는 인종적으로 우즈백인과 반대인 투르크인(Turkic) 개통의 페르시아(Persian) 문화 배경의 타직인(Tajik)으로 자신을 나타낸다. 이러한 두 그룹간의 문화적인 다름은 긴장의 원인이다. 우즈백키스탄은 무슬림 국가이나, 그러나 사마르칸트인은 대부분이 러시아 정교회, 천주교 그리고 우즈백키스탄이 1991년 독립한 후 나타난 다른 기독교 교단의 그리스도인들이다.

1990년대 우즈백키스탄 정부는 소련연방이 붕괴되면서 이전의 받혀진 문을 전세계에 개방했다. 따라서 상업과 관광이 촉진되었으며 외국인들과 그리스도인들 역시 영어를 가르치며 복음을 전하기 위해 사마르칸트시및 다른 도시에 들어갈 수 있었고, 무슬림 배경의 지역 그리스도인의 모임이 시작되었다.

그러나 2006년 이러한 자유가 종결되었고 외국인들이 추방되었다. 그리고 그리스도인을 향한 박해가 시작되었다. 그러나 사마르칸트시의 교회들과 우크백키스탄의 다른 도시들에서 제자훈련이 잘 진행되고 있으며, 토속교회들이 잘 성장하고 있다. 물론 이들 교회는 작지만 그러나 강하다. 타직인과 우즈백인 신자들은 가정교회에서 모임을 갖으며 개인적인 관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있다.

기도제목

  1. 기독교가 사마르칸트시에 전해진 것은 이슬람 이전이었다. 그러나 기독교는 반복해서 억압당해왔으나 기독교는 계속해서 다시 되살아 났다. 사마르칸트시와 온 나라의 종교의 자유를 위해 기도하자.
    마태복음 5장44절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2. 사마르칸트시의 신자들과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들이 성장하도록 기도하며 복음을 전하는 일에 강하고 담대하도록 기도하자
    골로새서 1장3-6절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 감사하노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너희의 믿음과 모든 성도에 대한 사랑을 들었음이요,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쌓아 둔 소망으로 말미암음이니 곧 너희가 전에 복음 진리의 말씀을 들은 것이라. 이 복음이 이미 너희에게 이르매 너희가 듣고 참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은 날부터 너희 중에서와 같이 또한 온 천하에서도 열매를 맺어 자라는도다
  3. 사마르칸트시의 많은 사람들이 복음을 듣게 되고 그 복음에 반응하도록 기도하자.
    마태복음 7장24-25절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치되 무너지지 아니하나니 이는 주추를 반석 위에 놓은 까닭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