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버마 왕실의 수도 Mandalay시(미얀마의 두번째 도시)에서는 왕궁 옆에 있는 황금 탑과 불교 수도원 등 전혀 기대하지 않았던 가치있는 볼거리들이 있다. 그것은 바로 중국식 모스크이다.

이것은 1868년 인접국인 중국의 Yunnan 지역의 Hui 무슬림들에 의해 건립되었다. Hui 무슬림들은 미얀마에서는Panthay라 불리운다. 이들은 영구적으로 미얀마에 정착했으며 모스크를 건립할 수 있다는 허가를 얻었다. 후에 수천여명의 Panthay인들이 Yunnan에서의 폭력충돌을 피해 미얀마 국경을 넘어왔다.

오늘날, 약 3-5만여명의 Panthay인들이 북부 미얀마에 거주하고 잇다. Ma Pyu인은 이들 중의 한명이다. 온건한 이슬람을 따르는 젊고 교육을 받은 여성으로 전통을 따라서 그녀의 부모님들은 Ma Pyu를 위한 적합한 남편감을 찿았다. 그러나 작은 Panthay 공동체에서 그들은 나이, 교육수준 그리고 사회배경등 그녀에게 맞는 사람을 찿지 못했다.

버마인 혹은 인도인 등 다른 소수민족들 속에서 무슬림의 신랑을 찾는 것이 어떠냐는 그녀의 질문에 Ma Pyu의 아버지는 “절대로! 차라리 나가 중국 불교인을 찿겠다.”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Panthay는 깊숙히 중국의 문화, 언어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이 지역의 Rohingya 혹은 다른 무슬림들과 비교해 Panthay인들은 다수인버마인으로부터 차별을 받지 않는다.

따라서, Panthay인에게 복음을 전하려는 노력이 알려져 있지 않으며, 2021년 군부 쿠테타 그리고 코로나 바이러스의 제한 등으로 미얀마로의 접근이 방해를 받고 있다.

center

기도제목

  1. 하나님께서 Panthay인들을 섬길 일꾼을 부르시도록 기도하자. 그래서 사역자들이 미얀마와 Panthay인에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하도록 기도하자.
    누가복음 10장2절 – “이르시되 추수할 것은 많되 일꾼이 적으니 그러므로 추수하는 주인에게 청하여 추수할 일꾼들을 보내 주소서 하라.
  2. 하나님께서 많은 Panthay인들의 마음을 준비 시키셔서 하나님의 말씀이 옥토에 떨어지고 많은 과실을 맺게 되도록 기도하자.
    마가복음 4장8절 – “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지매 자라 무성하여 결실하였으니 삼십 배나 육십 배나 백 배가 되었느니라 하시고
  3. 많은 Panthay인들이 자신들의 언어로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며 예수님을 위한 증인들을 인식하도로 기도하자.
    베드로후서 3장9절 – “주의 약속은 어떤 이들이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주께서는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하지 아니하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