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배경을 갖고 있는 그리스도인에 대한 조사를 통해 어떻게 그리스도를 따르는 이들이 그리스도를 영접하게 된 배경과 그 중요한 결정을 위한 요인들을 준비했다.

세계에서 이슬람의 영향력이 미치는 범위가 점차 확대 되어지고 있는 것처럼 보여지고 있다. 이슬람에 대한 생각이 점차 확산되고 있으며 아프리카의 나이지리아의 16개주 중 가장 인구 밀도가 높은 북부의 9개 주는 이슬람법(Sharia) 을 주 헌법으로 받아 들였다.

이슬람에 대한 개인의 신앙활동(하루에 다섯번 기도, 라마단 금식, 이슬람 의상 착용, 구별된 고기만 먹음, 구별된 화장실 습관 등)이 공개는 세계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있게 되었다. 자신의 신앙에 대한 헌신은 신실한 공개적인 기도를 통해서 증명되고 있다. 그러나 확신할 수는 없지만 이러한 공개적인 신앙활동이 알라에게 만족감을 주며 동시에 이슬람 신앙에 대한 충성을 표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세계 곳곳에서 무슬림 배경을 갖은 사람들이 그리스도께로 나오는 것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물론 정확한 숫자는 알 수 없으나 어떤 지역에서는 담대하게 그리스도에 대한 공개적인 신앙고백과 함께 그리스도께 순종을 다짐하는 일들이 상당히 많이 일어나고 있다. 그리고 자신의 신앙을 드러내지 않는 다른 많은 곳에서는 믿음에 대한 고백을 누구에게 표해야 되는지를 현명한 판단력을 사용하여 조심스럽게 나타내고 있다.

급격하게 확산되고 있는 것은 소수의 신자들이 그룹을 이루어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는 작은 모임이다. 물론 가끔씩은 한 가족 안에서도 새로운 신자임을 나타내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서로 다른 두 가지 상황 속에서, 이사(Isa’, 아랍어 예수)를 따르는 사람들이 각기 다른 상황 속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서로 만나며, 예배를 드리고, 잠깐의 예배, 혹은 다양한 형식의 예배를 갖고 있다. 이러한 알려지지 않은 많은 모임들이 정부가 다른 종교에 가입하는 것을 거부하도록 사전조치 하는 것처럼 얼마나 많은 새로운 신자들이 나타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그러나 그들의 믿음의 핵심은 모두 동일하다. 그들이 일대일로 모임을 갖던지, 가족별로 모임을 갖던지 예수 그리스도를 모시고 있다. 그리고 그들의 영적인 방향도 한명이 성경 속에서 무엇을 발견하게 되면 모든 구성원들이 함께 따르게 된다. 성경의 어떤 부분보다도 그들에게는 예수님의 산상 설교(마태복음 5-7장)이 가장 즐겨 찾는 구절이다. 성경 전체를 읽고, 산상 설교에 대하여 많은 것을 기억하고 있는 자바섬의 한 신자는 만약 그리스도인의 삶이 산상 설교의 모습이라면, 나도 그리스도인이 되길 원했었다.”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종교

여러 가지 관점에서 볼 때 이슬람은 기독교 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슬람의 년간 성장률(2000년)은 2.15%로 기독교의 성장률 1.45%보가 높다. 그러나 이슬람 성장의 96%는 무슬림 가정의 높은 출산율에 있다. 이슬람은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에서 크게 번성하고 있다. 반면 급격하게 성장 지역이 분산된 기독교는 전통적으로 인구 성장률이 높지 않은 지역이나 혹은 인구 성장이 정지된 지역에서 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로 인해 이슬람의 성장률이 기독교의 성장률보다 높게 나타난다.

또한 개종자의 성장은 아주 대조를 이룬다. 세계 기독교 백과사전(World Christian Encyclopedia, 2000년) 에 따르면, 매년 95만명이 기독교 등 다른 종교에서 이슬람으로 개종한다. 그러나 매년 2천7백만명이 다른 종교에서 기독교로 개종하며 그리스도께 헌신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인 양상은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무슬림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그리스도를 향한 고백으로 인해 많은 대가를 지불하고 있다. 특별히 가족들이 새로운 신자에 대하여 엄청난 압박을 가하고 있다. 박해가 일어나고 있는 지역에서는 압박이 보다 오랫동안 지속된다. 요르단의 경우는 좋은 예로, 무슬림을 떠나는 사람들을 가족들로부터 영원히 거절 당하게 된다. 아버지가 최근에 숨을 거두자 자신도 죽기를 갈망했다.

