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하비즘은 수니 이슬람 중 보수적인 운동이다. 이 운동은 18세기 이슬람학자였던 무하메드 빈 압둘 와하비에 의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시작되었다.

이슬람 신학은 “순수함” 혹은 근본주의 이슬람으로의 되돌아 감을 주장한다. 따라서 엄격한 종교형태로 술, 음악, 담배 그리고 어떤 형태의 신비적인 것을 금지한다. 와하비즘은 종교의식으로서의 기도와 남자와 여자를 구분하는 등의 종교활들을 강제한다.

와하비즘 (자신들만이 진정한 무슬림이라는 명칭을 받을 만하다고 자부하는)은 각기 다른 뿌리를 갖지만 유사한 운동인 자주 살라피스 (Salafis)와 혼동된다. 따라서 와하비즘을 따르는 사람들의 수를 추정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대부분의 수니파 무슬림과 시아파 무슬림은 세계적으로 와하비즘을 극단주의파라고 비난하지만, 또한 불균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와하비즘은 비관용적이며 공격적인 이슬람의 형태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영향은 와하비즘을 부족들을 하나로 연합하는데 사용해 18세기 처음으로 사우디란 국가를 만들었던 사우디아라비아 왕족들과 오랫동안 관련을 통해 얻게 되었다. 그들은 이 운동을 확산 시키는 모스크, 홍보 및 교육을 위한 세계적인 건물에 지속적으로 관대하게 후원하고 있다.

와하비즘은 비관용적이며 공격적인 이슬람의 형태로 알려져 있으며, 전 세계의 태러조직과의 연계로 비난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일부의 사람들은 종교적 이념이 아닌 정치적 이데올로기가 폭력적인 행동을 낳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기도제목

  1. 와하비인는 매우 영향력이 있으며, 많은 자원들을 갖고 있으며, 자신들의 운동을 그 실체보다 더 크게 만든다. 특별히 자원함이 없이 하비즘 아래에서 지내는 무슬림들을 위해 기도하자.
  2. 와하비인는 비와하비인들과 협력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그들과 관계를 맺는 것을 매우 어렵게 만들고 있다. 하나님께서 꿈과 비전을 통해 그들에게 말씀하시며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주시도록 기도하자.
  3. 와하비인들 역시 바울이 갈라디아 3장에 기록했던 하브라함의 자손을 향한 하나님의 약속에 포함되어 있다. 그들이 하나님의 자녀로서 자신들의 상속을 받을 수 있도록 기도하자.

(from : 30dayspray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