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마단 (Ramadan)이란?

라마단 (Ramadan)은 아랍어로 아홉번째 달이라는 뜻으로, 이슬람력에서는 9월로 일년 중 가장 거룩한 달 중의 하나이다. 또한 무슬림들이 알라의 명령에 따라 반드시 실천해야하는 이슬람의 다섯기둥 중의 하나이다.

–> 이슬람력의 명절과 축제

무슬림들은 이슬람의 경전인 코란(Qu’ran)의 첫 구절들이 이슬람력의 라마단월에 무하메드에게 주어졌었다고 믿으며, 따라서 라마단월 중 코란을 암송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리고 라마단월 동안의 금식은 알라를 향한 예배의 행동으로 알라에게 더 가까와 지는 느낌을 갖으며, 자신들의 영적인 모습과 자기훈련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라마단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되나?

무슬림들은 낫 동안의 하루의 금식을 위해 해가 뜨기 전까지 “suhoor” 혹은 “sehri”라 불리는 간단한 아침식사를 한다. 그리고 해가 뜬 후에는 해가 지기까지 금식을 하며 해가 진 후 “iftar” 혹은 “fitoor”라 불리는 저녁식사를 한다. 또한 라마단 기간 중 무슬림들은 알라와의 관계를 더욱 강하게 만들기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을 배풀며 인내하며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자선을 격려 받는다.

라마단월동안 “Taraweeh”이라 불리는 라마단월 27일은 능력의 밤(Laylat al-Qadr)으로 특별한 기도를 위해 모스크로 향하며, 이날의 기도는 1,000개월의 동안의 정규기도보다 더 가치가 있고, 알라는 이 날에 각 사람의 내년의 운명을 결정한다고 믿는다. 따라서 많은 무슬림들은  특별하고 거룩한 시간으로 밤새도록 기도하거나, 쿠란 전체를 읽거나 심지어는 며칠 동안 모스크에서 생활하는 등 특별한 과업을 수행한다.

라마단과 명절

이슬람력은 음력과 같이 달의 움직을 기준한다. 그리고 아랍어의 Ramadan은 “아홉번째”라는 뜻으로 이슬람력의 9월을 가리킨다. 따라서 금식종료명절은 이슬람력의 10월 (Shawwal) 1일에 시작된다. 이슬람력에서 한달은 초승달을 확인하면서 달이 시작되며 따라서 한달은 29일 혹은 30일로 구성된다. 과거에는 사람의 눈으로 초승달을 확인했으나 현대에는 천체 망원경을 통해 초승달을 확인한다. 오늘날 무슬림 국가들은 인도네시아로부터 모로코까지 지리적으로 넓게 펼쳐져 있으며, 따라서 일부 국가에서는 초승달을 다른 국가들보다 더 빨리 관측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사우디아라비아의 메카가 초승달을 관측하는 중심으로 인정했다. 그러나 일부 중동의 국가들에서는 주변국들과 달리 다른 날에 초승달을 관측하기도 한다. 이슬람력은 윤달이 없음으로 인해 태양을 기준하는 서구, 현대의 달력에 비해 약10일이 짧다. 따라서 매년 라마단을 10일 일찍 시작된다.

라마단 금식의 예외

이슬람력의 라마단월 금식은 건강에 지장이 없는 모든 무슬림은 반드시 금식에 참여해야한다. 라마단월 금식은 이슬람의 기초의무인 다섯기둥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부 무슬림의 예외를 인정한다.

  • 아프거나 질병이 있거나 금식이 건강을 손상시킬 수 있는 사람
  • 어린이들 – 대부분의 무슬림 가정들은 10대의 자녀들에게 금식을 권고하지만 어린이들은 라마단 금식에서 예외된다.
  • 임신한 임산부와 수유를 하고 있는 산모들
  • 생리 중인 여인들
  • 여행중인 사람들
  •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라마단의 금식에서 예외 될 수 있지만, 라마단 금식을 통해 알라의 심판을 위한 공덕(功德)을 쌓는다고 믿기 때문에 라마단월 전 혹은 라마단이 끝난 후에 빼먹은 날 수 만큼의 금식을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