우리가 그리스도께 돌아오는 사람들이 지불하게 되는 대가를 생각할 때 자연스런 질문이 떠오르게 된다. “무엇이 그들이 그리스도와 기독교의 믿음을 받아 들이고 그로 인해 엄청난 대가를 마다하지 않게 만드는 것인가? 하나님의 성령이 무엇을 사용해 그들이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을 최고의 것으로 여기며, 그로 인한 대가를 마다하지 않게 만들었는가?” 위의 질문은 매우 단순한 것이나 선교사나 혹은 그리스도께 헌신한 사람들이 아주 관심 있어 하는 것이다.

지난 10년 동안 Fuller Theological Seminary’s School of World Mission 에 의해 만들어 진 광범위한  질의서가 600여명의 무슬림 배경을 갖은 그리스도인(이슬람, 무슬림을 잘 알고 있는) 에 의해 작성되어 졌다. 

이 보고서는 이번 조사의 120여 대표적인 예를 통해 작성되어 졌다. 질문에 대한 대답은 39개 나라의 50여 종족으로 부터 수집되어 졌다. 이들은 이슬람에서 기독교로 개종한 사람들의 가슴과 마음에 넓은 창을 제공해 주었다. 여러 경우 선교사가 자주 생각하는 것을 반영하기도 했으며, 다른 경우 새로운 개종자들이 발견한 어쩔 수 없는 그리스도께 대한 고백은 전혀 기대하지 못했던 것이며, 관계자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대부분은 성령께서 무슬림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구주 예수님을 향한 믿음으로 인도하셨음을 나타냈다.

다음의 요약은 개종자들이 왜 이슬람을 버리고 기독교로 개종하게 되었나라는 관점보다는, 그들의 마음을 듣는데 있다. 개종을 위한 분명한 것은 모든 부분들이 서로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다.

구원의 확신

이것은 강력한 인간에 대한 강력한 갈망의 해결이다. 영원에 대한 질문은 천국에 대한 희망과 자신의 죄로 인한 형벌로부터 구원을 받았다는 분명한 확신을 갖은 사람에게서 나타난다. 코란은 구원은 이슬람을 믿는 사람들과 의롭게 살아가는 사람들, 파라다이스에 거주할 자, 거기에서 영원토록 살아갈 자, 에게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수라 2:75). 또한 코란에는 알라의 의지로 사람들을 죄의 형벌에서 용서하고, 또 그의 의지를 따라 사람들의 죄를 징벌한다고 기록되어 있다(수라 2:284). 그리고 실제로 구원에 대한 확신은 많은 사람들 심지어는 이슬람에 깊게 헌신한 무슬림에게도 확신하기 어려운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한 인도네시아 여인은 가족으로부터 천국에 이르는 다리는 마치 머리카락처럼 아주 얇은 것이라고 교육 받았다. 이러한 전통적인 가르침은 무하메드의 언행을 기록한 하디스(Hadith)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심지어는 선행을 했다 해도 그녀가 파라다이스에 안전하게 들어 갈 수 없다고 가르침을 받았다. 머리와 같이 가느다란 다리는 건너가기 어렵고 위협하기 때문이다. 그녀에게 그리스도께로 돌아오게 한 핵심적인 요소는 그녀가 자신을 통해서는 구원 받을 수 없으며, 단지 그녀의 죄를 속량하신 예수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함을 통해서 만이 구원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한 것이었다.

서 아프리카의 한 여인은 그녀가 개종할 때 자신이 죄 용서함을 받았으며, 죄로부터 깨끗하게 된 사실을 분명하게 알길 원했다. 그리고 그가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한 후 “나는 지금 용서 받았다는 것과 용서에 대한 확신을 갖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들이나 다른 사람들이나 그리스도 안에서 무엇을 발견했던지 그것은 영원하며, 안전한 피난처이다.

