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슬림 가정 안에서, 특별히 무슬림으로서의 강한 자기 정체성을 지닌 무슬림 가족 중 한 명이 그리스도를 따르게 될 때 어떤 일들이 일어날까?

내 친구 중 한명이 자신과 무슬림에서 새로운 그리스도인이 된 친구를 만나러 올 수 있는지를 물었다. 그녀의 친구인 Soraya는 자신의 새로운 신앙을 어떻게 가족들에게 이야기 해야할지에 대하여 걱정하고 있었다.

무슬림 공동체에서 새롭게 그리스도를 믿게 된 많은 그리스도인과 같이 Soraya는 자신의 삶속에 계신 하나님에 대하여 너무나 감격해 있었고, 놀라워하고 있었다. 그러나 한편에는 자신의 새로운 신앙에 대해서 가족들에게 이야기 해야한다는 두려움을 갖고 있었다. 그녀는 자신이 가족들에게 이야기 했을 때 가족들과의 관계 속에 어떠한 영향을 주게 될지 잘 알고 있었다. 그것은 그녀가 어떤 방법으로 이야기 하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언제 이야기하느냐 역시 중요했다.

많은 무슬림 배경을 갖은 그리스도인들과 같이, Soraya 역시 새로운 그리스도인 그룹과 보다 깊게 교제하기 원했고, 침례를 받는 것도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 우리는 언제 그리고 어떤 말로 그녀가 신앙을 바꾼 것에 대하여 설명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하나님의 지혜를 구하는 기도를 했다. 그녀는 그리스도인 형제와 자매들의 지원과 도움이 필요했고, 우리는 그녀와 함께 그녀가 직면해야 할 일들과 반드시 결정해야 할 일들에 대하여 의견을 교환했다.

예수님을 따른다는 그녀의 결정은 강한 이슬람 문화를 지닌 Saraya 가족들에게는 수치스러운 일이었다. 그리고 그녀의 친척들과 공동체가 이러한 사실을 알게 될 때 Soraya 가족들은 따돌림을 당할 것이며, 그녀의 부모들은 Soraya를 위한 남편을 찿기 어렵게 될 것이다. 따라서 가족들은 Soraya에게 일어난 것이 사실이 아니라고 하거나 Soraya가 아직도 무슬림이라고 주장하며 Soraya에게 그녀의 새로운 신앙을 비밀에 붙이라고 요구할 수도 있다.

아랍 격언에 “만약 당신이 누구인지를 알고 싶으면, 우리가 누구인지를 질문해 보라.”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많은 무슬림이 어떻게 자신의 정체성을 규정하는지를 알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의 가족과 친척, 공동체 그리고 이슬람의 유산과 어떻게 연결되며 있는지를 잘 설명해 준다.


[기도제목]

  1. 세계는 지역, 지방이 되어가며 그 속에 보다 다양한 모습을 담고 있다. 전통적인 가족과 문화 속에서 새로운 신앙에 대하여 소개를 받은 Soraya와 같은 무슬림 배경을 가진 그리스도인들을 위해서 기도하자.
  2. 무슬림 배경에서 복음을 받아 들인 새로운 그리스도인을 돕는 그리스도인들이 예민하며 긍휼을 갖게 되길 위해서 기도하자. 그리고 이들이 새로운 그리스도인 형제와 자매들을 잘 돕도록 기도하자.
  3. 예수님을 따르는 자신의 새로운 신앙으로 인해 가족과 공동체로부터 거절당한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마태복음 19장26절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부모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마다 여러 배를 받고 또 영생을 상속하리라” 말씀으로 기도하자.

(from : 30 Days of Prayer for the Muslim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