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어떤 무슬림 여성들은 베일을 쓰고 반면 어떤 여성들은 그렇지 않은가? 왜 머리를 스카프로 감싸는가? 그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 무슬림 여성들의 대답이 여기에 있다. 이 글은 무슬림 여성들의 시각에서 쓰여졌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나에게 이슬람과 무슬림 여성이 된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에 관해 묻는다. 가장 흔히 받는 질문은 나의 옷차림에 관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묻는다. “당신은 왜 머리에 스카프를 쓰나요?”무슬림들이 이처럼 옷을 입도록 강요받는다는 편견은 잘못된 것이다. 어떤 무슬림 여성들은 머리를 감싸지 않는다. 이것은 그들의 선택이다. 그러나 스카프를 머리를 두르고 그들의 분야에서 정말 멋지게 일하고 있는 성공적인 무슬림 여성들이 있다.

Q : 당신은 왜 그런 식의 옷차림을 하나요?
A : 무엇보다도 알라가 그렇게 하라고 명령하시기 때문입니다. 꾸란에서 알라는 신자들에게 ‘시선을 내리고 정숙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인용하면 이렇습니다. ‘믿음이 있는 남성들에게 말한다. 시선을 낮추고 정숙하라. 그렇게 할 때 정결함을 얻을 것이다. 알라는 그들이 하고 있는 모든 것을 알고 계신다. 믿음이 있는 여성들에게 말한다. 시선을 낮추고 정숙하라. 최소한의 것을 제외하고 아름다움과 장식을 드러내서는 안 된다. 베일을 가슴까지 내리고 남편과 아버지를 제외하고는 누구에게도 아름다움을 드러내서는 안 된다.[이후 베일을 벗고 마주할 수 있는 가족과 사람들이 누구인지 열거된다.](꾸란 24:30-31)물론 무슬림들은 알라가 지혜로 충만하시고 우리를 위한 최선의 것이 무엇인지 아신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삶의 모든 영역에서 알라의 인도를 받도록 노력합니다. 또한 무슬림들은 단정히 옷을 입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외모로 판단 받지 않고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 존중하는 분위에서 일을 할 수 있는 것, 쉽게 자신이 무슬림으로 보여 지는 것, 평등함, 편안함 등의 이로운 점도 있습니다.

Q : 덥지 않나요?
A : 몸을 덮는 것은 직접적인 직사광선을 막아줍니다. 헐렁하게 입기 때문에 몸 주변의 공기가 통풍이 잘 되고 더 시원합니다. 몸을 감싸는 옷의 천을 선택하는 것은 옷의 크기보다 중요합니다. 정말 더운 날에는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불편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그런 날에도 우리가 알라의 명령을 따르고 있고 지옥의 불이 더 뜨겁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편안해 집니다.

Q : 옷의 색깔이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나요?
A : 무슬림들은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지 않는 단정하고 소박한 옷을 입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많은 무슬림들은 검은색과 하얀색뿐만 아니라 자연색에 가까운 초록색, 파란색, 회색 옷을 입습니다. 그 외에는 옷의 색상을 고르는데 특별한 의미는 없습니다. 어떤 지역에는 전통 때문에 더 많이 입는 색상이 있긴 합니다.

Q : 왜 옷의 스타일이 다른가요?
A : 이슬람이 단정함과 소박함을 강조하지만 스타일, 색상, 천까지는 정해주지 않습니다. 당신이 보게 되는 무슬림들의 옷의 종류는 무슬림 사회의 다양성을 말해줍니다. 무슬림 여성으로서 저는 저의 몸을 완전히 덮고 저의 몸매를 아무도 볼 수 없는 질밥(Jilbab – 목부터 발까지 덮는 외투 같은 옷)을 언제 입어야 할지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저의 개인적인 결정이고 저 자신을 위해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오늘날 대부분의 무슬림 여성들은 얼굴 전체를 가리는 베일을 쓰지 않습니다. 머리와 턱을 감싸는 스카프 종류인 히잡(hijab)을 쓴 여성들이 더 일반적입니다. 여성들은 같은 스타일을 원하지도 않고 같은 이유로 히잡을 쓰지 않는다. 이것은 그들이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고 있으며 “정숙함의 올바른 기준”을 따라 옷을 입고 있다는, 또는 그들이 편안하게 느끼는 전통의상을 입고 있다는 신념을 반영한다.

Q : 남성들도 마찬가지로 옷 입는 기준을 가지고 있나요?
A : 물론입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 꾸란에 나타난 ‘시선을 내리고 정숙하라’는 명령을 따라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남성들은 배꼽부터 무릎까지 노출해서는 안 된다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무슬림 남성들은 공공장소에서 가슴이나 다리를 노출하는 것도 부끄럽게 여깁니다. 여성과 함께 있을 때 남성은 꽉 끼는 옷이나 비치는 옷을 입지 않습니다. 실제로 많은 무슬림 사회에서 남성을 위한 전통 의상은 길고 흘러내리는 원피스 같은 옷이나 몸 전체를 덮는 긴 튜닉(무릎까지 내려오는 옷)입니다.

Q : 법률적인 문제는 어떤가요?
A : 프랑스와 영국을 포함한 국가들이 스카프 쓰는 것을 금지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에 관하여 타임지가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은 흥미롭습니다. 타임지를 보면 “쉽게 통과 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정된 법안이 학생들이 유대인의 두건을 쓰는 것과 커다란 십자가를 지니는 것을 금지할지 모르지만 그 법안의 주요 목적은 무슬림 여학생들 가운데 히잡이나 머리 스카프 착용의 증가를 막는 것입니다.그런데 성경을 믿는 거듭난 기독교인이 사탄이 정말 무슬림들이 머리 스카프를 쓰는 것을 금지하는 것을 원한다고 믿을까요? 하나님을 증오하는 사탄은 유대인의 두건과 십자가의 상징을 금지하는 것을 더욱 원한다고 할 수 있을까요? 십자가와 유대인은 사탄의 증오의 대상입니다. 만약 사탄이 스카프를 금지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자신의 의도를 숨길 수 있다면 가장 현명한 계획이 아닐까요? 깨어나야 합니다. 사탄은 자기 자신을 싫어하는 것만큼 무슬림들을 싫어하지 않는다. 그러나 사탄의 싸움은 하나님에 대항하는 것이지 무슬림에 대항하는 것은 아니다. 사탄은 단지 증오의 도구로서 모든 사람들을 사용합니다.

Q : 이슬람 의상 이름들의 의미는 무엇인가요?히잡(Hijab), 키마르(khimar), 니캅(niqab), 아바야(abaya), 질밥(jilbab), 부르카(burqa), 살와르 카미스(shalwar khamis)…

  • 히잡 (Hijab) – 알라의 법을 따르는 옷
  • 키마르 (khimar) – 삼각형 또는 원형의 스카프
  • 니캅 (niqab) – 얼굴 베일
  • 아바야 (abaya) – 몸을 덮은 외투 위에 걸치는 망토
  • 질밥 (jilbab) – 머리와 손을 제외한 몸 전체를 덮는 겉옷
  • 부르카 (burqa) – 머리부터 발가락까지 덮는 옷
  • 살와르 카미스 (shalwar khamis) – 넉넉한 바지를 포함한 예복
  • 알 아미라 – 두 부분으로 이루어진 베일
  • 샤일라 – 길고 직사각형의 스카프
  • 차도르 (Chador)- 이란 여성이 외출 할때 두르는 외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