한 이집트 남자는 “무슬림의 기독교에 대한 주된 관심은 구원에 대한 확신이다.”라고 분명하게 말했다.

한 자바섬의 남자도 “내가 그리스도를 영접한 후 내 삶의 마지막에 대하여 확신할 수 있게 되었다.”고 간단하게 말했다.

예수 그리스도

새롭게 발견하는 무슬림 개종자들에게 있어서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이다. 어떤 관점에서, 인간으로서의 예수는 특별한 원인이며 최고의 설득력이 있는 요소라는 것을 인정할 수 있다. 솔직히 그리스도의 성격이 무슬림들에게 압도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자주 발견하게 된다.

파키스탄에서 미국으로 이민 온 한 개종한 그리스도인은 예수가 고난 당할 때 그 보복을 거절한 것에 끌렸다고 언급했으며, 예수님은 보복하려는 시도를 거절하셨고, 보복하지도 않으셨다고 덧붙였다.

대부분의 무슬림이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죽지 않았다고 믿지만 코란은 분명하게 예수님의 적대자들이 그를 죽이려 했던 것과 예수님이 기꺼이 자신의 목숨은 내어 주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쿠란 4:157-159 이집트인 번역, 156-157 Fluegel 번역).

기독교에 관심을 갖기 전 예수에 대하여 관심을 갖았다고 언급했던 페르시아인의 언급은 무슬림에게 이상한 것은 아니다. 그리스도는 이슬람에서 존경 받고 있다. 코란에는 누구를 가리키는 것인지에 대한 논란이 되고 있는 몇 몇 구절이 있으나 최소한 그리스도를 선지자로 인정하고 있다(쿠란 19:30/31).

서 아프리카의 한 사람은 그리스도의 인간성과 그리스도가 죄로 더럽혀 지지 않았다는 사실에 매력을 느꼈다고 말했다. 이러한 사실은 보통 언급되지 않게 된다(수라 19:19). 그리스도는 코란에서 실수가 없는 분으로 언급되고 있다. 대조적으로 무하메드는 자신의 죄를 용서해달라고 기도했었다(쿠란 40:55/57; 47:19/21; 48:2). 기독교에 대한 가르침 중 어떤 것이 그에게 도전이었는지를 묻자 그는 “십자가에 못 박힌 메시야!”라고 대답했다.

거룩한 책 : 성경의 능력

모세 오경(Torah), 시편(ZAabur), 복음서(신약성경) 는 무슬림에게도 거룩한 책으로 인정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성경의 내용에 대하여 생소하지만 무슬림은 성경을 읽기 시작할 때 놀랄만한 힘을 발견하게 된다.

레바논의 한 무슬림은 마태복음 5-7장의 예수님의 산상 설교가 그의 개종에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북 아프리카의 한 개종자도 가난한 자, 억압 받는 자, 버림받은 자를 향한 그리스도의 사랑에 감동을 받았으며, 다른 사람은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의 삶의 모습을 보고 개종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오직 그리스도인 만이 가난과 압박에 대한 정의에 대하여 깊게 관심을 갖은 사람들인 것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다른 사람들은 성경에서 진리를 발견했으며, 성경을 공부를 통해 파키스탄의 한 개종자는 그가 관심을 갖고 있던 많은 질문에 대한 대답을 발견했다. 성경의 진가에 대한 올바른 판단이 계속해서 성장하면서 그는 성경이 변질되었다고 가르치는 이슬람의 지도자들에게 자신이 속아 왔다고 느꼈다.

북 아프리카의 한 그리스도인은 성경공부를 통해 그것은 기독교가 진리임을 발견했고, 그는 이성적으로도 만족감을 갖게 되었다.

성경이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진리를 발견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을 성경공부를 통해 발견한 한 이집트인은 코란에 대하여 의문을 갖게 되었고, 성경을 통해 진리를 발견하고 “성경은 능력이 있으며, 완전한 책이다.”라고 말했다.

한 이란인은 간략하게  “성경은 이해할 만하며, 이치에 맞으며 논리적이다. 성경은 문화적인 산물이 아닌 진리이다.”라고 말했다.

