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릭(Tariq)은 종교적인 무슬림 가정에서 자랐으며, 전통적인 무슬림 공동체 속에서 가족들과 함께 정기적으로 모스크에 참석했다.

그러나 따릭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이러한 전통에 도전하기 시작했다. 다양한 친구 그룹들과 글로벌 비즈니스에 참여하며 따릭은 현대의 관심사에 대한 일부 이슬람의 믿음의 관련성에 질문하기 시작했다. 따릭의 가족은 그가 자신의 신앙을 거부하는 것을 두려워했다. 그러나 따릭은 무슬림이 되는 것을 그만두고 싶지는 않았다. 그는 단지 21세기 무슬림이 되는 길을 찿길 원했을 뿐이었다.

이슬람에서의 진보적운동은 이슬람 근대주의라고도 불리며, 7세기 아라비아에서 설립된 종교를 현대 세계 공동체를 위해 해석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운동은 19세기에 시작되었으며, 식민주의와 서구문명의 출현을 포함한 급격한 변화의 시기에 이슬람 세계에 여러가지 영향을 끼쳤다.

따릭은 현대의 관심사에 대한 일부 이슬람 신념의 관련성에 질문하기 시작했다”

진보 무슬림들은 공적인 생활에서 자신들의 믿음을 제거하려 하지 않는다. 그들은 현대문화 특히 여성, 동성연애 및 인권과 관련된 현대적 가치에 자신들의 신앙을 적용하려고 노력한다.

이들은 플랫폼으로서의 공공 사무실을 운영하며, 평등을 강조하거나 혹은 영국 런던에서 시작된 ‘Inclusive Mosque Initiative’ 혹은 세계적인 조직인 Muslim for Progressive Value와 같은 단체를 만들었다.

진보적인 무슬림은 그들이 어디에 있던지 더 보수적인 무슬림에 의해 반대를 받을 수 있다. 일부는 공동체에 대한 두려움 혹은 가족들의 반대 때문에 개인적으로만 만나며, 혹은 자신들의 신앙을 인터넷을 통해서만 토론한다.

기도제목

  1. 마태복음 7장7-10절은 말하길,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찿으라 그러면 찿아 낼 것이다…” 현대 세계에 대한 질문을 하고 믿음에 대한 답변을 찿는 무슬림들을 위해 기도하자.
  2. 자신들의 공동체와 세계 속에서 급격한 변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무슬림들을 위해 기도하자. (야고보서 1장17절)
    야고보서 1장17절 – 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부터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3. 진보적인 무슬림들을 알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도록 기도하며, 2020년 예수님을 따르는 것이 어떠 것인지에 대하여 그들과 대화를 나누게 되도록 기도하자.

(from : 30dayspray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