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아프리카의 남부 모로코의 아틀라스산맥 북부와 남부 에는 약450만명의 Ishelhayn Berbers족이 살고 있으며, 물론 많은 Ishelhayn Berbers족 역시 자신들의 고향을 떠나 대도시로 이주해 갔다. 많은 Ishelhayn족은 800년경 아랍이 점령당하기 전까지 모로코의 평지에 살고 있었다. 그러나 아랍이 이슬람에 점령을 당한 후 평지에서 산악지대로 옮겨가 후에는 이슬람을 받아 들였지만 자신들의 많은 고유의 풍습을 지키고 있다.

전통적으로 Ishelhayn족의 가옥은 돌이나 흙으로 건축 되었으며, 중앙에 마당을 두고 주변으로 방을 만들었고, 특별히 손님들을 위한 방과 공간을 만들었다. 이들은 자주 “hanuts”라고 불리는 24시간 운영되며 다양한 물건들을 파는 조그만 가게 혹은 hanuts(작은 가게)에 물건을 공급하는 도매점에서 일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재정적인 안전은 Ishelhayn에게 아주 중요한 문제로 장래에 가족들의 재정적인 필요를 미리 준비함으로 공동체 안에서 존경받는 가족이 되며, 장래의 결혼, 출산 그리고 좋은 가정이 되기 위해 열심히 일한다. 그리고 세계가 변화함에도 불구하고 자녀들은 부모를 존경하며 자신들의 전통을 따르기를 기대한다. 그리고 젊은이들은 공동체를 떠나 도시로 일하러 나간다.

Akbal은 전통적인 Ishelhayn족 청년이다. 그는 최근 고향에서 Rabat이라는 도시로 옮겨와 직장을 찾았고, 집을 구입하기 위해 돈을 모으고 있다. Akbal은 최근 위성TV에서 많은 프로그램과 방송을 발견했고, 그중에서 기독교에 대한 토론을 통해 많은 의문점과 질문을 갖게 되었다. 그의 가족들은 무슬림이지만 종교보다는 사업과 일에 더 많은 관심을 갖으며, 라마단과 이슬람의 명절외에는 별로 이슬람을 실천하지 않았다. Akbal은 자연스럽게 하나님에 대하여 생각하게 되었고, 그를 안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등의 질문을 갖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이 이슬람이 아닌 다른 종교를 따른다면 자신의 가족들이 자신으로 인해 수치를 당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기도제목]

  1. 재정적인 안전과 가족의 명예 등을 걱정하는 Ishelhayn족을 위해 기도하자.
  2. Ishelhayn족은 다르게 생각하는 것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이들이 위성 TV나 혹은 믿는 사람을 만나는 것을 통해 예수님에 대한 복음의 소식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도록 기도하자.
  3. 이 지역의 소수의 그리스도인들이 예수님의 사랑과 복음의 살아있는 삶의 모범을 보이도록 기도하자.

(from : 30 Days of Prayer for the Muslim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