꿈을 갖고 있다.

무슬림 배경을 갖고 있는 그리스도인을 접해보지 못한 사람들은 아마도 꿈과 환상이 무슬림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강력한 도구임에 깜짝 놀랄 것이다. 서구에서는 그리스도를 영접하는데 있어서 꿈이 중요한 요소가 되지 못하지만 조사에 응답한 사람들의 25%가 분명하게 꿈과 환상이 자신들을 그리스도께 인도하는 중요한 요소였으며, 어려운 때를 이겨내는 버팀목이 되었다고 응답했다.

Frontier의 국제 총제인 Rick Love는 “하나님께서 바울을 변화 시킬 때 환상을 사용했듯이, 하나님께서 자신을 무슬림에게 나타내실 때 꿈과 환상을 사용하고 계신다. 하나님께서 환상을 통해 고넬료가 복음을 듣도록 준비 하셨다. 따라서 하나님은 다수의 무슬림이 그의 복음을 듣도록 준비하고 계신다.”고 말했다(Rick Love, Muslims, Magic and the Kingdom of God (Pasadena, William Carey Library, 2000), 156.).

아프리카의 기니에서 꿈을 꾼 후 그리스도인이 한 사람은 자신의 꿈을 자세히 설명했는데, 흰색의 긴 원피스 같은 옷을 입은 사람이 사람들을 그리스도께 오라고 부르고 있었고, 사람들에게 길게 뻗은 손으로 오라고 손짓하는 것이었다. 이런 종류의 꿈은 대부분 무슬림 속에서 일하는 것으로 생각되며, 그러나 여러 가지 다른 모습의 꿈도 잇다. 흰색 긴 옷(이스라엘 의상)을 입은 그리스도는 꿈이나 환상을 본 사람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형상이다.

그리스도인이었던 부모님이 돌아 가신 한 말레이시아 여인은 부모님이 천국에서 다른 사람들과 즐겁게 지내시는 것을 보았고, 예수님이 흰색 옷을 입고 나타나시어 “너도 나에게 오길 원하면 지금 오너라!”고 말씀하시는 소리를 들었다. 그녀는 지금까지 자신의 온전한 삶을 통해 하나님께 다가가려 했었으나 성공하지 못했다. 그녀는 그 후 그녀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께 다가 갈 수 있었다.

아들의 질병을 위해 기도한 후 두통으로 오랫동안 자리에 누워있던 한 중동의 개종자는 어느날 아주 아름답고,  평화롭게 생긴 얼굴에 흰 옷을 입은 한 사람이 자신의 침대로 걸어와 그의 머리에 손을 데었고, 그 다음날 아침 그의 두통은 사라졌다. 그리고 그의 아들도 건강해졌다. 그리고 확신에 찬 목소리로 “나는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면 응답된다는 것을 믿는다.”라고 언급했다.

꿈의 과반수 이상은 하나 혹은 둘 이상의 범주에 들어 간다. 첫번째는 꿈의 준비 단계이다. 예를 들어 흰옷을 입은 그리스도가 나타나며, 환상은 생각과, 그리스도와 기독교의 믿음에 대한 대화를 증명해 준다. 두번째는 꿈의 능력으로  꿈 혹은 환상은 일반적으로 박해는 받는 믿는 사람을 강인함을 제공해 주며, 박해가 종결되게 한다. 그러나 박해는 그리스도인에게 담해함을 주며, 그들의 증인 됨의 본질을 강하게 해 준다.

예비하심

아랍반도의 한 Sunni 무슬림 여인은 꿈에 그녀가 알고 있던 안 그리스도인 여인을 찾아 가라라는 말과 그 그리스도인 여인이 자신을 가르칠 것이다라는 말을 들었다. 그리고 그녀가 그리스도인이 된 후 꿈 속에서 자신에게 말했던 분이 그리스도였다고 말했다.

한 페르시나인 역시 개종 전 환상을 갖었었다. 그 환상은 그는 낭떨어지 아래의 어둠 속으로 떨어졌다. 그러나 한 빛이 그의 등을 잡아 구출해 주었다.

