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이름은 그 가족과 문화적 유산을 나타내 준다. 이름은 사람을 증명하는데 아주 중요한 방편이다.

하나님 역시 자신을 인간에게 나타내기 시기 위해 가끔 이름을 사용하셨다. 출애굽기 3장 6절에서 언급한 “나는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다.” 역시 각 이름에 특별한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세계의 무슬림 이름 역시 하나님에 대한 이슬람식 이해에 따른 이름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하나님에 대한 이슬람의 이해가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지만 전혀 사실을 왜곡한 것은 아니다. 무슬림의 성씨와 이름은 이슬람에서 사용하는 99개의 하나님의 이름을 따르는 것은 많은 나라에 흩어져 있는 대다수의 무슬림에게는 공통적인 것이다.

99개나 되는 하나님의 이름들은 하나님의 특성, 본질, 활동을 나타낸 것이다.

이름 의미 이름 의미
al-Maik 왕 중의 왕 al-Alim 모든 것을 아시는 왕
al-Haqq 진리 al-Hakim 지혜와 명철함
al-Halim 용서와 응답의 친절함 al-Hamid 모든 찬양을 받으시는 분
as-Salam 화평자 al-Hadi 신자를 진리로 인도하는 인도자
al-Nur 땅과 하늘을 밝히 빛

중동에서 자주 사용되는 아랍어 이름은 최근의 조상을 이해하는 것을 가능하게 가는 것으로 매우 논리적이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의 이름이 “Hamid bin Muhammed bin Abdul Al-Mansur” 라면,

  • “Hamid” – 가족과 친구들에게 불리는 이름
  • “Al- Mansur” – 성씨
  • “bin” – ~의 아들
  • “Al-Mansur” – Abdul 의 아들인 Muhammed 의 아들
  • 따라서 그는 Abdul 의 아들인 Muhammed 의 아들로 성은 Al-Mansur 이며 이름은 Hamid 이다. 이름 안에 아버지의 이름과 할아버지의 이름이 다 포함되어 있다.

“Muhammed” 의 문자적인 의미는 “찬양을 받으시는 분”이다. 아마도 세계에서 15만명 이상이 “Muhammed” 란 이름을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이름은 다양한 변화를 갖고 있는데, Ahmed, Mahmoud … 등등. 이름의 중간과 성씨에 “Muhammed” 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사람을 꼽는다면 6백만명은 될 것으로 무슬림에게 가장 인기있는 이름이다.

무슬림 여인의 이름 역시 비슷하며, 무슬림 연인을 만났을 때에 그 이름의 의미를 물어 보는 것은 매우 정중한 행동이 된다. 그리고 그들은 자신의 이름에 담겨진 의미를 기꺼이 설명해 주며 당신에게 고마움을 표할 것이다. 그리고 보다 깊은 관계와 대화로 발전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무슬림 여인들은 모하메드의 어머니인 “Amina” 혹은 딸인 “Fatima” 란 이름을 사용할 수도 있다. 그리고 아름답다라는 의미를 지닌 “Djamila” 라는 이름을 사용할 수도 있다.

주기도문에 이들의 이름을 기억했다가 사용하자.
“주님 “Muhammed” 라 불리는 무슬림을 위해 기도합니다. 주의 나라가 그들의 삶 속에 일하시며…” 등. 위에 언급한 이름을 사용하는 무슬림은 아마도 수백만에 이를 것이다. 그리고 이름을 통해 보다 많은 무슬림을 위해 기도할 수 있다. 무슬림의 구원을 위해서 기도하자. 그리고 자주 사용되는 이름들을 부르며 기도하자 : Hassan, Husan, Ali, Jabbar, Aziz, Rachid, Mahmoud, Abdul, Mehmet, Khalid, Safir, Safira, Fatima, Fatiha, Akila, Rachida, Halima, Djamila, Amina, Khaij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