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살인이란?

명예살인이란 아주 복잡한 문제이다. 그러나 명예살인은 가족에게 “수치”를 가져다 준 사람에 대하여 나타나는 피비린내 나는 가족 구성원을 향한 반응이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는 아주 드물며, 현재에도 남부 아시아인과 중동의 아랍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발생한다.

명예살인으로 희생당한 사람들 (2015)

이러한 불명예는 전적으로 가족에 따라 아주 천차만별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불명예는 옷을 입는 문제, 직업선택에 대한 가족의 반대, 공동체 밖의 사람과의 결혼(많은 이슬람권에서는 아직도 친족결혼을 지키고 있다) 등이다. 이러한 아주 씁쓸한 가족논쟁은 아마도 가족들이 서로에게 절대로 말을 걸지 않는 것으로 끝을 맺을 수도 있다. 그러나 극단적인 상황에서 명예를 위한 살인, 즉 가족에게 수치, 불명예를 가져온 사람을 살해되어야 한다고 믿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피해자는 여자들로 공동체 혹은 가족 안에서 남자들에 의해 살해된다. 그러나 종종 여자 형제, 사촌 심지어는 어머니가 살해에 가담하기도 한다.

“명예”란 무엇인가? 명예가 종교적인 문제인가?

명예가 종교적인 문제는 아니다. 전 세계의 어떤 주요 종교도 비록 그 동기가 종교적인 배경을 갖지만 살인을 허락하지는 않는다. “명예”의 중요한 열쇠는 문화적이며, 세대차이에 있다. 명예살인의 피해자들은 가족의 문화적인 규범을 거절하며, 이에 가족들의 반응으로 혹은 가문의 자정(自淨, 스스로를 깨끗게 함)을 위해 발생된다.이러한 경우 명예살인은 주로 남자 중심의 공동체 속에서 여인들의 자발적인 결정을 중단시키는 방편으로 발생한다. 다른 나라에서는 살해자는 명예살인이 가족들에게 명예를 회복해 주는 것으로 문화적으로 인정된다고 믿고 있다. 최근 전 세계 속에서 나타난 이민으로 인해 서구의 문화 유입을 막으려는 목적의 반응의 폭력으로 아들과 딸들에게 나타나고 있다. 불명예의 이의제기는 자신의 문화와 이전 생활에 밀착되어 살아가며, 자녀들이 영국에서 자라나면서 개방된 서구의 문화와 교육을 받은 자녀들을 인정하지 못하는 오래된 이민세대에서 제기된다. 그러나 놀랍게도 명예를 위한 폭력행사가 정당하다고 믿는 사람은 아주 극 소수에 불과하다는 사실이다.

영국의 상황은?

경찰은 영국 안에서 20010-2015년까지 약 11,000건의  명예살인 사건이 발생했다.  그 중에서 가장 잔인한 사건은 2002년 런던의 쿠르드인 가정에서 16세 딸 Heshu Yones 에게 발생했던 명예살인이었다. Heshu 의 아버지였던 Abdullah 는 자신의 딸이 서구 스타일의 옷을 입으며, 그리스도인 남자와 사귀는 것을 반대하면서 발생했다. 그리고 그 자신도 자살을 시도했고 2003년 재판에서 그에게 사형이 선고되었다.국제적으로 명예살인은 어느 정도가 발생하는가?전 세계 속에서 어느 정도 명예살인이 발생하는지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대부분의 경우는 가족 구성원들 혹은 친족들 속에서 사건이 감추어진다. 그러나 가끔 범행이 공개되기도 한다. 요르단에서 최근에 발생한 사건에 따르면 한 남자가 병원으로 들어가 자신의 결혼하지 않은 사촌을 총으로 살해했다. 왜냐하면 그 사촌이 한 여인과의 관계로 아이를 낳게 만들었기 때문이었다. 그는 경찰에 자수한 후 자신의 범행이 가족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주장했다.요르단의 왕비인 Rania 는 명예살인 퇴치 운동을 펼치고 있으며, 그럼에도 경찰은 별로 내키지 않은 상태로 명예살인에 연관된 범법자에게 무거운 중형을 내리고 있다.

많은 명예살인 사건이 드러나지 않고 있는가?

