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이해 / 성지순례(Hajj) 1

세계인구의 약20%인 12억에 달하는 모슬렘들에게 5가지 중요한 종교적인 의무는 ①Shahada(신조 암송), ②Salat(하루 5회기도), ③Sakat(구제), ④Saum(라마단금식), ⑤Hajj(성지순례)로써 그 중 성지순례(하지)는 다섯 가지 의무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모슬렘들은 돈과 건강이 허락 하는한 국적, 성별, 빈부, 종파를 초월해 한 반드시 한번은 행해야만 하는 의무이다.

순례자들은 메카의 대사원을 찾아 '카바(Kaba)'라고 불리는 성소 주위를 7차례 돈후 검정 돌에 입을 맞춘다. 그리고 순례 8일재 되는 날 아침 메카를 떠나 사단의 기둥이 있는 '미나'로 향한다. 그리고 그곳에 콩알 크기의 돌을 던진 다음 '아라파트'로 갔다가 10일째 되는 날 다시 '메카'로 되돌아 온다.

모슬렘들의 순례일정

'카바'는 전세계의 이슬람교도들이 하루에 5차례씩 기도를 드릴 때마다 머리를 향하는 곳으로 성지순례 행사의 절정은 순례자들이 14세기 예언자 마호메트가 마지막 설교를 했다고 믿는 아라파트산에 올라 기도를 올리는 의식으로 절정을 이룬다.

그리고 행진 다음 날에는 이브라함이 아들 이스마엘을 신에게 제물로 받친 것을 기념하는 뜻에서 양과 낙타 등 가축을 잡아 받친다. 왜냐하면 모슬렘들은 최후 심판의 날에 신 앞에 출두하는 것을 상징하는 아라파트산 등정 기도를 하지 않으면 성지순례의 효력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믿기 때문이다.

교통이 발달하기 이전까지만 해도 성지순례에 나선 많은 모슬렘들이 성지에 도달하지 못하고 사망했다. 하지만 1998년의 경우 1백만명 가량이 비행기편으로 사우디에 입국하는 등 1998년에는 성지순례 참가자가 외국인 113만명을 포함, 약100여개국으로부터 2백만명이 넘는 것으로 집계했다.

관련내용 보기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이는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빌립보서 2장5절)
Copyright(c) 1998 "이슬람 선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