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팔라시의 슬럼

무슬림 인구 – 2십만4천명

anjero

화두마(Faduma)는 캄팔라시의 소말리아인 지역의 아침 군중 속에서 바구니를 들고 생각했다. 매일 그녀는 소말리아인의 전통적인 아침식사인 “anjero”(팬케익과 같은 얇은 전류)을 준비하기 위해 해가 뜨기 전에 일어난다. 이렇게 빵을 팔면서 자신의 3명의 자녀들을 양육한다. 그녀는 5년동안 캄팔라시의 슬럼가인 “작은 Mohadishu”에서 살고 있다. 소말리아에서 내전을 피해 떠나 우간다로 피신온 대부분의 소말리아인들은 이곳에 모여 살고 있다. 화두마는 과부이며 그녀는 거의 교육을 받지 못했고, 우간다의 공식언어인 영어는 한마디도 못하며 일거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대략 캄팔라시의 인구 170만명 중 12%는 무슬림이다. 일부는 무슬림 소수민족 출신이거나 아랍권에서 온 무슬림이며 이들은 자신들의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끈 사업가들이다. 그러나 도시의 다른 한편은 슬럼가인 “작은 Mohadishu”에 거주하는 약2만명의 소말리 난민들이 있다. 교육과 직업훈련을 받지 못했고, 그들에게는 자신들의 삶을 향상 시킬 수있는 약간의 기회 밖에는 없으며 자신들을 받아 들인 나라에 의해 자주 두려움을 받거나 소외된다.

우간다 그리스도인의 한 그룹은 도시의 소말리아인들의 무슬림의 곤경에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그들은 젊은 소말리아 청소년들에게 영어교육, 컴퓨터 코스, 축구교실 등을 제안했다. 같은 시간 그들은 우간다 그리스도인과 소말리아인 간의 관계를 세워 나갔다. 그들은 그리스도인들을 훈련시켜 이들이 자신들의 소말리아 이웃과 좋은 관계를 갖도록 도우며 그들을 위해 기도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하도록 돕고 있다.

기도제목

  1. 많은 우간다 그리스도인들이 도시의 소말리아 무슬림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는 증인이 되도록 기도하자.
    골로새서 4장2-6절

    기도를 계속하고 기도에 감사함으로 깨어 있으라. 또한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되 하나님이 전도할 문을 우리에게 열어 주사 그리스도의 비밀을 말하게 하시기를 구하라 내가 이 일 때문에 매임을 당하였노라. 그리하면 내가 마땅히 할 말로써 이 비밀을 나타내리라. 외인에게 대해서는 지혜로 행하여 세월을 아끼라. 너희 말을 항상 은혜 가운데서 소금으로 맛을 냄과 같이 하라. 그리하면 각 사람에게 마땅히 대답할 것을 알리라.
  2. 희망이 없는 난민의 삶에 처한 많은 소말리아인들이 사랑의 도움과 그리스도인으로부터 실제적인 도움을 경험하도록 기도하자.
    시편 40편9-10절

    내가 많은 회중 가운데에서 의의 기쁜 소식을 전하였나이다 여호와여 내가 내 입술을 닫지 아니할 줄을 주께서 아시나이다. 내가 주의 공의를 내 심중에 숨기지 아니하고 주의 성실과 구원을 선포하였으며 내가 주의 인자와 진리를 많은 회중 가운데에서 감추지 아니하였나이다.
  3. 소말리아인들이 삶을 변화시키는 예수님과의 만남이 일어나도록 기도하자. 그리고 자신들의 신앙을 소말리아에 있는 가족과 친구들에게까지 전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
    고린도후서 8장 11-14절

    너희가 모든 일에 넉넉하여 너그럽게 연보를 함은 그들이 우리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게 하는 것이라. 이 봉사의 직무가 성도들의 부족한 것을 보충할 뿐 아니라 사람들이 하나님께 드리는 많은 감사로 말미암아 넘쳤느니라. 이 직무로 증거를 삼아 너희가 그리스도의 복음을 진실히 믿고 복종하는 것과 그들과 모든 사람을 섬기는 너희의 후한 연보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또 그들이 너희를 위하여 간구하며 하나님이 너희에게 주신 지극한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를 사모하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