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적으로 종교 무슬림

오늘날 ‘이슬람’하면 이슬람의 상징인 초승달 대신 무슬림 여성의 베일을 먼저 생각하게 된다. 무슬림 여성은 13세가 되면 베일을 써야한다. “여성은 반드시 머리부터 발끝까지 겉옷으로 가려야만 하며(수라33:59) 그들의 가슴도 가려야 한다. 그들은 남편외에는 장식물을 드러내지 않는다, 또한 남성이 여성에게 말할 때와 여성은 남성에게 말할 때에 시선을 아래로 향해야 한다(수라24:31)…얼굴의 너울을 가슴까지 내려라”(수라 24:31)

베일 착용 관습은 여성을 사회에서 보호하는 것과 밀접한 상관성을 갖고 있다. 
대부분의 이슬람교 여인들은 베일이 예속이 아닌 보호로 간주한다. 또한 이슬람 전통주의자들은 ‘베일’은 남성들로부터의 보호이자 방패이며, 남성의 입장에서는 여성에 의해 표시되는 유혹의 위험을 막는 것이라고 해석한다.

서구적인 시각에서 볼 때 여성의 ‘권리와 자유의 제약’으로 비쳐졌지만, 이것은 이슬람의 종교적 가치관을 이해하지 못한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다. 베일은 여성을 속박하는 개념이 아닌 여성을 보호하는 측면에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이란의 여성은 베일을 정치·경제적 권한을 확보하기 위한 여성 운동의 도구로 활용하였다. 이집트에서는 베일이 여자의 사회·경제적 혜택을 가져다 준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베일의 자발적인 착용이 확대되었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의 베일 착용은 여성의 이동 자유는 물론 사회 활동의 많은 영역을 확보해 주고 있다.

따라서 무슬림 여성의 베일 착용이 여성에 대한 속박이라든지 혹은 자유를 박탈하는 현상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또한 그것은 이슬람 문화의 독특한 특성과 상황을 고려하지 않는 서구적인 시각에서 탈피해 상대주의 원리에 입각해 무슬림 여성을 바라보는 시각을 요구하고 있다. 예컨대 베일은 이슬람적 가치에 근거하는 무슬림 여성들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상징적인 존재인 것이다.

이슬람 발생 이전부터..

여성들이 베일로 얼굴을 가리는 풍습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과거부터 현재까지 존재하고 있다. 베일은 고대 셈 부족에서도 이미 사용되었으며 이슬람 사회로 그대로 전승되었다.

이처럼 아랍 문화 밖에서 오랫동안 베일이 존재해 왔던 증거가 확실히 보여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인 인식으로 베일은 아랍 여성이나 이슬람과 더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베일 착용은 중동과 지중해 연안 사산왕조(Sassanian 226-641) 사회와 기독교 공동체에서 일반적이었다. 또한 팔레스타인과 시리아의 상류층 여인들이 베일을 착용했으나 노예들에게는 금지되었다. 이런 관습은 섹슨(잉글랜드), 그리스, 로마, 유대인, 앗시리아인들 사이에 일반적이었다.

베일은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의 종교적 믿음보다는 문화적 전통에 기초하고 있다. 고대와 현대의 역사적 자료에 의하면 이슬람이 베일을 소개한 것이 아니다. 그러나 이슬람은 약 천년 동안 무시되고 있던 베일의 존재를 체제화시키고 고정된 것으로 만들었다. 그 후에 베일은 이슬람을 대표하는 상징이 되었다.

무함마드의 생애 후반기에 그의 부인들은 베일을 착용하도록 명령되었으나 후에는 베일 착용이 무함마드 부인들의 특별한 지위를 강조하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그러나 무함마드 죽음 이후 이슬람이 확장된 중동 전 지역에서 다른 종교적 문화의 상류층 여성들이 하는 것처럼 모든 무슬림 여성들도 정숙과 경건함의 표시로서 베일을 착용하기 시작했다.

육체를 유혹하기 위한 것이 아니어야 한다.

  • 첫 번째, 베일은 종교적인 이유로 인해 몸 전체를 덮어야 한다. 외투는 얼굴과 손을 제외하고 머리와 몸 전체를 가려야 하는, 길고 몸 전체를 덮는 느슨한 긴 웃옷이어야 한다.
  • 두 번째, 베일은 얇지 않고 두터워야 한다. 베일의 목적은 덮기 위한 것이다.
  • 세 번째, 베일 그 자체가 장식품이나 남의 이목을 끄는 화려하고 현란한 색상으로 된 것이 아니어야 한다. 베일은 장식품이 이방인에게 보여지는 것을 방해할 수 있어야 한다,
  • 네 번째, 베일은 몸에 딱 붙으면 안 되고, 몸이 반사되어 보이지 않아야 한다. 육체미가 강조되지 않아야 하며, 육체를 유혹하기 위한 것이 아니어야 한다.
  • 다섯 번째, 입은 옷이 남자를 자극하며, 어떤 방법으로도 육감적이어서는 안 된다. 무함마드는 “모든 눈이 간음죄를 짓는 것처럼 보이며, 만약 한 여성이 자신의 옷에 향수를 바르거나 남자들이 앉아 있는 그룹을 지나가거나 한다면 그녀는 창녀다”라고 했다. 옷에서 향기가 나서는 안 된다.
  • 여섯 번째, 입은 옷이 남자의 옷과 또는 남자가 입은 어떤 경우와도 비슷해서는 안 된다.
  • 일곱 번째, 비무슬림들의 옷과 비슷해서는 안 된다. 베일의 기능들 중에 하나는 그녀가 무슬림이라는 자부심을 갖게 하며 입는 자에게 정체감을 준다.