한 알제리아인은 세상을 떠난 자신의 무슬림이었던 할머니가 꿈에 나타나 “예수님을 죽지 않았다. 그가 여기 계시다.”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한 서 아프리카인은 개종전 자신이 갖었던 환상은 아주 분명한 것이었다고 언급하며, 자신이 알았던 한 독실한 무슬림은 지옥에 가 있었고, 자선을 배풀지 못했던 한 가난한 그리스도인은 천국에 있었다. 그리고 이들의 다른 점은 그리스도 예수를 믿었기 때문이라는 설명을 들었다고 말했다.

능력

한 북 아프리카 그리스도인은 자신의 믿음으로 인해 수감되어 있는 동안 꿈을 통해 많은 위로와 힘을 얻었었다고 언급했으며, 그의 꿈은 수천의 그리스도인이 그의 도시의 길에서 복음을 전학 있었으며, 자주 자신 의 지방에서 복음을 전하고 있었다. 그가 감옥에 있는 동안 그는 심한 고문과 몇 시간씩 거꾸로 메달려 매를 맞았고, 전기 고문을 당했으며, 암살의 위협을 계속해서 받았다. 그러나 자신의 도시, 지방, 나라에서 많은 사람들이 복음을 전파하고 있는 환상이 감옥에서의 가장 힘들었던 기간동안 자신의 믿음을 지키며 승리하게 만들었던 힘이라고 덧붙였다.

우연(엄밀하게는 꿈과 환상은 아님)

여러 명의 무슬림 배경을 갖은 개종자들은 자신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도구로서 작용했던 놀라운 초자연적의 우연을 갖고 있다.

한 이집트 무슬림은 “Injil”(아랍어로 신약의 복음서)을 읽고 있었다. 그가 누가복음 3장의 성령이 비둘기 모양으로 예수님께 내려 오시는 내용과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는 말씀을 읽어 내려갈 때  폭풍우가 방 안으로 몰려왔으며, 한 목소리가 그에게 “나는 네가 싫어하는 예수 그리스도라. 나는 네가 찾고 갈망하는 구주이다.”라고 말했다. 그 소리에 그는 눈물 범벅이가 되었으며,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했었다.

개인적인 관점이 무엇이든지 꿈이나 환상을 갖은 사람들은 믿음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했다. 이슬람 사역에서 하나님께서 일반적이지 않은 꿈이나 환상을 보여 주는 것을 통해서 하나님의 사람들을 이끄시는 것에 대한 인정이나 인식이 없이 무엇으로 무슬림에게 다가 가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가장 위대한 것은 사랑

그리스도께로 개종한 가장 많은 무슬림이 갖었던 개종의 불가항력적인 요소는 사랑의 힘이었다. 바울과 같이 무슬림 배경의 많은 그리스도인들에게서 발견할 수 있었던 것은 “사랑의 힘”이었다. 거의 절반 이상의 무슬림 개종자들이 개종의 결정에 최종적으로 작용했던 요소는 하나님의 사랑이었다고 대답했다.

“네가 다른 사람을 사랑한다면 모든 사람은 네가 나의 제사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사랑의 매력은 두 범주로 간략하게 구분할 수 있다. 첫번째는 사랑의 모본이다. 한 요르단 개종한 그리스도인은 자신의 친구를 통해 발견한 “조건없는 사랑과 평화와 만족의 힘”이 자신의 개종의 동기였다고 대답했다.

아랍에서 프랑스로 이민한 한 아랍인은 친한 한 그리스도인의 깊은 우정이 “그리스도의 아름다움을 발산했다.”고 대답했다. 자신보다 먼저 이민해온 이 친구들은 자신이 프랑스에 도착하기 전에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했었다. 하나님은 그녀의 직장을 얻게 해 달라는 기도를 응답해 주셨고, 주님께서 너무나 놀랍게 자신의 기도에 응답하셨는지 정말로 자신을 놀라게 만들었다고 대답했다.

한 젊은 Sunni 무슬림 여인은 그녀 친구의 친절함을 통해 하나님을 믿게 되었으며, 친구가 자신에게 영생의 문으로 인도했다고 대답했다. 일반적으로 사랑이 다른 그리스도인에 의해서 모본으로 나타내지며, 복음의 증인이 되고, 하나님의 사랑을 증명해 보이는 것을 구분하기는 어렵다.

