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이슬람의 2/3 를 차지하는
민속이슬람(혹은 토속 이슬람, Folk Islam)

Folk Islam 은 각 지역의 민속적인 정령숭배 등이 이슬람과 함께 혼합된 이슬람으로 민속적인 부분이 이슬람에 첨가되었기 때문에 민속 이슬람이라고 부른다. Folk Islam 을 따르는 민속 무슬림은 정령숭배, 신비주의 그리고 이슬람에만 있는 지역별 특징을 따르는 동시에 일반적인 이슬람의 가르침을 믿는다.

민속 무슬림은 자신들은 Spirit(영), Jinn(이슬람의 신령), Demon(악마), Evil eye(불운)의 저주, Sorcery(저주)에 놓여 있다고 믿으며, 따라서 그들은 자신들을 보호하기 위해 다른 의미를 찾는 것이다.

민속 이슬람의 6대 요소

  1. 힘(능력) : 악마, 천사, Mana(비 인격적인 힘)
  2. 능력을 가진 사람 : 이맘, 마술사
  3. 능력의 대상 : 주문(呪文, Charm), 부적
  4. 능력의 장소 : 메카, 성인의 무덤
  5. 능력의 시간 : 무하메드의 생일, 성지순례 기간
  6. 능력의 의식 :코란을 이용한 기도 및 기도문을 외움

일반 이슬람과 민속 이슬람의 비교

일반 이슬람 민속 이슬람
인식, 사실 중심적 가슴으로 느끼는 것 혹은 감정 중심적
합법, 적법 신비적
삶의 궁극적인 이슈 ; 기원, 천국, 지옥, 삶의 목적 일상생활의 걱정 : 건강, 인도를 받음, 성공, 잘됨
코란 초자연적인 힘(능력)
신성한 전통 신비적인 나타남
제도적인 영감을 주는
신의 자비를 구하는 속임수의

Rick Love 는 자신의 책 “Muslims, Magic, and the Kingdom of God” 에서 위와 같은 일반 이슬람과 민속 이슬람의 다른 부분을 비교해 놓았다. 그러나 다른 한가지 질문은 어떻게 민속 이슬람이 넓게 확산될 수 있었는가?이다. “Encountering the World of Islam”의 편집자인 Keith Swartley 는 다름과 같이 설명했다. “이슬람의 신학에서 하나님은 초월적인 존재이다. 그분은 멀리 계시며, 인간들의 문제에 관여하지 않으신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를 창조한 존재와 깊은 관계를 갖으려는 내면적인 굼주림을 갖고 창조되었다.”

“많은 무슬림들은 질병, 죽음, 시기, 불신앙, 상실감 등 매일 매일의 삶에 영향을 주는 각종 문제들에 대하여 두려움을 지니고 있다. 그들은 꾸준히 자신들을 두렵게 만드는 힘을 제어할 수 있는 초자연적인 힘을 꾸준히 찾아 해멘다.”

민속 무슬림은 인식하지 못하지만 그들은 성령께서 우리에게 제안하신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관계와 우리의 삶을 매일 주관하시는 것을 찾고 있다. 특별히 민속 이슬람은 무슬림 여인들에게 친근하다. 아마도 무슬림 여인들의 95%는 어떤 부분에서라도 민속 이슬람과 연관을 맺고 있다. Bill Musk 는 그의 책 “The Unseen Face of Islam”에서 일반 이슬람 속에서 여인들은 두번째 그룹에 속한다. 그러나 능력, 도움 그리고 거대한 영향력을 얻기 위해 민속적인 종교를 따르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