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수백 명의 무슬림 학생이 고향에서 멀리떠나 낯선 풍습의 낯선 나라에서 공부하기 위해 대학과 캠퍼스를 찾아간다. 이들 중 다수에게 있어 이 시기는 그리스도인 친구를 사귀고 하나님의 사랑에 관해 들을 수 있는 생애 최초의 기회일지도 모른다.

대부분 유학생이 그러하듯, 이들 학생들도 현지 문화를 접하고 새로운 친구를 사귀게 되길 간절히 소망한다. 그들이 여러분의 나라에서 공부하는 동안, 진정한 사랑의 우정을 통해 기독교를 알게 되고 믿음을 갖게 될 수 있다. 기도하면서 무슬림 학생들과 친구가 되는 것이야말로 오늘날 그리스도인들과 교회가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선교 전략이다.

무슬림 학생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한다.

  • 1단계. 기도하라
    우선 무슬림 학생들에 대한 거룩한 부담감을 안고 함께 정기적으로 기도할 사람들을 찾으라. 기도야 말로 무슬림에게 다가갈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길이며, 함께 기도하고 돕는 사람들을 통해 능력과 지혜와 격려를 얻게 한다. 또한 중보기도를 통해 무슬림들의 영적인 눈을 가리는 강력한 진을 깨뜨릴 수 있다. 무슬림 학생들과 친구가 되고 이들의 필요를 채워 주며 예수 그리스도를 전할 기회와 방법을 위해 기도하자.
  • 2단계. 사랑하라
    모든 사람은 다 다르므로, 하나님이 각자 사랑하시는 독특한 사랑으로 그들을 대우해야 한다. 명목 상의 무슬림이든지 아주 종교적인 무슬림이든지 상관없이, 그들은 창조주를 알고 싶은 열망으로 굶주린 하나님의 피조물이다. 우리의 목표는 서로 신뢰를 쌓아 깊은 우정의 관계로 자라가는데 있다. 학생들은 바쁘므로 이들의 일정을 확인하고, 문자나 이메일, 페이스북, 전화로 연락해서 만날 수 있는 시간이 언제인지 물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 3단계. 필요한 것을 채워 주라
    무슬림 친구를 깊이 알아 갈수록 이들의 필요를 사랑으로 채워 줄 기회를 놓치지 말자. 함께 놀러 나가거나 스포츠를 즐기는 한가한 시간이든, 쇼핑이나 에세이 첨삭 등의 실제적인 도움이 필요할 때든 가리지 말자. 내가 직접 채워 줄 수 없는 일이라면, 그것을 위해 기도해 줄 기회로 삼을 수 있다. 기도가 응답받는 것을 보며 예수에 대한 호기심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 4단계. 파티와 축하연에 초대하라생일이나 졸업식, 종강 등 파티를 열어 줄 기회는 무엇이든 놓치지 않고, 그들을 초대하라. 이를 통해 그들을 공동체 안에 영입할 수 있고, 그 답례로 그들의 잔치에 초대를 받아 관계를 지속시켜갈 수도 있다.
  • 5단계. 삶과 믿음을 나누라
    늘 마음속 깊이 존중하며 무슬림 친구를 대하고, 여러 사안에 대한 그들의 견해는 어떠한지 지켜본다. ‘복음을 나눌’ 기회를 찾기보다는 자연스레 나의 삶을 열어서 보여 주는 것이 낫다. 어떤 복을 받고 어떤 어려움과 도전을 겪었는지 얘기하다가, 적절한 시점이 되었을 때 하나님이 당신의 기도에 어떻게 응답하셨는지 이야기한다. 무슬림도 진정한 믿음을 찾으려 애쓰는 이들이다. 이슬람이나 예언자 무함마드를 조롱하지 말고, 다만 예수님이 어떤 분이고 어떤 일을 하셨는지 보여 주라.
  • 6단계.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라
    하나님이 말씀을 통해 내게 어떤 식으로 말씀하셨는 지를 간단히 나눌 수도 있고, 함께 성경을 공부할 수도 있다. 무슬림은 성경을 하나님이 주신 말씀으로 받아들이기는 하지만, 성경의 내용이 왜곡되어 있다 고 생각한다. 그리스도를 믿게 된 무슬림들의 간증을 읽는 것도 도움이 된다. 무슬림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고 훈련시킨 경험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지혜를 얻으라.
  • 7단계. 영적 성장을 위해 보호해 주라
    이들에게는 예수의 제자가 된다는 것이 집으로 소환당해 박해를 받고 어쩌면 죽을 수도 있다는 의미가 되기도 한다. 억지로 세례를 강요하지 말고, 또한 공개적으로 신앙을 드러내라고 부담을 주지 말자. 함께 성경을 공부하면서, 그다음으로 순종해야 할 단계를 성령께서 친히 보여 주시도록 이끌어 가라. 오랜 기간 함께 그들을 위해 기도하고, 다른 그리스도인 친구들과 연결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도를 통한 무슬림을 사랑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