사랑의 두번째 범주는 하나님의 사랑이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직접 자신의 사랑을 나타 내심으로 성경을 증명하시는 것이다. 한 방글라데시인은 자신은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과 자신을 위한 그리스도의 위대한 희생에 제압되었다고 대답했다. 한 감비아 출신의 서 아프리카인은 내 자신의 현재 모습이 하나님의 나를 사랑하심이다라고 간략하게 대답했고, 이슬람에서는 가혹하고 엄격한 하나님을 경험했었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는 자신의 무력함을 느꼈었다고 덧붙였다. 과거에 자신은 믿음을 위해 예수 그리스도를 돌려 처 죽였었으나 이제는 오히려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삶의 확신을 갖게 되었다고 대답했다.

하나님의 사랑은 다른 무슬림에 의해 억눌림을 받은 무슬림에게 아주 자극적인 것이 된다. 한 시아파(Shi’a) 무슬림은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사랑하시며, 개개인을 사랑하시며, 보호하신다는 사실에 흥미를 느꼈었다. 다른  한 서 아프리카인은 하나님의 사랑에 놀랐다. 원수를 포함한 모든 사람과 모든 종족을 사랑하시는 하나님! 그는 이슬람에서 아랍의 무슬림은 아프리카 흑인 무슬림을 멸시했으며 이슬람은 비 아랍인을 학대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하나님과의 교제의 중요성

무슬림 배경을 갖은 그리스도인들 중 약10% 특별히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교제에 호감을 느꼈던 이들은 개종에 분명한 이유을 갖고 있었다. 알제리아인 이민자는 하나님이 친구, 아버지가 될 수 있다는 사실에 개종하게 되었고, 다른 한 북 아프리카인은 하나님과 직접 교제를 갖을 수 있음에 끌려 그리스도를 믿게 되었다. 그는 이슬람에서는 하나님 가까이 혹은 근접했으나 하나님과 개인적으로 교제를 나눌 가능성이 전혀 없었다고 대답했다. 그리스도 안에서 그는 직접 그리스도와 개인적인 교제를 갖을 수 있음에 매우 마음이 끌렸으며 하나님과 자신을 격리 시켰던 장막이 없어졌다고 덧붙였다.

한 이집트 개종자는 하나님의 아들로 입양되어 지는 것과 성령이 거주하신다는 것이 기독교로 개종하게 된 이유라고 대답했다. 다른 한 인도네시아인은 이슬람에서는 하나님은 우주적이시며, 가족이 없으시며, 그 외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를 알 수 없는 길이 없다고 대답했다. 

북 아프리카의 복음전도는 너무나 경험적이며, 개인적이라는 비판을 받았던 적이 있었다. 무슬림 배경의 개종자들의 어떻게 하나님과 교제를 갖게 되었는지에 대한 간증은 북 아프리카인에게 효과적이지는 못하다. 대신 무슬림 배경을 갖은 개종자들로 부터 얻게 되는 교훈은 무엇이 거룩한 사랑인지를 전 세계적으로 알리는 좋은 교훈이다.

축복은 진리로 인해 박해받는 사람들에게 있다.

어떤 사람은 박해받는 것이 여덟번재 축복이라고 한다. 다른 사람들은 단순하게 축복 이전의 삶의 열매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성경 핵석학적으로 무슬림 배경에서 그리스도께 나아오는 사람들은 서구 세계로부터 믿게된 사람들 보다 더 깊게 박해에 연관되어 있다. 

한 서 아프리카인은 개종으로 인해 자신의 가족에게 매를 맞고 불에 태워졌다. 그러나 그는 죽지 않았고, 그의 가족은 그를 살해 하려했었다. 그가 신체적으로 고통을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정신적인 상처는 그리 깊어 보이지 않았다.

