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대(Hospitality)는 이슬람 문화에서 거의 핵심이 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친절과 관대함을 손님에게 제공하는 것은 알라 앞에서 실천해야 하는 의무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많은 무슬림들은 손님을 존경하며 환영하는 것은 알라를 환대하며 기쁘게 맞아 드리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환대는 각기 다른 문화 속에서 각기 다르게 표현되지만 이슬람권에서는 관대함과 자신을 희생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아무리 작은 것을 갖고 있더라도 그것을 손님과 함께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기도제목을 나누어 주는 사역자들에게 그들이 살고 있는 무슬림들에게 환대가 어떤 모습인지 설명해달라고 부탁했다. 음식을 물론이고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우리는 기도제목을 읽는 우리의 독자들을 배고프게 만들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 심지어는 금식하며 기도에 초점을 맞추는 라마단월 동안 매일 해가 진 후에 호화로운 만찬이 매일 이루어지며 무료로 제공된다.

환대는 사람들을 함께 하도록 만들며, 우리가 개인적으로 혹은 그룹으로 서로를 이해하며 영적으로 성장하며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할 수 있도록 우리를 초청한다. 우리는 여러분 역시 각기 다른 무슬림 문화속에서의 환대에 대한 설명을 즐기며 관대한 환영의 정신을 통해으로 기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이것이 곧 적게 심는 자는 적게 거두고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둔다 하는 말이로다” (고린도후서 9장6절)