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아메리카(1998년)에는 약600만명의 모슬렘과 1,500여개의 모스크가 있으며, 무무슬림은 1860년대부터 시리아과 레바논이 난민들의 미국입국으로 시작 되었다. 특별히 무슬림들은 뉴욕, 로스엔젤레스, 워싱톤 DC, 디트로이트, 덴베등에 밀집되어 있다. 이들은 특별히 미국의 대학내에서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가장 활발하게 무슬렘 활동을 펼치고 있는 대학은 남부 일니로이스 대학교이다.

이렇듯 미국 내 무슬림의 약40%는 미국인으로 무슬림으로 개종한 사람들이다. 이것은 240만 명의 미국인이 자신들의 부모의 종교를 거절하고 이슬람을 자신들의 종교로 받아 들였는가 하는 이유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왜 그들이? 그들 중 대다수(약200만 명)는 기독교적 환경에서 자란 아프리칸 미국인으로 지금은 무슬렘이 되었다.

1. 기독교를 연상케 하는 백인에 대한 분노이다

이것은 이들의 통계에 의하면, 무슬림으로 개종한 아프리칸 미국인의 높은 %가 차별주의를 신봉하는 Nation of Islam (NOI)에 속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그곳에서 오래 머물지 못하며 모든 민족이 동등하다고 가르치는 보다 정통적인 이슬람 그룹으로 옮겨간다. 따라서 NOI는 아프리칸 미국인들이 이슬람이 되는 출입구에 불과하다. 백인들의 교회는 그리스도 안에서 흑인들에게 화해함으로 다가가는 노력에 실패했고, 교회는 보다 실제적인 방법으로 그들과의 화해를 시도하며 강조해야 한다.

2. 교회에서 자라면서 느꼈던 깊은 필요들에 대한 명백한 교회의 실패이다

기독교는 예수가 무기력하게 십자가에 달린 힘없는 여자들의 종교요 남자들은 참석하지 않으며 책임을 지지 않는 종교로 비쳐 지기도 한다. 교회들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실제적으로 왕 중의 왕으로, 죽음과 죄를 다스리는 하나님으로 우리와 함께 하심을 나타내는 일에 실패했다.

3. 많은 아프리칸 미국인들이 갖고 있는 잘못된 편견이 있다

그것은 “기독교는 백인들의 종교이고, 이슬람은 흑인들의 종교이다”라는 것이다. 기독교는 1700년대 서구인(유럽, 북 아메리카, 오세아니아)들에서 그 명성을 떨쳤다. 그러나 1975년 전세계에서 비서구인 그리스도인이 유럽계 그리스도인과 같은 비율로 성장했다. 그리고 오늘날에는 전세계 그리스도인 중의 2/3가 비서구인이다.

따른 이유는 이슬람은 지금까지 아프리카와 세계 어느 곳의 흑인들 사이에서 우세하지 못했었다. 이 곳은 이전에는 자연신을 숭배했었으나 오늘날에는 그리스도인이 되었다. 사실에 의하면 지금까지 기독교는 동부 아프리카를 제외한 모든 아프리카 지역에서 이슬람보다 빠르게 성장했기 때문이다.

4. 서구인 그리스도인이 세계에서 처음으로 노예무역에 책임을 지고 있다는 것이다

노예제도는 유대인과 구약과 신약에 언급되는 기타 나라들에서 뿐만 아니라 아마도 시간의 시작과 함께 출발했다. 또한 무하메드 때에도 아랍에 있었다. 물론 그는 노예들에게 먹을 것을 주었으나 무슬림들은 노예들이 반듯이 해방되어야 한다고 말하지는 않았다. 그리고 무슬림 역시 유럽보다 훨씬 이전에 노예무역을 시작했고 오랫동안 지속했었다.

아프리카에서 팔려온 노예들은 세 곳의 항구에서 팔려갔었다.

  • 유럽계 노예 상인들은 서쪽 해안에서 노예들을 매입해 그들을 유럽과 미국에 팔았다. 한 자료에 의하면 1450-1867년까지 500여년 동안 약1100만명의 노예들이 대서양을 넘어서 팔려갔다.
  • 그러나 무슬림 노예 상인들은 중부와 서부 아프리카에서 노예들을 매입해 북 아프리카, 중동 그리고 인도 서부에 팔았다. 사하라 사막을 가로질러 900-1890년까지 노예무역을 했으며, 홍해를 가로질러 약400만명의 노예들이 팔려갔으며 인도양을 가로질러서는 800-1900년까지 노예무역이 계속되었다.