지난 1997년의 자료에 따르면 영국 중부의 리드시에서 태어난 Jack 과 Zena Briggs 는 자신들의 관계를 거부하는 가족으로부터 폭력을 피해 어떻게 피해 다녔는지를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Zena 의 가족은 파키스탄에서 이민해왔으며, 카슈미르 산악에 있는 가족과의 결혼을 약속했었다. 그러나 가족들이 그녀가 Jack 와 사귀는 것을 발견하고 그녀에게 관계를 종결할 것을 강요했었다.

많은 명예살인 사건이 신고되지 않고 있다.

Leeds 출생의 Jack 과 Zena Briggs (가명임) 은 1997년 자신들이 책에서 자신들의 교제를 반대하는 가족들의 폭력을 피해 얼마나 오랫동안 숨어 지내야 했는지를 기술했다. 파키스탄인 가족출신인 Zena은 카슈미르 산악의 농부에게 시집 보내기로 약속이 되어 있었다. 그러나 그녀의 가족들이 Jack 과의 교제를 발견했을 때 그들은 혹독하게 괴롭혔다. Zena 의 아버지는 그녀의 자매가 그녀를 쓰레기 봉지에 넣어버릴 것이라고 충고하는 동안 Zena 의 눈을 향해 “너는 이미 죽은 목숨이다”라고 위협했다.

그들의 책의 한 주제는 어떻게 관계당국이 이들을 돕는 것에 실패했는지를 설명했다. 비평가들은 과거에 많은 단체들이 명예살인에 대하여 논쟁하는 것을 피해왔다. 왜냐하면 그들은 아시안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실패했거나 혹은 전반적으로 잘못된 문화적으로 민감한 사안에 관여하는 것을 회피했다.

어떻게 관계당국이 명예살인 방지를 위해 노력하는가?

Heshu Yones 의 살인자는 명예살인에 대한 경고 차원에서 경찰의 지속적인 조사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청은 전국을 상대로 하는 명예살인을 전담하는 특별반을 운영하면서, 보다 더 자세한 이해를 위해 지난 10년 동안에 발생한 100여건의 살인사건을 재 조사하고 있으며, 가능성이 있는 명예살인 혹은 지속되고 있는 폭력에 경고를 주고 있다.

또한 특별반은 가정 폭력의 비률과 같은 다른 부분을 또한 세심하게 조사하고 있다. 명예살인 방지운동자들은 자살사건 역시 재 조사할 것을 요청하고 있으며, 어울리지 않고 높은 영국내 아시안 여인들의 자해 및 자살사건 역시 명예살인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찰은 가장 중요한 변화는 명예살인 사건을 경찰에 신고하도록 홍보하는 것이며, 또한 같은 방식으로 그들이 가정에서의 폭력의 위협의 신고 역시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그러나 만약 신고 사건에 명확한 증거가 없을 경우에도 적극적인 수사를 한다고 말했다.

국제적인 반응은 무엇인가?

영국에서의 명예살인에 대하여 인식은 유럽의 다른 나라에게도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경찰 관계자들은 각기 다른 나라의 경우를 통해 새로운 것을 배워가고 있음에 틀림없다.

일부의 경우는 가족들이 보상금을 주고 외국인 살인자를 고용하거나 살인을 계약하기도 한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입국해 피해자를 살해한다. 그리고 바로 자신의 나라로 도주하기도 한다.

일부 명예살인은 피해자를 가족들의 고향으로 보내 그곳에서 살해되도록 한다. 그리고 이러한 경우 살인사건이 신고되지 않는다. 이런 사건들은 과거에는 수사하기가 너무나 힘들었었다. 특별히 타른 나라의 지방 경찰들이 이러한 사건에 관여하는 것을 꺼려한다.

무슬림 공동체에서는 명예살인을 어떻게 받아 들이는가?

South Asian Development Partnership 의 Ram Gidoomai 는 명예살인으로 도피 중인 자들을 신고하는 운동을 펼치고 있으며, 자주 모스크와 사원 그리고 교회의 지도자들과 대화하면서, 어느 공동체이든지 명예살인 등과 같은 행동에 대한 경고를 강조하고 있다. 그는 특별히 가족들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십대를 쉽게 접할 수 있는 학교 혹은 Socisal Worker 들의 역할이 아주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from : b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