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usayed (not his real name) (rear with hat) says his extended family of 18 people fled their village in Myanmar after soldiers attacked their village with guns and bombs and burnt it to the ground.

Sabekunahar는 우리를 집 안으로 초대했다. 그녀는 우리에게 밝은 색으로 만들어진 메트를 펼쳐 주고 그 위에 앉게 했다. 그녀의 환대는 숙제, 아이들을 돌봄 그리고 음식준비 등으로 바쁜 아침시간을 방해했음에도 따스했고, 친절했으며 진심이 곁들어 있었다. 또한 그녀가 난민으로 살아가고 있는 말레이지아에서 제2외국어(말라이)를 사용해야 했다. 그러나 그녀의 환대는 한번도 변하지 않았고, 심지어는 기대하지 않은 손님이 방문했을 때도 역시 마찬가지였다. 로힝갸 문화는 사람들과 공동체를 중요시한다. 따라서 적은 수입에도 존경하는 손님에게 재정을 사용하는 것은 값진 것이다.

Sabekunahar는 부엌으로 바로 들어가 손님을 위해서 무엇을 만들 수 있는지를 확인했다. 그리고 손님들에게 제공할 음료 구입을 위해 한 사람을 보냈다. 그녀는 요리를 잘하며 우리는 우리 앞에 놓인 커리, 쌀밥 그리고 신선한 과일 맛있게 먹었다. 그리고 “조금 더 먹어요!”라는 말과 함께 우리의 그릇 위에는 음식이 더해졌다. 그녀는 우리가 맛있게 먹는 것을 즐겼으며, 우리를 위해 음식을 준비하는 것 역시 즐거워했다.ㄴ

이러한 그녀의 즐거워하는 모습 뒤에는 몇가지 사실이 감추어져 있다. 그녀가 이신매매를 통해 말레이시아에 도착하는 동안 경험했던 그녀의 위험한 여행에 대하여 그녀는 가끔씩 말을 한다. 물론 여행하는 동안 인냈던 감정적이며 육체적인 상처를 설명하는 무척 어렵다. 따라서 우리는 고독과 격리됨에 대하여 말하지 않는다.

Sabekunahar의 부모들은 방글라데시의 난민 수용소에서 지내며, 그들의 손주들을 모발폰을 통해 만난다. 그것이 그녀가 그녀의 부모님들과 가족들을 대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말레이시아에는 자신들이 손님들에게 제공하는 따스하고 관대한 환영을 받지 못하는 로힝야인들이 약 15만명이 살고 있다. 그들은 사회보장을 받을 자격이 주어지지 않았고, 이들이 일하는 것은 불법이며, 이들이 집을 떠날 때마다 체포된 위험을 않고 산다.

“이우리 집에 와서 차 한잔 합시다”

기도제목

  1. 많은 로힝야인들이 난민으로 살아가는 동안 많은 박해를 받는다. 이들에게 이사야 61장1-3절의 말씀이 임하게 되도록 기도하자.
  2. 추수 때의 주인이 로힝야인들 속에서 일할 일꾼들을 보내 주시도록 기도하자.
  3. 로힝야인들 중에 고난과 부당함으로 어려움을 당한 자들이 창세기 50장20절 말씀처럼 선함으로 말레이시아인들을 대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