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 5만명

아프가니스탄의 남부 국경선의 좁고 길게 뻣은 땅, 중국을 향하며 또한 파키스탄과 타직키스탄으로 구분한다. 수세기 동안 무역상의 통로가 되었으나 그러나 1893년 영국왕국과 아프가니스탄의 동의로 국경선이 생겼다. 그러나 이 지역에 사는 각기 다른 사람들 속으로 국경이 결정되었다.

아프가니스탄의 북동부에 거주하는 Wakhi인들은 시아 이스마일리 그룹의 한 분파로 Nizaris라 불리운다. 그들은 다른 아프간 무슬림들은 이들을 진정한 무슬림으로 보지 않으며 따라서 차별을 받고 심지어는 박해를 받기도 한다. 주목할 만한 것은 탈리반은 이들을 향해 강한 적개심을 나타낸다. Wakhi인은 약 5만여명이며 약1만7천명은 Wakhan 지역에 거주하며, 다른 사람들은 타직키스탄, 중국, 파키스탄 등 주변 국에 거주하고 있다. 또한 이 지역에는 국경이 결정되기 전 부터 이 지역에 거주하는 약1천5백여 수니(Sunni) 무슬림인 키르기즈인(Kirghiz) 유목민이 거주하고 있다.

Wakhan 지역의 외딴 곳들은 좋은 사회기반시설을 설치를 거부한다. 따라서 충분한 의료, 깨끗한 물, 전기, 전화연결, 인터넷 등이 충분하지 않다. 교육의 기회는 아주 제한적이며 키르기즈인(Kirghiz)인 경우네는 더욱 심하다. 이들의 일상생활은 황폐함으로 특징된다.

지난 20년동안 일부 그리스도인들이 복음을 전하기 위해 Wakhan Corridor 지역을 방문했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교회가 존재하지 않는다. 2021년 서구의 군인들아 아프가니스탄을 떠난 후 이 지역을 고향으로 생각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예측할 수 없고, 비참한 결과를 가져다줄 탈리반이 Khan지역을 재빠르게 장악했다.

center

기도제목

  1. Wakan Corridor 지역에 겆하는 사람들의 평화와 보호를 위해서 기도하자.
    이사야 54장10절 – “산들이 떠나며 언덕들은 옮겨질지라도 나의 자비는 네게서 떠나지 아니하며 나의 화평의 언약은 흔들리지 아니하리라 너를 긍휼히 여기시는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느니라.
  2. 지금까지 뿌려진 영적인 씨았들이 사람들의 가슴 속에서 자라나도록 기도하자.
    마태복음 13장1-23절
  3.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이 Wakhan 지역과 Wakhan지역의 키르기즈(Kirghiz)인 속에 살아 가도록 기도하자.
    이사야 52장7절 – “좋은 소식을 전하며 평화를 공포하며 복된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구원을 공포하며 시온을 향하여 이르기를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 산을 넘는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