노예들이 보통 병들었을 때 그들은 내 던져졌으며 이것은 영국의 그리스도인에게 비양심적인 것이었고, 따라서 영국의 국회가 노예제도를 법으로 금지했다. 따라서 노예제도의 영향이 나머지 유럽의 국가들에게도 영향을 끼쳐 1865년 미국 역시 노예를 해방시키게 되었다. 이러한 영향은 식민지 시대동안 모든 정부들이 노예제도를 금지하도록 만들었다.

그러나 노예제도를 늦게(1962년) 폐지한 나라는 사우디 아라비아, 예멘이며  모리타니아가 가장 늦게 1980년 노예제도를 폐지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모하메드 행했던 일에 대하여 보다 철저하게 따르는 수니파(Sunni)의  율법학자들이 모하메드가 노예제도를 거절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노예제도 폐지에 강력하게 반발함으로 늦어졌다. 

이러한 그리스도인과 무슬림들의 노예무역은 처음에는 미국의 대 농장에서 일꾼들을 요구했기 때문에 세 명중 두 명은 남자였다. 그러나 가끔씩 소년들이 거세되었을 경우 높은 값에 매매되었으며 그리고 여인들 역시 일을 감당함과 함께 부인이 되거나 첩이 되었기 때문에 남자보다 더 높은 값에 매매 되었다. 따라서 북부 아프리카에서 팔려간 노예들의 세 명중 단 한 명만이 남자였다.

그러나 아랍에서는 여자 노예들을 아내로 맞이했고, 특별히 아이를 낮지 못하는 부인들을 위해 아이를 출산하는 역할을 감당했고, 또한 그들에게 동등한 권한이 주어졌으나 미국에 아직도 부정적인 노예제도의 유산이 남아 있는데 그것은 만약 어린아이가 흑인일 경우 그는 미국인이 아니라 흑인 (노예)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5. 미국의 교도소 환경에 있다

분명한 도덕적인 훈련과 자기 만족의 남성적임, 형제애 적인 보호 등은 교도소에 수감되어 있는 사람들에게 매우 강렬한 느낌을 전해 주고 있다. 예를 들어 오직 할랄(Halal, 무슬림은 알라의 이름으로 잡은 고기와 음식만을 먹으며 이것은 유대교의 풍습을 본뜬 것이다) 만을 먹기 위해 투쟁하는 모습, 매일 5번씩 기도하는 모습, 모슬렘들이 그룹으로 함께 모이는 것이다.

6. 최소한 100만명(아마도 150만명)에 이르는 유럽계 미국인 여자들로 이들은 무슬림 남자들과의 결혼을 통해 무슬림으로 개종하고 있다

이들은 특별히 무슬림 남자들에게서 찾을 수 있는 강한 인상에 끌리며, 이들은 남편을 따라 새로운 세계를 선택하고 곧 독실한 모슬렘이 된다. 물론 그들은 예견하지 못했던 어려움에 직면함으로 자주 이혼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물론 무슬림과 결혼한 모든 미국인 여자들이 이슬람으로 개종하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기독교로 자신의 남편을 개종 시키기도 한다. 그러나 기독교의 규율이 이슬람처럼 강력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은 기독교를 경험하는 수준에서 끝나고 다시 이슬람으로 되돌아가는 경우가 많다.

7.약간의 미국 남자들의 자신의 종교에 대한 문제로 말미암은 이슬람 개종자가 있다

  이들은 강력하게 보이는 이슬람의 형제애, 거룩한 전쟁(이교도들과의 싸움으로 유일하게 천국을 보장한다), 가족들간의 아주 가까운 가족애, 수니파의 신비주의, 모슬렘들의 열정 등이 이들을 사로 잡는다. 대부분 이들의 배경에는 기독교와 진정한 만남이 없었거나, 그와는 반대로 아주 열정적으로 활동했던 사람들이다. Islamic Society of North America의 수장에 오른 한 사람과 같이 많은 사람들이 얼마 후 그들이 기대했던 것을 찾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이슬람을 떠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약간의 아프리칸 미국인들도 이슬람으로 개종해 얼마 지난 후 환멸을 느끼나 다시 그들 자신이 거절했던 기독교로 되 돌아 가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