다른 죄보다 더욱 엄격

다른 사람이 볼 수 있도록 공개적으로 저지르는 죄이기 때문이다. 종교적 이유뿐만 아니라 정부의 법을 공개적으로 배반하는 것으로 이는 용서받지 못할 죄이다. 베일 착용을 거부하는 죄의 결과는 이 죄 한 가지로 끝나지 않는다. 사람들은 이것을 추저분하고 부끄러운 행동을 격려하고 퍼뜨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슬람에서 여성들이 베일을 착용하지 않고 그들이 집을 자유롭게 떠나는 것은 더 나쁜 점으로 여겨진다. 그들은 위선자이며, 이들 중에 거의 모든 여성은 천국에 들어갈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내용이 무슬림 여성들로 하여금 베일을 착용하도록 간접적으로 압력을 주고 있다.

베일의 상징성과 영향

사회적 영향
이슬람 국가에서 태어난 사람은 가족의 종교에 따라 선천적으로 종교가 주어지며 주민등록증에도 자동적으로 종교가 기록된다.

베일은 분리된 공간에서 남성과 여성 사이에 접촉을 조정하는 형식적 가능성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가정에 닥치는 문제를 잘라내는 책임이 여성에게 있듯이 베일은 유혹을 방지하고 사회를 보존하기 위해 여성에게 강요되고 있다. 베일은 정체성을 분명하게 전달한다. 많은 사회에서 변화는 명백하며, 그것은 옷에 의해 두드러진다. 특히 중동 사회에서는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확인, 자신의 근원에 대한 확신, 같은 옷을 입는 사람들과의 인지적 상징으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문화적 영향
베일은 서구로부터 분리된 문화적 상징으로서 여성들이 그들의 정치와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는 전략을 나타낸다. 여성들은 베일을 통해 이런 분야에서 좀더 쉽게 계속적으로 더 성공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옷의 문화적 개념은 보호와 장식을 위한 기능을 하는 것 이외에도, 성별, 성숙, 존중과 개인생활의 문화적 개념 등에 상호 의존하는 상징이다.

경제적 영향
베일은 유행에 민감할 필요성을 없앤다. 베일은 ‘날씨와 사회에 일치해 적절하게 가려야 한다’는 것을 제외하면 유행과 별로 상관이 없어 경제적 실용성을 주고 있다. 베일은 외출할 때 빨리 입을 수 있어 실용적인 옷이다.

종교적 영향
옷은 신과의 친밀함과 헌신을 상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슬람 발생 전부터 베일 착용이 존재했다 할지라도 오늘날 이슬람권 나라에서 베일을 착용한 것은 ‘종교(이슬람교)로 개종한’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베일 그 자체가 이슬람의 메시지를 전파하는 역할을 한다.

심리적 영향
오늘날 이슬람사회에는 아내와 딸들이 가정에서도 다른 남자 앞에서는 베일을 착용해야만 그를 성적인 유혹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정치적 영향
베일은 지역 안에서 식민지 세력에 반대하는 국가적 운동, 민족적인 데모이든 지역적인 봉기이든, 국가의 독립을 위한 투쟁에 여성들이 참가하였다. 민족주의 운동과 민족해방 운동에 동원되어 활동한 아랍여성은 큰 힘을 발휘했다. 이슬람 국가들은 헌법에 종교의 자유를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슬람 국가에서 태어난 사람은 가족의 종교에 따라 선천적으로 종교가 주어지며 주민등록증에도 자동적으로 종교가 기록된다.

사우디 아라비아 무슬림 여성

사우디 아라비아는 이슬람 국가 중에서 가장 보수적인 국가 중의 하나로 꼽힌다. 그 동안 이성간의 접촉을 금하는 계율에 따라 여성의 직업은 여학교 교사, 간호사, 여성전용은행 창구직원 등에 한정되었다. 하지만 1998년 말 동부 다란의 호텔에 처음으로 여성 종업원이 등장했다. 그러나 가정에서 남편과 아내의 재산이 분리되어 있어, 남편이 생활비는 전적으로 부담하지만 전화요금이나 자동차 구입 등은 남편과 아내가 분담한다. 각 가정에는 응접실이 두 개 있다. 하나는 남성이 방문했을 때 남편이 사용하는 곳이고, 다른 하나는 여성이 방문했을 때 아내가 사용하는 곳이다.

사우디아라비아 신문 알 리야드지는 한 신랑이 결혼식 파티장에서 “시어머니가 춤을 잘 못 춘다”고 불평한 신부와 그날 밤 이혼했다고 보도했다. 이슬람 율법에 따라 남편이 아내에게 “이혼이야”라고 세 번 말하면 합법적 이혼이 성립된다고 신문은 전했다. 1999년 12월 사우디아라비아 정부는 여성의 권리 확대 차원에서 사상 처음으로 신분증을 발급하기로 했다. 그러나 아직도 혼자서 차를 운전하거나 식당에서 혼자 음식을 먹는 것이 금지돼 있다.

무슬림 여성들의 주요 역할은 딸, 아내 그리고 어머니이다. 가족법, 결혼과 이혼법이 개정되었다 해도 80%이상의 여성이 문맹인 사회에서 무슬림 여성들은 무지와 문맹의 갇힌 벽안에서 살고 있다. 그들은 이것을 ‘신의 뜻(비스밀라)’ 그리고 ’운명(끼스멋)‘이라고 기꺼이 받아들이며 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