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게스탄(Dagestan)은 러시아공화국으로 카스피안해(Caspian Sea)를 끼고 있으며, 조지아(Gerjia)와 아제르바이잔(Azerbaijan)을 국경으로 두고 있다. (주, 러시아의 정식명칭은 연방 러시아(Russian Federation)으로 러시아와 다른 국가이다) 다게스탄 전체인구 290만명의 인구 중 95%는 무슬림이며, 아바르인(Avars)과 다르진인(Dargins)들이 다게스탄의 주요한 두개의 민족이다.

사우디 아라비아에서 시작된아주 극단적 보수주의 운동인 와하비즘은 널리 확산되어 전 세계 무슬림 공동체에 영향을 끼쳤다. 1980년데에 와하비즘이 소개되었던 다세탄에서는 90년대 후반 독립을 선언을 주장하고 수년 동안의 폭력적 갈등을 일으킨 정치 조직의 형성에 영감을 주었다.

와하비즘은 아직도 이 지역에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무엇을 먹으며, 어떤 옷을 입으며, 어떻게 종교활동을 해야 하는지는 강제하는 강력한 제한이 있음에도 와하비즘은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 부패에 분노한 사람들에게 그 해답을 제공해 준다.

와하비즘은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 부패에 분노한 사람들에게 그 해답을 제공해 준다.”

그러나 다게스탄인들의 전통적인 문화는 생존이다. 음악은 와하비즘에 의해 금지되었고, 따라서 모스크에서 들을 수 없다. 그러나 복음 사역자들은 다르진(Dargin) 식칼, 칼과 단도들과 이것을 만드는 장인들이 대중음악을 좋아했었던 것을 안다.

지역의 한 무슬림은 그가 자신의 잘못을 위우치고 헌신된 무슬림 (즉 와하비즘을 따르는 무슬림)이 되었을 때 그는 음악을 포기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복음 사역자들은 그의 집을 방문하면서 온 가족들이 기쁘게 지역의 전통 댄스음악인 “Lezginka”을 즐기는 것을 보았다.

기도제목

  1. 다게스탄의 약수천여명의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기도하자. 성경을 오디다게스탄 토속언어의 책과 언어로 번역하는 사역을 위해서 기도하자.
  2. 다게스탄의 정권이 부패로 부터 자유로워지도록 기도하자. 그리고 에스겔 36장26-27절을 묵상하면서 기도하자.
    에스겔 36장26-26절
    26,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
    27, 또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
  3. 와하비즘은 무엇이 “순전한” 이슬람인지를 숙고하는 것을 확인받는 것을 요구한다. 다게스탄의 주요 두 민족인 아바르인들과 다르진인들이 자신들 스스로의 예수님의 관계를 갖으며 그분께서 제안하신 자유함을 갖게 되도록 기도하자. 빌립보서 1장9-11절과 함께 기도하자.
    빌립보서 1장9-11절
    9절, 내가 기도하노라 너희 사랑을 지식과 모든 총명으로 점점 더 풍성하게 하사
    10, 너희로 지극히 선한 것을 분별하며 또 진실하여 허물 없이 그리스도의 날까지 이르고
    11,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의의 열매가 가득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찬송이 되기를 원하노라

(from : 30dayspray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