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러운 터키인의 거리를 벗어나면 아주 완벽하게 깨끗한 아파트들이 들어선다.

내 친구는 키스와 미소로 나를 환영하지만, 내가 하는 첫 번째 일은 신발을 벗어 집에 먼지를 밟지 않도록하는 것입니다. 나는 terlik (슬리퍼)를 가져 오지 않아, 그래서 내 여주인은 손님들을 위해 특별히 보관 된 그녀의 콜렉션에서 나에게 몇 가지를 제공했다. 그녀는 손님을 위해서만 사용되는 방으로 안내했고 나는 적당한 장소에 앉았다.

오래된 teyze (할머니 혹은 고모)는 가장 현저한 좋은 자리인 문에서 가장 멀리 떨진 자리에 않았다. 나는 그녀의 손에 키스하고 그것을 존중의 표시로 내 머리에 갖대 대며 인사했다. 나를 초대한 여주인의 딸은 나에게 kolonya (감미로운 냄새가 좋은 액체)를 가져와 내가 손을 씻을 수 있도록 부었다.

나는 한잔의 물과 아주 단 터키식 젤리와 함께 터키 커피를 받았다. 물론 어떤 때눈 달거나 약간 짠 비스켓과 함께 çay (터키 차)가 나오기도 한다. 그리고 아주 특별한 경우에는 그녀의 모든 가족과 함께하는 아침식사에 초대하기도 한다. 이때는 아주 천천히 음식을 먹으며 끝이 없는 çay (터키 차)와 함께 충분한 대화를 하면서 식사를 한다.

우리는 내 친구의 아들 중 직업을 갖지 못하고 있는 아들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었고 건강하지 좋지 못한 장모님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었다. 나를 초대했던 그녀는 Insha’Allah (알라가 함께하시길)를 전했으나, 보통은 알라가 문제들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길 소망할 뿐이지 그 어떤 확신도 없다. 그녀는 내가 Isa (아랍어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겠다는 제안을 흔쾌히 받아 들여 나는 깜짝 놀랐다.

“한 잔의 물과 기쁨이라 뜻의 터키 젤리와 함께 터키 차가 나왔다.”

기도제목

  1. 청결함의 중요성은 알라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깊은 소망을 보여준다. 터키인들이 예수님의 피로 말미암는 한번의 깨끗게 하심으로 모든 것을 깨끗게 하심과 우리가 예수님의 죄 없으심을 통해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음을 발견하게 되도록 기도하자 (요한복음 13잘8절-10절, 히브리서 10장19절-22절).
  2. 최근 터키의 정치적 경제적인 불안정이 사람들을 불안정하며 두려워하게 만들어 환대를 약화시키고 있다. 나라에 평화가 깃들고 정부의 과료들에게 지혜가 함께 하길 위해서 기도하자 (디모데전서 2:2-4절)
  3. 터키의 그리스도인들이 사람들의 매일의 삶 속에 예수님을 초대하게 되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