다른 한 북 아프리카인은 그가 거절 당하고, 매를 맞고 집에서 쫓겨 난 것에 대한 상처를 치료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불행하게도 지역 교회 역시 그를 포용하지 못했다. 한 레바논 개종자는 그러나 그의 개종 후 교수로서의 직업과 모든 것을 잃어 버렸고 살인자 누명을 썼다. 그러나 그리스도를 영접했을 때 나타나는 결과를 보아왔던 교수들은 그를 경멸했다. 

인종적으로 박해를 받았던 사람들에게 새로운 믿음에 대한 박해는 최소한 놀라움으로 다가오며, 그들의 과거의 신앙으로부터 떠난다는 결정을 확인해 주는 것으로 나타난다. 그리스도인이 유일하게 인종 차별을 하지 않음을 발견한 북 아프리카인은 어느 누구보다 더 심한 박해를 받고 있다. 그의 형제들과 아주 가까운 친구들이 살해 당했다. 한 서 아프리카인은 자신의 집에 누군가 방화를 해 집이 불 탓으며, 그와 그의 가족을 죽이려는 사람들에 의해 추격당하기도 했었다. 필리핀에서 온 한 어부는 사람들이 자신의 배를 훔쳐갔으며, 그물을 찢어 놓고, 아이들을 고문했다. 그러나 그는 두려워 하지 않았었다고 다른 친구가 그에 대한 설명을 덧붙였다.

이것은 박해에 대한 불변의 것은 최소한 과거에는 박해는 반복된다는 것이다. 이것이 숫자적인 증가를 실제적인 자극하지 않는다면 분명하게 영혼 성장, 창조, 이야기 하는 것을 자극하고 있는 것이며 비록 다수의 무슬림 공동체로부터 끔찍한 위협을 받지만 어려움의 결과로 더 큰 규모의 그리스도인을 만들어 간다.

한 자바섬 출신은 마태복음 5장 11절 “나를 인하여 너희를 욕하고 핍박하고 거짖으로 죄를 거스려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라는 말씀에서 박해에 대한 격려를 발견했으며, 그리스도의 가르침은 그의 관점을 역설했으며, 축복을 대신하여 다시 시작되었다. 그는 마태복음 5장 11절의 표현은 그리스도의 재림을 위한 도구라고 덧붙였다.

이집트의 개종자는 그가 침 밷음을 당하고 죽음의 위협을 받았을 때 비슷한 위로를 성경으로부터 받았다. 비웃던 사람들은 그의 동생에게 그가 이교도가 되었다고 말했으며, 그러나 그가 성경을 읽을 때 그는 하나님의 사랑과 예수님이 함께 하심을 느꼈다. 코란과 비교할 때 그는 복음이 더 능력 있으며 합리적이었다고 말했다.

하나님의 일하심.

하나님께서 아주 넓은 인간성의 영역에서 무엇을 하고 계시는지 우리는 하나님의 가슴을 아주 놀라운 방법으로 전해 들었다. 그리스도의 손은 당신에게 다가갔을 때보다 더 짧지 않게 무슬림의 죄에 다가가 있다. 우리는 우리의 무슬림 역시 불신의 선택이 주어졌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 많은 사람은 그를 잘 이해하고 그분을 따르려고 한다. 진리는 사실의 의 잣대를 측정할 수는 없다. 그러나 가슴의 진실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인한 구원의 삶을 위한 결정적인 기초이다.

꿈과 환상은 하나님에 의해서 한 부분으로 사용되고 있을 것이나 왜냐하면 그리스도의 뜻을 분명하게 나타내며 개인 안에서 나타나는 복음의 역사를 위한 살아 있는 증인의 부족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아무 것도 아니다. 위의 개종한 그리스도인들의 간증은 단지 하나님께서 역사하고 계심을 나타내 줄 뿐이다. 명백하게 무슬림이 그리스도의 충분한 사랑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을 때 그들은 그리스도의 불가항력적인 사랑으로 새로운 삶을 발견하게 된다. 결국 은혜가 저항할 수 없는 힘을 갖은 것이다.

_____________________

(by J. Dudley Woodberry and Russell G. Shubin
Dudley Woodberry 는 Fuller Theologica Seminary’s School of World Mission 의 교수이며,  Russel Shubin 은  Mission Frontiers의 편집장이다.)♡

(from : Mission Frontier, 2001.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